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열 토양 소독이란 무엇일까요? 토양에 물을 주고 투명한 비닐로 덮어서 태양의 열로 토양을 구워 잡초와 해충을 죽이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화학적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고도 잡초와 해충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장점은 비용이 적게 들고 간단하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환경에 좋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토양의 유익한 생명체도 죽일 수 있으므로, 태양열 토양 소독 후에는 퇴비와 유기물을 충분히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태양열 토양 소독을 할 수 있을까요? 아래의 12단계를 따라볼 수 있습니다.
목차
태양열 토양 소독이란?
밭과 정원을 가꾸는 것은 즐거운 일이지만 잡초와 해충 때문에 골치가 아플 때가 있습니다. 잡초와 해충을 없애려면 화학적 제초제나 살충제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들은 환경과 건강에 좋지 않죠. 그래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이 태양열을 이용한 토양 소독 방식입니다. 토양 속 각종 병해충을 막아주는 효과 뿐만 아니라 연작장해를 감소하고 토양을 전반적으로 개량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태양열 토양 소독 방식은 작업이 까다롭지 않습니다. 토양에 물을 주고 투명한 비닐로 덮어주면 태양열이 비닐 아래에 갇혀서 토양을 뜨겁게 만듭니다. 이렇게 하면 토양 속의 잡초 씨앗이나 해충 알이나 유충들이 모두 달구어져 죽게 됩니다. 이렇게 하여 토양에 다른 것을 심기 전에 토양을 깨끗이 소독할 수 있는 원리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와 같은 단점도 있습니다.
- 작업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태양열 토양 소독을 완료하기 까지는 최소한 4주에서 8주 정도가 걸릴 수 있습니다. 그 기간 동안은 밭이나 정원에 아무것도 심을 수 없습니다.
- 태양열 토양 소독 방식은 환경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태양열 토양 소독을 하려면 많은 양의 물과 비닐이 필요합니다. 해충을 퇴치하는 다른 방식에 비해 사용되는 자원이 많은 셈입니다.
- 태양열 토양 소독 방식은 토양 속의 유익한 생명체도 죽일 수 있습니다. 잡초와 해충뿐만 아니라 지렁이나 균근 곰팡이 등 토양 속 건강과 영양분을 도와주는 생명체도 함께 죽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태양열 토양 소독작업 후에는 반드시 퇴비나 유기물을 보충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와 같은 단점을 고려했을 때 태양열 토양 소독 방식은 잡초나 해충이 너무 심하거나, 밭을 새로 만들었거나, 기존의 정원을 확장할 때 등 정말 필요한 경우에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열 토양 소독 준비물
태양열을 이용한 토양 소독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어떻게 시작해볼 수 있을까요? 우선 필요한 도구와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괭이 또는 갈퀴
- 호스
- 투명한 비닐 시트
- 고정용 핀 등 땅에 꽂을 수 있는 뾰족한 기구
- 투명 테이프
태양열 토양 소독 방법 12단계
1. 잔해물 제거
흙에서 잔해물과 식물을 제거하십시오. 잡초나 나뭇가지 같은 것이 남아있으면 비닐로 된 시트를 찢거나 태양열의 작용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2. 흙 갈아주기
큰 흙 덩어리를 부수어 흙을 전반적으로 곱게 갈아줍니다. 괭이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흙을 평평하게 만들기
괭이나 갈퀴를 사용하여 흙을 고르게 다듬고 표면이 매끄러워지도록 해줍니다. 물론 너무 과한 작업은 필요 없으며 태양열이 골고루 전달될 수 있도록만 하면 됩니다.
4. 흙에 물 대기
긴 호스로 흙이 대략 30cm 깊이까지 푹 젖도록 물을 충분히 주세요. 흙 표면에 물이 너무 많이 고이거나 흙 사이로 물이 너무 쉽게 배수되어서는 안 됩니다. 건강한 토양은 스펀지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 흙이 이렇게 스펀지처럼 물을 빨아들여 완전히 포화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물은 열의 전도체 역할을 해줄 예정이기 때문에 충분한 양의 물이 필요합니다.
석회석이 있는 경우 물과 함께 석회석을 같이 넣어주면 물과 석회가 반응하면서 발열을 하여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5. 흙 표면 덮어주기
밭 또는 정원의 크기보다 좀 더 크게 자른 하우스 비닐 또는 기타 투명한 비닐 멀칭으로 표면을 덮습니다. 참고로 투명한 비닐을 사용하면 태양열이 안에 갇혀 소독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비닐에 어두운 색상이 있는 경우 열을 반사하여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6. 비닐 시트 밀봉하기
열을 유지하기 위해 비닐을 토양에 최대한 단단히 고정해 주어야 합니다. 이때 원예 상점에서 판매하는 고정용 핀 등을 사용하여 흙 위에 시트를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살균을 하려는 땅 안으로 산소가 유입되는 것을 막아 잡초 종자가 살 수 없는 환경을 만듭니다.
7. 끝 부분을 흙으로 덮기
비닐이 날리거나 찢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비닐 시트의 끝과 측면 전반을 흙으로 도톰하게 덮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시트가 바람에 날아가거나 각종 야생동물로 인해 파손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8. 구멍 확인 및 수리
비닐 시트에 찢어진 곳이나 구멍이 나지는 않았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투명 테이프로 수리해 줍니다. 찢어진 곳이나 구멍이 있으면 열이 새어나갈 수 있습니다.
9. 6~8주 정도 기다리기
기다리는 시간이 길수록 좋습니다. 이 기간 동안 태양열로 인해 비닐 속 토양의 온도가 60도 이상 올라가게 되면서 토양 속에 있었던 잡초와 해충을 죽이게 됩니다. 7~8월과 같이 무더운 시기에는 최소 3~4주 간 비닐을 덮어두고 그 외 계절에는 훨씬 더 오래 두는 것이 좋습니다.
비닐하우스의 경우에는 비닐하우스 문과 창문도 모두 닫아 효과와 작용 속도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10. 비닐 시트 제거
충분한 시간이 흐른 후 비닐 시트를 제거해 줍니다. 몇 년마다 태양열 토양 소독 과정을 반복해야 할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비닐시트를 잘 보관해둔 뒤 나중에 재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하려면 깨끗하게 닦고 접어서 보관하세요.
11. 퇴비 넣어주기
태양열 토양 소독 작업은 유익한 유기체도 죽일 수 있으므로, 작업 후에는 퇴비와 유기물을 충분히 넣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만 밭을 갈아줄 때 흙 깊숙이 있던 잡초 씨앗이 표면으로 올라오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은 필요합니다.
12. 물 주기
퇴비에 물이 들어있습니다.
이제 심을 준비가 되었습니다
이제 토양이 소독되어 식물이나 작물을 심을 준비가 되었습니다. 잡초를 막기 위해 피복작물을 심는 것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피복작물은 토양의 건강과 구조를 개선하고, 토양에 영양분과 수분을 보충하며 토양의 온도를 조절하고 침식을 방지하는 등 다양한 이점이 있습니다. 피복작물으로는 콩, 완두콩, 보리, 호밀, 귀리, 밀 등이 있습니다.
피복작물을 심은 후에는 이듬해 봄부터 원하는 식물을 심을 수 있습니다. 소독 작업 이후 토양에 남아있거나 새로 유입된 잡초 씨앗이나 해충이 여전히 있을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제초하고 해충 방제를 해야 합니다. 또한 유익한 곤충이나 동물들을 유치하기 위해 꽃이나 나무와 같은 다양한 식물을 심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