밤 추위에 약한 식물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정원을 가꾸는 것은 즐거운 취미이지만, 날씨가 추워지면 일부 식물은 살아남기 힘들어집니다. 가을이 깊어지고 겨울이 다가오면서 밤이 되면 점차 영하 기온으로 온도가 떨어집니다. 이때 밤 추위에 약한 식물들은 성장이 멈추고 식물의 수분을 빼앗기고, 식물의 세포가 얼어서 파괴되기도 합니다.

밤 추위에 약한 식물 종류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식물은 겨울이 되면 실내로 옮기거나, 덮개를 씌우거나, 구근을 파내어 보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히야신스 - 밤 추위에 약한 식물

밤 추위에 약한 식물

열대 식물

따뜻하고 습한 열대 기후에서 자라며 열대 지역이 원산지인 식물들은 특히 밤 추위에 약한 편입니다. 히비스커스, 천사의 나팔, 바나나 등이 열대 식물의 예입니다. 이런 식물들은 추운 기온에 적응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특히 겨울이 가까워지면 실내로 옮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분에 심어져 있다면 밤에는 실내로 가져오고, 낮에는 밖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땅에 심어져 있다면 덮개로 매일 밤 덮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식물이 밤새 얼거나 시들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열대 식물은 풍부한 햇볕과 수분, 영양분, 습도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열대 식물은 특히 흙이 적당히 젖은 상태를 유지하되 배수가 잘 되는 상태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주변 온도는 특히 열대 식물을 안전하게 키우는 데 있어 중요합니다. 열대 식물은 온도가 10°C 이하로 떨어지면 스트레스를 받고, 온도가 0°C 이하로 떨어지면 죽을 수 있습니다.

밤 추위로부터 열대 식물을 보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섬세한 나무 종류와 마찬가지로 덮개를 씌울 수 있습니다. 덮개를 통해 열대 식물의 가지와 잎을 밤 추위로부터 보호하고, 열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덮개는 밤에만 사용해야 하며, 식물의 가지와 잎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겨울이 되면 열대 식물도 다른 식물과 마찬가지로 물의 수요가 줄어듭니다. 물을 너무 많이 주면 뿌리가 썩거나 병균이나 해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을 줄 때는 흙이 건조해질 때만 주고, 잎이나 줄기에 물기가 남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구근 식물

수선화, 튤립, 백합, 히아신스 등과 같이 구근에서 자라는 구근식물들은 봄에 꽃이 피어나고, 여름에 씨앗을 만들고, 겨울이 되면 휴면기에 들어갑니다. 일부 구근식물은 겨울 동안 땅 속에서 잠을 자면서 살아남을 수 있지만 일부는 추운 기온에 취약합니다. 달리아, 베고니아, 프리지아 등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꽃들은 밤 추위에 약한 편이며 서리에 죽기도 합니다. 이러한 꽃은 날이 추워지면 구근을 파내어 건조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부드러운 구근식물들은 다양한 색상, 모양, 크기, 향기가 있는 꽃을 피웁니다. 정원이나 화분에 심으면 화사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죠. 이러한 꽃 식물들은 특히 햇볕이 잘 들고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좋아합니다. 봄이 되면 씨앗을 직접 뿌리거나 구근을 통해 번식할 수 있으며, 종류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평균적으로 약 60-120일 후에 꽃을 볼 수 있습니다.

작은 나무

나무는 식물 중에서 가장 크고 튼튼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나무 중에서도 추위에 민감한 종류가 있습니다. 특히 어리거나 크기가 작은 나무는 겨울이 가까워지면서 밤 시간대에 영하의 온도로 떨어지면 큰 나무보다 쉽게 얼어붙을 수 있습니다. 밤 온도가 0°C 이하로 떨어지면 줄기, 가지, 잎, 꽃, 과일 등이 얼어붙게 되며, 언 부위는 전반적으로 심하게 손상되어 성장을 멈추거나 각종 병충해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나무가 죽기도 합니다.

나무를 심을 때는 가능한 한 추위에 쉽게 얼지 않는 종류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감귤나무는 나이에 관계없이 크기가 비교적 작은 편에 속하기에 갑자기 온도가 떨어지면 죽을 수 있고, 일교차가 커지기만 해도 쉽게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 외 작고 섬세한 나무로는 열대나 아열대 지역이 원산지인 파파야 나무, 망고 나무, 아보카도 나무 등이 있습니다.

작은 나무는 추위로부터 보호하고, 적절한 관리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작은 나무를 보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줄기 주위를 삼베로 감싸 줍니다. 삼베는 섬세한 나무의 줄기를 서리로부터 보호하고, 온도를 조절하고, 수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겨우내 줄기 주위에 꼭 맞게 감싸되, 봄이 오면 모두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 집 주변에서 가볍게 키우려는 경우, 가능하다면 땅이 아닌 화분에 심어볼 수 있습니다. 화분에 심는 경우 기온이 떨어지면 화분째 실내로 옮기거나 온실 안으로 쉽게 옮길 수 있습니다. 화분에 심을 때는 충분한 크기의 화분과 영양분이 풍부한 흙을 사용하고, 화분의 배수구멍을 통해 물이 잘 빠지도록 해야 합니다.
  • 덮개를 씌울 수도 있습니다. 플라스틱, 천, 비닐 소재로 된 덮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덮개는 밤에만 씌우고, 낮에는 제거해야 하며 나뭇가지나 잎에는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한해살이 식물

한해살이 식물은 한 해 동안만 살면서 꽃을 피우고, 씨앗을 만들고 죽게 됩니다. 일년생 식물은 밤 추위에 매우 취약한 경우가 많으며 밤새 온도가 0°C 이하로 떨어지면 쉽게 죽기도 합니다. 토마토, 오이, 수박 등 잘 알려진 대부분의 과일과 채소는 일년생 식물로 재배됩니다. 이런 식물들은 밤 추위에 약한 편이며 영하의 밤기온에는 살아남지 못하기도 합니다. 겨울이 되면 씨앗을 수집해 두었다가 이듬해 봄에 다시 심거나, 실내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년생 꽃도 마찬가지입니다. 페튜니아, 금어초 등은 추운 온도에서 살아남지 못합니다. 겨울에 살아남게 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보살핌이 필요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밤 추위에 약한 식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겨울에 가까워질 수록 이러한 식물들의 건강 상태를 더 자주, 꼼꼼히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조치를 즉각적으로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