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딧물이란? 진딧물 특징, 생태 및 주요 종류

식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해충 중 하나가 진딧물이죠. 식물의 수액을 빨아먹는 진딧물은 작은 몸집과 강력한 번식력으로 식물에게 치명적인 해를 입히는 곤충입니다. 아래에서 진딧물 특징과 생태, 그리고 주요 진딧물 종류를 자세히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진딧물 특징
진딧물 특징

진딧물 특징

식물의 수액을 빨아먹는 진딧물은 몸의 크기는 작지만 식물에는 큰 피해를 입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식물의 새순과 새 줄기에 관을 찔러 수액을 흡수하면서 식물의 영양분을 빼앗고, 바이러스병을 전파하는 것이 진딧물 특징이기도 하죠. 그리고 번식력이 왕성하여 진딧물 몇 마리가 눈 깜짝할 사이에 수십 마리가 되어있기도 합니다.

진딧물 특징 중 또 하나는 식물의 생장을 심각하게 저해하고 꽃과 열매의 품질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단물이라고 하는 점액질의 노폐물을 식물의 줄기와 잎에 남겨서 곰팡이나 균류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잎의 광합성을 방해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노폐물은 식물 전체의 건강을 차츰 약화시키고 각종 질병에 취약하게 만듭니다. 진딧물 특징을 나열만 해보아도 진딧물이 해충으로 불려야 하는 이유는 이렇게나 많으며, 본격적으로 번식이 시작되기 전에 적절한 방법으로 퇴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진딧물 생태 및 형태

진딧물은 곤충강 노린재목 진딧물과에 속하는 작은 곤충입니다. 참고로 노린재목에는 빈대, 멸구, 방패벌레 등 8만여 종이 넘는 곤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노린재목은 37과로 구성되어 있지만, 현재까지 알려진 진딧물은 모두 진딧물과(科 Aphididae)에 속합니다.

몸은 머리, 가슴, 배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몸길이는 0.5~10mm 정도입니다. 머리에 더듬이와 겹눈이 달려있고 입에는 식물의 세포를 찔러서 수액을 흡수할 수 있는 바늘 모양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슴에는 3쌍의 다리가 있는데, 날개가 있는 종도 있습니다. 배에는 감로를 배출하는 관 모양의 돌기가 있습니다.

진딧물은 다양한 색깔과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연한 녹색, 노란색, 주황색, 붉은색, 베이지색, 분홍색, 검은색 등 색깔은 매우 다양하며, 몇몇 종은 밀랍이나 털로 몸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몸을 가진 종도 있습니다. 진딧물은 주로 잎의 아랫면이나 새순의 중앙 부분에서 활동하며 개미와 공생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개미는 진딧물을 다른 식물로 옮겨주거나 보호해주고, 진딧물은 개미에게 당분이 든 감로를 제공합니다.

진딧물 개미 공생
진딧물 개미 공생

진딧물은 전 세계적으로 약 5천 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주로 온대 지역에 주로 서식하지만, 적절한 서식지가 있다면 전 세계 어디에서나 살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약 300여 종이 발견되었습니다.

진딧물은 기생하는 식물에 따라 생활 방식이 다릅니다. 일부 종은 하나의 동일한 식물에서만 살아가고 일부 종은 여러 식물 사이를 이동하면서 살아갑니다. 성체 진딧물은 주로 날개가 없지만, 진딧물의 밀도가 높은 조건에서는 날개가 있는 성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날개가 있는 성충의 경우 외부에서 실내(하우스 내부 등)로 이동하거나 여러 식물로 빠르게 확산될 수 있도록 하는 분산 메커니즘 역할을 합니다.

일부 종은 암컷만 존재하여 처녀생식으로 번식하고, 일부 종은 수컷과 암컷이 모두 존재하며 교미를 통해 번식합니다. 일부 종은 겨울에 알로 월동하고, 일부 종은 성충으로 월동합니다.

진딧물 종류 (주요 아과)

진딧물과는 약 5천 종의 진딧물을 포함하고 있으며, 24개의 아과(亞科)로 나뉩니다. 이 중에서 우리가 자주 접할 수 있는 진딧물 아과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진딧물아과 (Aphidinae)

식물의 수액을 빨아먹는 진딧물아과는 식물에 기생하는 해충으로서 가장 종류도 많고 그만큼 많은 피해를 주고 있는 아과입니다. 약 3천여 종으로 구성된 진딧물의 가장 큰 하위분류이며 다양한 식물을 숙주로 삼습니다. 이들은 계절에 따라 숙주 식물을 바꾸는 특징이 있으며 다양한 환경 변화에도 적응력이 뛰어납니다.

