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먼지 진드기 퇴치 방법은? 침대 위에 생기는 이유는?

집먼지 진드기는 몸 크기는 매우 작지만 인간에게 해를 입힐 수 있는 작은 동물입니다. 우리가 잠을 자는 침대 위에서 서식하여 우리가 자는 동안 집먼지 진드기와 가장 많이 접촉하게 되는데, 이때 집먼지 진드기는 우리 피부에서 생기는 각질과 비듬을 먹고 살면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킵니다. 집먼지 진드기 퇴치를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집먼지 진드기 퇴치
Gilles San Martin from Namur, Belgium, Dermatophagoides pteronyssinus, CC BY-SA 2.0

집먼지 진드기란?

집먼지 진드기는 집에서 흔히 발견되는 아주 작은 벌레입니다. 이들은 곤충은 아니고 거미류에 속하는 동물입니다. 몸 길이는 0.2mm 수준으로 사람의 눈에는 보이지 않을 정도로 크기가 매우 작으며 흰색이나 투명한 색을 띠고, 다리와 몸에 털이 나있습니다. 짧게 집진드기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섭씨 20~25도 사이의 온도와 70~80%의 비교적 습도가 높은 곳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집안에서는 침실이나 거실과 같은 곳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인간의 피부 조각을 주로 먹고 삽니다. 우리는 하루에 약 1.5g의 각질을 만들어냅니다. 우리 몸에서 떨어져 나온 각질과 비듬은 이불, 베개, 침대 매트리스, 카페트, 소파, 인형 등에 쌓여서 집먼지 진드기의 먹이가 됩니다. 성인 한 명의 각질만으로도 집먼지 진드기 백만 마리가 살 수 있을 만큼 충분합니다.

집먼지 진드기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약 150종 이상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하면서도 알레르기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있는 종류는 큰다리먼지진드기(Dermatophagoides farinae)와 세로무늬먼지진드기(Dermatophagoides pteronyssinus) 라는 종입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사람의 피부를 물거나 전염병을 옮기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자고 일어났는데 물린 자국이 생겼다면 원인은 집먼지 진드기가 아니라 베드버그라고 알려져 있는 빈대 때문입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사람을 물지는 않지만 이들의 배설물과 시체에서 나오는 단백질이 피부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는 있습니다. 집먼지 진드기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재채기, 코막힘, 눈 가려움, 피부 발진, 두드러기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계절과 상관없이 연중 내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천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의사에게 상담하고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약으로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 경우 알레르기 항원을 조금씩 주사로 주입하여 몸이 점점 익숙해지게 하는 면역 요법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집먼지 진드기 생태 및 수명 주기

집먼지 진드기는 성체가 되기까지 여섯 번의 변신을 거칩니다. 암컷 진드기는 한 번에 40~80개의 크림색 알을 낳고, 알은 약 1주일 정도 걸려서 부화합니다. 알에서 부화한 유충은 사람의 각질과 비듬을 먹으면서 성장합니다. 유충이 성체가 되려면 한 달 정도 걸립니다. 성체가 된 후에도 한 번 더 허물을 벗을 수 있습니다. 성체 진드기는 1~3개월 동안 살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자는 침실은 집먼지 진드기에게 최고의 보금자리입니다. 침실은 따뜻하고 습하고, 집먼지 진드기가 먹을 음식도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자는 동안 피부가 벗겨져 각질이 침대 곳곳에 쌓이는데, 이것이 집먼지 진드기의 주식이 됩니다. 또한 우리는 자는 동안 약 0.4리터의 수증기를 땀과 숨을 통해 내뿜는데 이렇게 발생하는 수증기도 집먼지 진드기에게 좋은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집먼지 진드기 발생 원인

집먼지 진드기는 사람이 사는 집에는 거의 빠짐없이 살고 있습니다. 집먼지 진드기가 많이 생기는 것은 습도가 높은 곳이라면 어디든 가능합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물을 마시지 않습니다. 대신 공기 중의 수분을 흡수해서 삽니다. 실내 습도가 55% 이하로만 떨어져도 집먼지 진드기는 체내의 수분을 손실하게 되며, 그래서 습도가 낮은 사막 같은 곳에서는 집먼지 진드기가 살 수 없습니다.

우리가 집먼지 진드기와 가장 많이 접촉하는 곳은 밤에 잠을 자는 침대 위입니다. 집먼지 진드기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우리의 피부입니다. 우리가 자는 동안 피부에서 떨어져나온 각질이 침대에 쌓이는데, 이것이 집먼지 진드기의 밥상이 됩니다.

