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에 알콜을 뿌려 해충 퇴치하기 : 장점과 단점, 대안은?

알콜은 청소, 소독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용품이죠. , 해충 퇴치 효과가 있어 식물에 알콜을 뿌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알콜 성분을 식물에 뿌리는 것이 과연 어떻게 도움이 되는 걸까요? 그리고 혹시 식물에 해가 가지는 않을까요?

알콜이란? 알콜은 식물에 어떻게 작용할까요?

알콜은 탄소 원자에 하나 이상의 수산기(-OH)가 결합된 화합물입니다. 알콜에는 에탄올, 메탄올, 이소프로필 알코올(소독용 알코올) 등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알콜은 식물의 잎과 줄기에서 살며 식물에 손상을 입히는 각종 해충의 왁스층(껍질층)을 용해시킵니다. 껍질층이 녹은 곤충은 체내 수분이 손실되고 탈수를 일으켜 죽게 됩니다. 알콜은 또한 곤충의 체내 조직 내 세포막에 침투하여 세포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고 손상을 입히기도 합니다. 알콜로 퇴치할 수 있는 주요 해충에는 깍지벌레, 진딧물, 응애, 총채벌레, 온실가루이 등이 있습니다. 알코올 성분이 이러한 해충의 껍질을 해하고 몸을 건조시켜 죽게 만드는 것입니다.

식물에 알콜을 뿌려 해충 퇴치하기 : 장점과 단점

식물에 알콜을 사용하는 것의 장점

식물에 알콜을 사용하면 해충을 방제하는 다른 방법들에 비해 아래와 같이 몇 가지 장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알콜은 일반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구하기 쉽습니다. 집안에 소독용 알콜을 상비약으로 두는 집도 많습니다. 식물에 알콜을 사용하기 위해 특별한 제품이나 장비를 구입할 필요도 없습니다.
  • 알콜은 빠르고 효과적입니다. 알콜은 잔류물이나 냄새를 남기지 않고 접촉 시 해충을 죽일 수 있습니다. 알콜이 마를 때까지 기다리거나 식물에서 알코올을 씻어낼 필요도 없으며 결과는 거의 즉각적입니다.
  • 알콜은 자연적이고 생분해된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알코올은 환경이나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는 합성 화학물질이 아닙니다. 유해한 흔적을 남기지 않으며 토양과 공기 중에서도 빠르게 분해됩니다.

식물에 알콜을 사용하는 것의 단점

식물에 알코올을 사용하면 위와 같은 장점도 있지만 주의해야 할 몇 가지 단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알콜은 일부 상황에서는 식물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알콜을 너무 많이 또는 너무 자주 사용하면 식물의 잎과 뿌리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잎이 갈변되거나, 시들거나, 마르거나, 심한 경우 식물이 죽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식물의 광합성을 방해하여 성장 속도를 감소시킬 수도 있습니다.
  • 알콜은 해충을 퇴치하는 데 탁월하지만 익충과 토양 미생물에도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작용 범위가 선택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해충뿐만 아니라 식물의 성장을 돕는 수분매개자, 포식자, 분해자도 죽일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토양 생태계의 균형을 방해하고 식물의 영양분 가용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알콜은 가연성이 있어서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알콜은 열이나 불꽃에 노출되면 불이 붙거나 폭발할 수 있는 휘발성 물질입니다. 식물 주변에서 알콜을 보관하고 사용할 때는 늘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알코올을 취급할 때에는 피부와 눈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보호 장갑과 고글을 착용해야 합니다.

식물에 알콜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식물에 알코올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다면 알코올의 종류, 농도, 양, 적용 방법에 주의해야 합니다. 아래 팁을 참고해보실 수 있습니다.

올바른 종류의 알콜을 선택하세요

가장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유형은 이소프로필 알코올(소독용 알코올)로 가격이 저렴하고 구하기 쉽습니다. 에탄올(곡물 알코올)도 사용할 수 있지만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고 식물에 해로운 첨가물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메탄올(목재 알코올)은 식물과 인간 모두에게 독성이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알콜을 물로 희석해서 사용하세요

알콜은 너무 강해서 희석하지 않고는 식물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냥 사용하게 되면 잎과 뿌리를 태우거나 심지어 죽일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4% 알콜 용액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 20에 소독용 알코올(70% 농도) 1 정도의 비율이 적절합니다. 알콜 용액이 식물 표면에 달라붙는 데 도움이 되도록 주방세제나 식물성 기름 몇 방울을 첨가할 수도 있습니다.

먼저 작은 잎에 테스트부터 해보세요

식물 전체에 알콜을 뿌리기 전에 소량의 용액을 몇 개의 잎에 바르고 최소 24시간 동안 기다려 보세요. 갈변, 시들음 또는 말림과 같은 손상 징후가 발견되면 알콜 사용을 멈추어야 합니다. 해당 식물에는 알콜이 맞지 않는 것입니다.

