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방식으로 흰가루병 치료하는 방법 3가지 및 예방법

오랜 세월에 걸쳐 검증된 유기농 및 천연 기술을 사용하여 흰가루병을 식별하는 방법과 흰가루병 치료 및 예방법을 아래에서 알아보세요. 또한 어떤 식물이 이 감염에 가장 취약한지도 함께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유기농 방식으로 흰가루병 치료하는 방법 3가지 및 예방법
By Norbert Nagel, Mörfelden-Walldorf, Germany, Powdery mildew on a leaf of Amelanchier CC BY-SA 3.0, Link

흰가루병은 잎이나 줄기에 흰색 가루가 뿌려진 것처럼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는 곰팡이성 질병입니다. 흰가루병은 영어로 powdery mildew 인데 이렇게 영어 이름에도 ‘파우더’라는 단어가 들어갑니다. 많은 식물에 흔하게 발생하는 이 질병은 식물의 성장과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가능한 한 빨리 발견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흰가루병 치료 및 방제하는 방법

흰가루병은 온도나 습도에 따라 피해가 달라집니다. 온도가 17도에서 25도 사이고 습도가 23% 이상만 된다면 곰팡이가 빠르게 번식합니다. 일반 실내 공간은 습도가 23% 이하인 곳이 드물기에 특히 집안이나 온실에서 키우는 식물은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밤이 되면 낮보다 온도가 낮아지고 습도가 높아지기에 곰팡이가 더욱 잘 성장하고, 온도가 높고 습도가 낮은 낮 시간대에는 곰팡이균이 더욱 잘 퍼집니다.

온실이나 실내에서 키우는 오이는 특히 흰가루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오이 종류에 따라서 흰가루병에 잘 안 걸리는 것도 있지만, 해마다 반응이 다른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흰가루병에 걸리지 않게 하려면 약을 뿌리는 것이 최선인 경우가 많습니다. 온실에서는 분무기나 분제기, 훈증제로 약을 뿌려서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온도가 바뀌거나 비가 많이 오는 동안에는 자주 약을 뿌려야 합니다. 훼나리 등의 침투성 살균제는 흰가루병 방지에 좋습니다. 병에 이미 감염된 잎이나 줄기는 제거하고 약을 약하게 희석해서 꾸준히, 충분히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흰가루병 치료 및 방제를 위해 이렇게 곧바로 약 처리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아래와 같은 천연 유기농 방식을 먼저 시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1. 우유 스프레이

40% 우유와 60% 물로 만든 우유 스프레이는 다양한 식물에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민간 요법이 됩니다. 최상의 흰가루병 치료 효과를 얻으려면 10-14일마다 예방 조치로 식물 잎에 스프레이를 뿌리세요.

2. 베이킹 소다

베이킹 소다 또한 흰가루병 치료 효과를 낼 수 있는 민간 요법 중 하나입니다. 베이킹 소다를 흰가루병 치료에 사용하려면 약 3.8리터의 물에 베이킹 소다 1테이블스푼과 액체 비누 ½티스푼을 섞으세요. 그리고 분무기에 담아 잎의 윗면과 밑면 및 그 외 흰가루병 증상이 나타나는 모든 부위에 뿌리면 됩니다.

3. 님오일로 잎 씻기

곰팡이의 포자 방출 주기를 방해하기 위해 가끔씩 잎사귀를 씻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님 오일과 같이 살균 효과가 있는 원예 오일을 약 7일간 연속으로 사용하면 특히 실내 화분에서 키우는 식물에 발생하는 흰가루병 곰팡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살균제 살포

흰가루병에 특히 취약한 식물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유황 또는 구리 기반 살균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최상의 흰가루병 치료 효과를 얻으려면 감염 초기에 살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물의 모든 부위에 철저하게 살포하고 수확일까지 7~10일 간격으로 반복합니다.

살균제 중에 중탄산칼륨을 함유하고 있는 제품의 경우 식물에 접촉 시 다양한 질병을 퇴치하는 효과가 나타나며 최대 2주 간 보호를 해주기도 합니다. 감염의 징후가 처음 나타난 시점에 식물의 모든 표면에 발라주면 됩니다.



생물성 살균제도 있습니다. 바실러스 서브틸리스(Bacillus subtilis)라는 세균의 균주를 사용합니다. 사용이 비교적 안전한 편이며 작물의 경우 당일에 바로 살균처리 후 수확까지 가능한 제품도 있습니다.

흰가루병 감염을 예방하는 방법

식물 흰가루병 감염을 예방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 온실이나 실내에서 키우는 식물의 경우 밤에 물을 주거나 약을 뿌리지 않고, 낮과 밤의 온도 차이를 줄여야 합니다. 또한 평소 창문을 열어 환기를 잘 시키며 습한 공기를 빼내고, 밤에는 창문을 닫아서 습도를 낮게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낮시간대에는 최대한 습도가 낮게 유지되도록 환경을 잘 조성해야 합니다.
  • 저항성 식물 품종 선택 : 종자나 식물을 구매할 땐 저항성 있는 품종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햇볕에 심기 : 햇볕 잘 드는 곳에 심으면 습도가 낮아져서 곰팡이가 덜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 공기 순환 개선 : 공기 순환을 개선시키기 위해 너무 빽빽하게 자란 식물 가지를 가지치기해줄 수 있습니다. 가지치기를 하면 가지와 줄기 사이로 공기가 잘 돌아서 습도가 낮아지고, 잎이 건조해져서 곰팡이가 잘 붙지 않게 됩니다. 가지 절단 후에는 도구를 반드시 소독하십시오.
  • 죽은 나뭇잎 치우기 : 죽은 나뭇잎은 곰팡이의 숨겨진 보금자리가 되기도 합니다. 식물이나 땅에서 죽은 잎을 치우면 병이 퍼지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식물에서 병든 잎을 제거하고 땅에 떨어진 잔해물도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 식물 간격 두기 : 식물들을 너무 가까이 심지 말고 적당한 간격을 두세요. 그러면 공기가 잘 통하고 잎에서 물기가 빨리 날아가 좋습니다.
  • 덮개 사용하기 : 흙을 긁어내고 잘 청소한 후 뿌리 덮개나 유기 퇴비를 두껍게 덮어 흙을 덮습니다. 이렇게 덮개를 쓰면 질병 포자가 잎에 쉽게 튀는 것을 방지해주어 좋습니다.
  • 잎을 건조하게 유지하기 : 잎 부분은 특히 건조하게 유지해주고 잎에 직접 물을 주는 건 피하는 게 좋습니다. 아침에 물을 주면 낮 시간 동안 식물이 마를 수 있어 더욱 좋습니다.
  • 비료 사용 시 주의하기 : 작물에 천천히 방출되는 유기 비료를 사용하고 과도한 질소를 피하십시오. 부드러운 새싹은 흰가루병에 가장 취약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