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딧물 생기는 이유, 진딧물 감염 증상 및 식별 방법

진딧물은 한 번 생기면 번식이 워낙 빨라 식물 전체를 뒤덮는 건 시간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잘 자라고 있는 식물에 갑자기 진딧물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진딧물을 식별하는 방법과 감염 시 증상은 어떨까요?

진딧물 생기는 이유
진딧물 생기는 이유

진딧물 생기는 이유

진딧물 번식에 적합한 환경이 조성된 경우

우선 진딧물은 영양분이 풍부하고 습도가 높은 환경을 선호합니다. 토양에 너무 많은 비료를 주거나, 과습을 유발하는 물주기를 하면 진딧물의 번식에 유리한 조건이 됩니다. 반대로 토양이 너무 건조하거나 온도가 너무 높아도 식물의 저항력이 약해져 진딧물에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적당한 토양의 영양분과 습도, 그리고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첫 번째 방법입니다.

새싹과 꽃봉오리가 생긴 경우

진딧물은 새싹과 꽃봉오리를 좋아합니다. 새싹과 꽃봉오리는 수액이 많고 연약하기 때문에 진딧물의 공격에 취약합니다. 따라서 새싹과 꽃봉오리가 많은 시기에는 식물을 자주 점검하고, 진딧물의 흔적을 발견하면 즉시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진딧물은 작고 투명하기 때문에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진딧물의 분비물은 검은색으로 보이므로 검은색 점이나 성분을 확인하면 진딧물의 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식물의 잎이나 줄기에 작은 구멍이나 찢어진 자국이 있으면 진딧물에 의한 피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외부에서 유입된 경우

진딧물은 외부에서 식물로 옮겨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 진딧물에 감염된 식물을 구입하거나, 진딧물이 묻은 옷으로 식물에 접촉하거나, 다른 식물과 너무 가까이 붙여 놓으면 진딧물이 전파될 수 있습니다. 새로 구입한 식물은 일정 기간 격리시키고, 옷에 진딧물이 묻지 않도록 주의하고, 식물 간의 간격을 충분히 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진딧물은 번식력이 매우 강합니다. 암컷 한 마리만 있어도 하루에 3~6마리의 새끼를 낳고, 새끼는 1주일 만에 성체가 됩니다. 이렇게 되면 식물 전체에 진딧물이 창궐하는 것은 불과 몇 주 안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진딧물 감염 증상

진딧물 생기는 이유에 이어 이번에는 진딧물에 감염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식물의 생장 저해

진딧물은 식물의 잎과 꽃에 구멍을 뚫고 수액을 빨아들여, 식물의 영양분과 수분을 갉아먹습니다. 이로 인해 식물의 생장이 느려지거나 멈출 수 있습니다.

식물의 외관 손상

진딧물은 단물이라고 불리는 달콤하고 끈끈한 물질을 배설하는데, 이는 잎 표면에 검은 그을음이 나는 곰팡이의 발생을 촉진합니다. 그을음 곰팡이는 식물에 병원성을 띠지 않지만, 심하게 감염되면 광합성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진딧물 자체, 벗겨진 껍질, 단물 및 그을음 곰팡이의 존재가 식물의 외관을 망치고, 관상용 가치를 하락시킵니다.

바이러스 전파

진딧물은 식물 바이러스 질병(예: 오이 모자이크 바이러스)을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는 식물의 잎에 반점, 황화, 엷어짐 등의 증상을 일으키고, 결실량과 품질을 저하시킵니다.

관상용 가치 하락

진딧물 자체가 생겨도 그렇지만 진딧물의 벗겨진 껍질, 단물 및 그을음병이 생기면 식물의 외관을 망치고 관상용 가치를 하락시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보통은 식물에 실제 손상이 발생하기 훨씬 전부터 진딧물 제어가 필요합니다.



진딧물 식별 방법

그렇다면 진딧물을 어떻게 탐지하고 식별할 수 있을까요? 다음 두 가지 전략을 활용해보시면 좋습니다.

육안 관찰

진딧물을 관리하려면 어떤 종이 발견되었는지 정확하게 식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흔히 발생하는 진딧물 종은 육안으로 구별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10배 루빼 렌즈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렌즈를 통해 진딧물의 크기, 색깔, 모양, 행동 등을 관찰해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작물을 육안으로 관찰하고, 작지만 미세하게 움직이는 생물이나 흰색 가루처럽 보이는 것을 찾아보면 좋습니다. 초기 감염의 경우 대체로 온실 내의 고립된 지점에서 발생하지만, 이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방치해두면 다른 지역으로 금세 확산될 수 있습니다. 감염이 심할 경우 잎에 단물이 생겨 외관에 윤기가 생기고 끈적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진딧물의 천적인 개미도 이 단물에 유인되기 때문에, 식물에 개미가 나타난다면 진딧물이 있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진딧물은 굉장히 많은 식물들에 생길 수 있습니다. 이들 중 진딧물에 취약한 것으로 알려진 품종을 함께 키운다면 진딧물의 조기 발견을 위한 지표로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진딧물 식별 작업을 보다 빠르게 수행할 수도 있게 됩니다.

끈끈이 활용

날개 달린 진딧물을 탐지하려는 경우 끈끈이가 매우 효과적입니다. 노란 끈끈이를 두었을 때 날개 달린 진딧물이 잡히는 경우 크게 두 가지 이유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 진딧물이 외부에서 실내 또는 온실 안으로 이동해왔을 수 있습니다. 따뜻한 날씨에 이동하는 진딧물은 특히 봄과 가을이 되면 갑자기 실내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이미 날개 없는 진딧물이 주변에 있었고, 새로운 숙주를 찾기 위해 날개 달린 진딧물이 생겨났을 수 있습니다.

다만 진딧물 종의 정확한 식별에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들로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해당 지역의 전문가에게 사진이나 샘플을 보내서 조언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진딧물의 발생 정도와 분포 범위에 따라서 적절한 방제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자연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거나 진딧물이 심각하게 번식한 경우에는 전문적인 해충방역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