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진딧물 감염 증상, 확인 및 퇴치 방법, 성충 생태

콩진딧물
콩진딧물

콩진딧물은 우리나라가 원산지인 진딧물아과(Aphidinae) 진딧물의 일종으로 콩에서 서식하는 대표적인 진딧물입니다. 새로 새싹이 나고 아직 잎이 펴지지 않은 생장점과 줄기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콩 진딧물은 식물의 꼭대기 부분에 머무는 것을 선호합니다. 콩 진딧물에 감염된 콩 식물은 황변 현상이 나타나며 잎의 형태가 변형되기도 합니다. 식물의 성장이 저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콩진딧물 생태

성충

콩 진딧물은 몸의 길이가 1.5mm 정도로 작고 타원형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복부 끝에는 검은색 각막이 있습니다. 입은 머리 아래에 위치하며 식물에 구멍을 내고 먹이를 섭취합니다. 날개가 있는 형태와 날개가 없는 형태 둘 다 있습니다.

유충

콩 진딧물의 유충은 날개가 없는 성체와 비슷하지만 크기가 더 작습니다. 진딧물 유충 주변에서는 탈피한 껍질이 발견될 수 있습니다.

콩 진딧물이 발견되는 콩 식물에서 알이 발견되지는 않습니다. 콩 진딧물은 특성 상 성충이 있는 콩 식물 위에 바로 알을 낳지 않고 주변의 갈매나무에서 알을 낳기 때문이며, 아래에서 더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명 주기

콩 진딧물은 숲이 우거진 지역의 갈매나무에 알을 낳고 월동합니다. 봄이 되면 알이 부화하고 콩 진딧물의 개체 수가 빠르게 확산합니다. 날개가 있는 콩 진딧물은 갈매나무를 떠나 콩밭으로 날아갑니다. 날개가 있는 콩 진딧물과 날개가 없는 콩 진딧물 모두 여름 한 철 동안 짝짓기 없이도 번식에 번식을 거듭하여 많은 세대를 생산합니다. 가을이 되면 콩 진딧물은 다시 갈매나무로 돌아와 짝짓기를 하고 알을 낳아 겨울을 지낼 준비를 합니다.

콩진딧물 감염 증상

콩 진딧물은 뾰족한 입으로 식물에 구멍을 내고 수액을 추출합니다. 이렇게 식물에 구멍을 내는 특성 상 콩의 수확량과 품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진딧물이 지나간 자리에 남는 단물로 인해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고 이 경우에는 수확량이 더욱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콩 진딧물은 다른 바이러스(콩모자이크바이러스병 등)를 콩에 전염시킬 수도 있습니다.

콩진딧물 확인 및 관리

예찰 시 콩의 생장점과 줄기에 노란 빛깔의 진딧물이 대량 확인되면 콩진딧물이 창궐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특히 갈매나무가 많거나 숲이 우거진 지역의 작은 들판에서는 콩을 심은 초기부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 시기부터 콩 진딧물이 바로 발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두 식물에 무당벌레나 개미가 보이는 경우에도 콩 진딧물이 나타났음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콩 식물이 좀 더 자란 후부터는 식물 전체에서 콩 진딧물이 더 자주 발견됩니다. 특히 가뭄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콩진딧물 퇴치 방법

콩 진딧물을 관리하기 위해 엽면 살충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 라벨에 적힌 사용법을 따라 사용하면 됩니다. 살충제 저항성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필요한 경우에만 살충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참고로 해충을 죽이는 용도로 네오니코티노이드계 농약이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 꿀벌의 집단 폐사를 일으키는 등 문제가 있습니다. 농약의 성분이 산모의 태반을 통과하여 태아에게 신경독성 물질을 전달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또한 농약의 농도가 일정 수준 감소하면 진딧물이 다시 나타나기 때문에 진딧물 퇴치에 있어서는 크게 신뢰할 수 없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다만 조기 감염의 위험이 너무 높은 등의 상황에서는 부득이한 방법으로 여전히 이용되고 있습니다. 서울에서는 작년 7월 경 네오니코티노이드계 농약 사용을 중단했고 다른 지역에서도 언제든 사용이 중단될 수 있는 점 인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좀 더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콩 진딧물을 퇴치하는 방법으로는 진딧물의 천적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진딧물의 포식자를 활용하기에 식물이나 환경에 전혀 해가 되지 않지만, 효과를 보기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 외 진딧물을 퇴치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