집먼지 진드기가 만드는 알레르기 항원은 공중에 떠다니지 않습니다. 대신에 먼지나 천에 붙어버립니다. 그래서 카펫이나 커튼, 소파나 침대 같은 곳에 많이 숨어있습니다.

여름에는 습도가 높아서 특히 집먼지 진드기가 많이 생깁니다. 겨울에는 습도가 낮아져서 그만큼 개체 수가 적어집니다. 건조한 지역이나 산 위와 같은 곳에서는 덜 생깁니다.

집먼지 진드기 퇴치 방법

집먼지 진드기를 완전히 없애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집먼지 진드기가 살기 어렵게 만들어 집먼지 진드기 개체 수를 줄이고 알레르기 항원에 노출되는 정도를 줄이는 것입니다. 특히 우리가 잘 때 가장 많이 접촉하는 침실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집먼지 진드기 퇴치를 위해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실내 습도를 낮추어 70% 이하로 유지하세요. 제습기나 에어컨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렇게 실내 습도를 관리하는 것은 집먼지 진드기 퇴치를 위해 가장 중요한 절차입니다.
  • 침구류를 자주 세탁하세요. 베개 커버, 시트, 담요, 매트리스 패드 등의 침구류는 2주에 한 번씩 뜨거운 물로 세탁하세요.
  • 카펫을 없애세요. 바닥 전체에 카펫을 깔면 안 됩니다. 부드럽고 청소하기 쉬운 단단한 바닥으로 바꾸세요. 집먼지 진드기는 카펫 위에서 잘 번식합니다.
  • 매트리스를 진공청소하세요. 매트리스와 침대의 솔기나 뼈대를 정기적으로 진공청소기로 청소하세요.
  • HEPA 필터를 사용하세요. 카펫을 꼭 써야 한다면, 진공청소기에 헤파 필터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헤파 필터는 집먼지 진드기와 진드기 배설물을 잘 걸러줍니다. 에어컨이나 공기청정기에도 HEPA 필터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 실내 가구나 장식을 구매할 땐 먼지가 쌓이기 쉬운 것은 피하세요. 솜이나 털로 채워진 푹신한 의자나 천으로 씌운 형태의 소파도 좋지 않습니다.
  • 세탁할 수 있는 천을 사용하세요. 세탁할 수 없거나 뜨거운 물로 자주 세탁할 수 없는 천은 쓰지 마세요. 침실에서는 카페트나 커튼, 블라인드는 가급적이면 사용하지 마세요.
  • 커버를 씌우세요. 매트리스와 베개에는 먼지가 들어가지 않게 하는 커버를 씌우세요. 요즘에는 진드기를 방지해주는 특수한 천으로 된 커버 제품도 많이 나옵니다.
  • 거위털이나 오리털로 채워진 커버와 베개 같은 것들은 쓰지 마세요. 생물의 털로 만들어진 제품 또한 집먼지 진드기에게는 천국입니다. 특히 알레르기가 생기는 분들은 인조 섬유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 커튼을 쓰지 마세요. 블라인드를 쓰더라도 천 재질로 된 것보다는 플라스틱으로 된 것을 사용하세요.
  • 벽걸이를 줄이세요. 특히 태피스트리와 같이 천으로 된 벽걸이는 없애거나 줄이는 것이 진드기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 카페트를 사용하지 마세요. 집먼지 진드기는 카페트와 마루 사이의 따뜻한 공간에서 잘 생깁니다.
  • 타일을 사용하세요. 가능하면 침실 바닥은 나무, 타일, 리놀륨 같은 단단한 재질로 해야 합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닦아주세요.
  • 애완동물도 늘 청결하게 관리해 주세요. 털이나 깃털이 있는 애완동물 또한 사람처럼 각질과 비듬을 만들고, 집먼지 진드기의 먹이가 됩니다.
  • 드라이클리닝을 꼭 하세요. 드라이클리닝은 집먼지 진드기를 다 죽여주고 천으로 된 제품에서도 진드기를 잘 없애줍니다.
  • 위와 같은 집먼지 진드기 퇴치 방법을 모두 시도해 보았지만 개체 수가 이미 너무 많아진 경우 집진드기 전용 살충제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침대 위나 카페트 위 등 사람 피부에 바로 닿는 물건에 직접 뿌리거나 도포해야 하는 집먼지 진드기 퇴치제 특성 상 인체에 독성이 없는 제품으로 구매해야 합니다. 요즘엔 침대에 바로 뿌릴 수 있는 스프레이형 제품도 많이 나와있고 침대 시트와 매트리스 사이에 깔아두는 형태로 설치하는 제품도 있습니다. 이러한 살충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 진드기 시체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데 눈에는 보이지 않기에 진공청소기로 침대 위 등을 더 자주 빨아들여 청소해줄 필요는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