왕진딧물아과 (Lachninae)

거대 진딧물이라는 별명을 가진 왕진딧물아과는 소나무나 칡과 같은 식물에 붙어서 살고 있는 검은색이나 갈색의 큰 몸집의 진딧물입니다. 이 아과에 속하는 진딧물들은 몸집이 가장 큰 진딧물을 포함하고 있어서, 일부 과학자들은 이것을 진딧물아과(Aphididae)와 별개의 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거대 진딧물에는 침엽수 진딧물, 거대 버드나무 진딧물(가장 큰 진딧물), 무성생식으로만 유명한 Trama 속의 진딧물, 그리고 그 외에 덜 알려진 16개 속이 포함됩니다. 거대 버드나무 진딧물은 길이가 최대 5.8mm까지 자랄 수 있으며 북반구 전역에 걸쳐 광범위하게 서식합니다. 거대 진딧물은 일반적으로 정원이나 농작물에 해를 끼치지 않지만 목본 식물 종에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거대 버드나무 진딧물은 버드나무에 표면적인 손상을 일으킬 수는 있지만 나무의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습니다.

털진딧물아과(Chaitophorinae)

진딧물의 또 다른 유형은 12속 180종을 포함하는 아과인 털진딧물아과입니다. 잎에 녹색이나 회색의 털이 많이 난 진딧물로, 주로 소나무나 버드나무 등에 서식합니다. 이러한 종 중에는 단풍나무를 먹는 단풍진딧물과 버드나무, 마로니에나무, 풀, 사초를 먹는 종 등이 있습니다. 작물이나 정원 식물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북반구 전역에 걸쳐 광범위하게 살고 있습니다.

뿔진딧물아과 (Hormaphidinae)

진딧물의 또 다른 유형은 뿔진딧물아과입니다. 3개 부족, 42속, 231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들은 기주 교대 종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계절에 따라 다른 식물에 감염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유성생식기에는 목본 식물에 붙어서 번식하고 무성생식기에는 초본 식물에 붙어서 번식합니다. 이들 중 일부는 침엽수나 대나무와 같은 특정 식물을 선호하는 종도 있습니다. 뿔진딧물아과는 일반적으로 정원 해충으로 분류되지는 않습니다.

참알락진딧물아과 (Calaphidinae)

참알락진딧물아과는 두 번째로 큰 아과로 62속, 360종이 속해 있습니다. 대부분 동남아시아 지역에 퍼져 있으며 대나무, 자작나무, 너도밤나무, 호두, 느릅나무 등의 목재 식물 및 콩과 풀과 같은 초본 식물을 먹습니다. 농업과 조경에 큰 피해를 주는 해충으로 식물을 감염시키고 질병을 전파합니다. 이들은 원래의 서식지인 적도 부근을 벗어나 북반구 전역으로 이동하면서 더욱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면충아과 (Eriosomatinae)

다음 유형의 진딧물은 면충아과에 속하는 진딧물입니다. 이들은 실 모양의 밀랍 같은 흰색 덮개로 뒤덮여 있어 털이 난 것처럼 보입니다. 이 덮개는 진딧물이 식물의 수액을 빨아먹는 동안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일종의 갑옷 역할을 합니다. 면충아과는 3개 부족으로 나뉘며 총 54속에 약 200여 종이 속해있습니다. 사슴뿔 옻나무 진딧물, 털북숭이 사과 진딧물 등 모습도 다양합니다. 면충아과는 식물의 잎, 줄기, 꽃, 열매 등에 붙어서 식물에 손상을 입힐 수 있지만 식물의 생육 자체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아 심각한 해충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면충아과는 북반구의 온대 및 아열대 지역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층층나무진딧물아과 (Anoeciinae)

충충나무진딧물아과는 식물 뿌리를 먹고 사는 특이한 진딧물 아과입니다. 이 아과에 속하는 진딧물은 현재 단일 속에 24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로 땅밑에서 생활하며 층층나무, 옥수수, 수수, 기장 등 다양한 식물의 뿌리를 손상시킵니다. 특히 검은층층나무진딧물(Anoecia corni)과 수수진딧물(Anoecia cornicola)은 농작물 해충으로 간주됩니다. 북반구에 널리 분포하고 있으며 지역에 따라 다른 종이 발견됩니다. 일부 종은 한 가지 식물 종에만 의존하지만 일부 종은 계절에 따라 다른 식물 종으로 이동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