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모스는 정원이나 상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짙은 갈색의 섬유질 물질입니다. 화분용 흙이나 수경재배에서 혼합물로 함께 넣어서 씁니다. 다만 환경적으로 문제가 되는 점도 있는데요. 피트모스가 무엇인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정원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리고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피트모스의 정의와 유래
피트 모스란 습지에서 물이끼와 수초 및 그 외 유기 물질이 수천 년 동안 산소가 없는 조건에서 퇴적되고 분해되어 만들어지는 암갈색 섬유질 물질입니다. 분회된 섬유질을 건조시키면 피트 모스 즉 이탄토가 됩니다. 이탄은 탄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수 세기 동안 다양한 나라에서 연료로 쓰였습니다. 다른 화석 연료처럼요. 피트 모스가 원예에 쓰이기 시작한 건 1940년대부터였으며, 토양을 좋게 하거나 흙 없이 식물을 키우고 싶을 때, 버섯을 재배할 때 등에 쓰이고 있습니다.
피트 모스는 공기가 없는 상태에서는 매우 느리게 분해되고 거의 썩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매년 최대 1mm씩 생기기에 형성 속도가 다소 느린 편입니다. 피트 모스를 채취하기 위해서는 습지의 물을 빼고 피트 모스 층을 파내어 가공하고 건조시키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피트모스와 이탄, 물이끼의 차이
피트 모스는 이탄(peat)과 이끼(moss)의 합성어입니다. 이탄은 습지에 잠긴 유기물에서 생성되며 물이끼를 포함한 다양한 재료로 구성됩니다. 석탄이 되기 전 과정이라고 볼 수 있으며 그래서 탄소 성분이 많습니다.
물이끼는 이탄지나 토양, 늪지의 표층에 자라는 식물입니다. 춥고 습한 날씨에도 잘 자랍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오래된 부분은 아래층으로 가라앉아서 피트 모스로 변합니다.
피트모스 채취 방식
피트 모스를 채취할 땐 환경에 해를 주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그래서 많은 나라에서는 피트 모스 채취와 관련한 다양한 규정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관련 규정은 대부분 이탄을 수확하기 전에 환경에 어떤 영향을 줄지 조사하고, 지속 가능하고 보존 가능한 방법으로만 채취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채굴 과정은 이렇습니다.
- 이탄지에 물이 고이지 않도록 도랑을 파서 배수시킵니다.
- 이탄이 드러나도록 표면의 식물을 없앱니다.
- 수확할 곳을 평평하게 만들어서 표면의 물이 흘러가지 않게 합니다.
- 이탄의 최상층을 긁어내서 바람에 자연건조 시킵니다.
- 며칠 후에 큰 진공 수확기로 마른 이탄층을 빨아들입니다.
- 수확한 이탄은 가공 회사로 보내져 세척 후 건조된 후 분류하여 각 작물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제품으로 만들어집니다.
피트 모스는 추운 환경을 좋아하여 주로 북반구의 한랭한 지역에서 채취됩니다. 전세계 지면의 3% 정도는 수천 년간 쌓인 이탄 습지로 되어 있으며 전세계에서 가장 넓은 이탄지를 가진 나라는 러시아입니다. 피트 모스 채취의 주요 국가는 러시아, 캐나다, 핀란드, 스웨덴, 리투아니아,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등이 있습니다.
피트모스 사용법 및 특징
피트 모스는 식물 재배에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독으로 사용하기보다는 다른 재료와 혼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트 모스의 사용처와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토양 개량 : 피트 모스는 토양의 구조와 배수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흙 2에 피트모스 1을 섞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단, 피트 모스는 산성이기 때문에 토양의 산성도를 낮추므로 키우는 작물의 특성을 잘 알고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수경 재배 : 피트 모스는 무토양 재배에도 적합합니다. 다만 피트 모스는 유기물이므로 분해되면 일부 식물에는 해로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펄라이트나 질석과 같은 무기물과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씨앗 심기 : 피트 모스는 살균력이 있고 비옥도가 낮아 씨앗 발아 시 사용하기에 이상적입니다. 피트 모스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흙과 섞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이탄 알갱이를 구입해서 사용하거나 코코넛 야자껍질, 펄라이트, 질석 등을 혼합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산성도를 좋아하는 식물 재배 : 피트 모스는 pH가 낮아 산성도가 높은 토양을 좋아하는 식물에 적합합니다. 블루베리, 동백, 진달래, 토마토 등이 그 예입니다.
피트모스의 장점 및 단점
피트모스는 다양한 사용처에서 사용될 수 있지만 장단점을 잘 알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트 모스를 사용할 때 알아야 할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트모스 장점
- 멸균상태 : 피트 모스는 깨끗하고 어떤 조건에서든 작업하기 용이합니다. 박테리아, 곰팡이, 유해한 화학 물질, 잡초 씨앗이 없기 때문인데요. 주변 환경에 민감한 모종을 키울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수분 유지 : 피트 모스는 물을 아주 잘 흡수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종자를 심거나 다른 재료와 혼합하기에 좋은 재료가 됩니다.
- 산성도 : 피트 모스는 평균 pH가 3.5~6 사이로 낮습니다. 딸기, 블루베리 등 산성을 좋아하는 식물에 매우 적합합니다.
- 뭉치지 않음 : 피트 모스는 물을 잘 흡수하지만 흙과는 달리 쉽게 뭉치지 않습니다. 토양이 뭉치게 되면 물과 공기가 통과할 공간을 만들기 어려워집니다. 뭉친 흙에 피트 모스를 첨가하면 뭉침 문제가 해결되고 흙의 배수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 구매가 쉬움 : 피트모스는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판매처 쉽게 만나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피트모스 단점
- 영양분 부족 : 피트모스는 거름 퇴비와 같은 다른 유기 물질과 달리 영양분이 거의 없거나 매우 적습니다. 또한 유용한 미생물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즉, 피트 모스를 토양 및 기타 재료에 대한 개량제로 사용할 수 있지만 단독으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식물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다른 재료와 섞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 수분 흡수가 오래 걸림 : 피트 모스는 자체 무게의 10배까지 물을 잘 담아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건조된 상태에서는 수분을 흡수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피트 모스만으로 씨앗을 심을 때에는 반드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또는 흙 등과 혼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 pH 조절 필요 : 산성을 좋아하는 식물은 산성도가 낮은 피트 모스를 좋아하지만, 그렇지 않은 식물에는 피트 모스를 쓸 수 없습니다. 중성 또는 알칼리성 환경을 조성하려면 석회와 같이 알칼리성이 높은 물질을 추가해야 합니다. 그리고 재배 환경의 산성도를 모니터링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토양 pH의 또 다른 문제는 산성도를 바꾸기 위해 개량제를 너무 많이 넣으면 토양이 손상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식물의 성장에 있어서는 자연에서 온 토양이 이상적입니다.
- 비싼 가격대 : 가격이 저렴한 편이 아닙니다. 대규모 재배지에서 대량으로 사용하려고 하는 경우 비용이 부담될 수 있으며 퇴비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 재생 불가능함 : 피트 모스가 분해되는 데에는 수천 년이 걸립니다. 그래서 재생이 불가능하고 친환경적이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환경을 걱정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이유로 피트 모스의 사용을 점차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 지속적이지 않음 : 피트 모스는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없는 자원입니다. 피트 모스는 수천 년 동안 습지에서 형성되는 식물의 부패물이기에 말 그대로 피트모스 만들기에는 수천 년이 걸립니다. 환경을 생각한다면 사용을 최소화하거나 다른 대안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