해충이 보이는 부분에만 살포하세요

알콜을 너무 방대하게 또는 자주 사용하면 해충과 식물을 모두 죽일 수 있습니다. 식물에 해를 끼칠 위험을 최소화하려면 해충이나 알이 보이는 부위에만 살포하세요. 식물의 꽃, 새싹, 과일, 씨앗은 알콜 성분에 더 민감하므로 뿌리지 마세요.



아침이나 저녁에 뿌려주세요

알콜은 햇빛이나 열에 노출되면 빠르게 증발합니다. 증발이 너무 빠르면 해충 퇴치 효과가 감소하고 식물이 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문제를 피하려면 햇빛이 덜 강하고 기온도 낮은 이른 아침이나 저녁에 식물에 알콜을 살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에 따라 반복적으로 도포해 주세요

알콜은 해충이나 식물에 잔류 효과가 없습니다. 즉, 해충과 직접 접촉할 때만 작동한다는 의미입니다. 모든 해충과 알을 제거할 때까지 며칠마다 알콜 도포 작업을 반복해야 할 수 있습니다.

알콜의 다른 대안이 있을까요?

어떤 경우에는 알코올이 효과적인 살충제가 될 수 있지만 알콜이 식물이나 환경을 위한 최선의 선택은 아닙니다. 식물이나 익충을 해치지 않고 해충을 방제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자연 요법도 많이 있습니다.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님 오일

님 오일은 인도와 기타 아시아 지역이 원산지인 님 나무(Azadirachta indica)의 씨앗에서 추출되는 오일 성분입니다. 님 오일에는 진딧물, 응애, 온실가루이, 깍지벌레, 가루깍지벌레 등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해충을 퇴치하거나 죽일 수 있는 살충, 살균 및 항균 특성이 있습니다. 님 오일은 또한 곤충의 호르몬 체계를 방해하여 곤충의 번식이나 탈피를 방지하기도 합니다.

식물에 님 오일을 사용하려면 님 오일 1.5 티스푼에 물 1리터, 주방세제 몇 방울을 섞으세요. 그리고 1~2주마다 또는 필요에 따라 식물에 용액을 뿌리십시오. 다만 꽃이 핀 식물의 경우 매개자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님오일을 뿌리지 않아야 합니다.

규조토

규조토(DE)는 규조류라고 불리는 작은 수생 생물의 화석화된 잔해로 만든 미세한 분말을 의미합니다. 규조토는 곤충의 외골격을 손상시켜 탈수 및 사망을 유발합니다. 규조토는 개미, 벼룩, 바퀴벌레, 빈대, 민달팽이, 등 다양한 해충을 죽일 수 있습니다.

식물에 규조토를 사용하려면 식물 주변의 토양이나 해충이 보이는 잎과 줄기에 분말을 얇게 뿌립니다. 규조토를 물과 섞어 식물에 뿌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규조토는 물에 젖으면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건조 후 다시 도포해야 합니다. 규조토를 취급할 때는 피부와 폐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하여야 합니다.

마늘 스프레이

마늘은 진딧물, 응애, 온실가루이, 배추벌레, 멸구 등 해충 퇴치에 좋은 천연 방충제입니다. 마늘에는 또한 식물의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항균 특성이 있습니다.

마늘스프레이를 만들려면 마늘 5~6쪽을 껍질을 벗겨 잘게 썬 뒤 물 2컵을 넣고 10분간 끓여주세요. 그리고 끓인 물을 식힌 후 걸러냅니다. 물 2컵과 주방세제 몇 방울을 더 추가합니다. 며칠마다 또는 필요할 때마다 식물에 마늘 용액을 뿌리면 되며 남은 용액은 냉장고 안에서 최대 일주일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엡솜염 (황산마그네슘)

엡솜염은 식물에 마그네슘과 황을 공급하여 식물의 건강과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미네랄 화합물입니다. 엡솜염은 또한 식물 조직의 맛을 덜 좋게 만들거나 탈수시켜 민달팽이, 딱정벌레와 같은 일부 해충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식물에 엡솜염을 사용하려면 물 약 4리터에 엡솜염 약 2.2테이블스푼을 녹인 후 한 달에 한 번씩 식물에 뿌리세요. 해충을 방지하는 장벽을 만들기 위해 식물 바닥면에 뿌려주어도 됩니다.

정리

알콜은 식물의 해충을 방제하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지만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알콜을 잘못 사용하거나 과도하게 사용하면 식물, 익충, 토양 미생물 및 환경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식물은 알콜성분 때문에 직접적인 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식물에 알콜을 사용하는 것은 최대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으며 조심스럽게 사용하거나 더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다른 천연 대안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