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부하고 축축한 토양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아스틸베의 생동감과 다양한 꽃과 잎 조합에 놀랄 것입니다. 다년생 식물인 아스틸베는 그늘진 곳에서 가장 잘 자라며 습한 정원이나 심지어 화분에서도 키우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건강하세 아스틸베 키우기 방법을 알아보세요.
목차

아스틸베 심기
아스틸베를 심을 시기
대부분의 다년생 식물과 마찬가지로 아스틸베는 봄이나 가을에 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시기는 따뜻하지만 더운 날이 되기 전의 시기로, 아스틸베가 잘 자랄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 됩니다. 첫 여름에는한 주에도 여러 번 물을 주어야 합니다. 여름에 꽃이 핀 상태로 아스틸베를 구입했다면 흙에 바로 심고, 특히 더운 건조한 날씨에는 충분히 물을 주어야 합니다.
아스틸베를 심을 장소
아스틸베 키우기는 비교적 쉽고 빠르게 자리잡는 편입니다. 아스틸베는 양분이 풍부하고 촉촉한 토양을 필요로 하기에 아스틸베를 땅에 심기 전에 잘 썩은 유기물을 충분히 파내어 토양을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틸베는 약간 그늘진 곳에서 가장 잘 자라며, 햇볕이 너무 강한 곳에서는 잎이 타거나 흙의 수분이 너무 빨리 마를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수분을 얻을 수 있는 연못이나 개울 옆의 비교적 습한 정원 또는 자연적으로 흙이 어느정도 축축함을 유지할 수 있는 곳이 이상적입니다.
여름의 강한 햇빝에도 너무 바짝 마르지 않는 흙이라면 어떤 흙이든 아스틸베를 심을 수 있습니다. 다만 아스틸베는 뿌리가 너무 물에 잠기지 않는 것을 선호하므로 습도가 너무 높지는 않아야 합니다.
아스틸베는 땅에 심었을 때 더 잘 자라므로 화분보다는 가능하다면 흙에 바로 심는 것이 좋습니다. 심은 직후에 뿌리가 자라기 시작하게 되며, 따뜻한 기온에서는 몇 주 안에 새싹이 형성되고 시원한 기후에서는 봄에 새싹이 돋아납니다.
아스틸베를 심는 방법
아스틸베를 처음 심을 땐, 키가 30~90cm 정도로 작은 품종이라면 화분에 심는 것이 빠르고 쉽습니다. 심은 후에는 물을 많이 주고, 그 후에 마르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그 외 품종은 흙에 직접 심기하는 게 좋습니다.
아스틸베 키우기
물주기
새로 심은 아스틸베는 첫 해 성장기 동안 일주일에 두세 번 충분히 물을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첫 겨울을 나고 첫 해가 지나면 수분을 어느정도 유지할 수 있는 흙에서 키우면서, 땅이 마르기 전에만 물을 주면 됩니다.
물을 줄 땐 2.5cm 깊이까지 건조해졌는지 확인하고, 자주 조금씩 주는 대신 한 번 물을 줄때 충분히 깊이 적셔줍니다. 흙에 바로심은 경우에는 빗물을 받아마시는 정도로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름에 비가 너무 오랫동안 오지 않고 있다면 물을 주어야 하며, 물주기를 잘 챙겨주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좀 더 건조한 환경에서도 자랄 수 있는 아스틸베 품종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비료주기
양분이 풍부하고 수분이 촉촉한 흙에 심은 아스틸베는 추가로 비료를 줄 필요가 없습니다.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토양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년생 아스틸베 관리
다년생인 아스틸베는 뿌리 줄기로 매년 번식이 가능합니다. 3~4년마다 가을이나 이른 봄에 뿌리줄기를 파내어 나눠심기 하면 합니다.
겨울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우리나라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일반적으로 서리가 내리기 8주 전인 가을에는 뿌리 심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서리가 내리기 전에 뿌리가 고정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게 됩니다.
가지치기
가을과 겨울 동안 시든 꽃은 모든 줄기와 잎을 땅 높이까지 잘라냅니다. 봄에 새싹이 나타나기 전인 12월이나 1월에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스틸베와 같은 다년생 식물의 시든 줄기와 잎은 겨울 동안 주변의 생태계에 먹이와 집을 제공하므로 봄까지는 줄기와 잎을 잘라내는 것을 미루고 그대로 두는 것도 좋겠습니다.
번식
더 많은 아스틸베를 만들기 가장 쉬운 방법은 뿌리줄기 덩어리를 파내어 봄에 뿌리 나누기하는 것입니다. 시든 꽃 머리를 그대로 두면 아스틸베가 스스로 씨를 뿌리며, 봄과 여름이 되면 근처 땅에 어린 새싹이 나타납니다. 참고로 어린 아스틸베가 꽃을 피울 크기에 도달하는 데에는 약 3년이 걸립니다. 어린 아스틸베는 9월 말 또는 이듬해 3~4월에 크기가 충분히 커졌을 때 다른 위치롬 옮겨심기할 수 있습니다.
아스틸베 키우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적절한 환경이 주어지면 아스틸베는 대체로 건강하게 자라며 큰 문제가 없습니다. 유일하게 아스틸베에 해를 입힐 수 있는 해충으로는 포도바구미가 있습니다. 성충 포도바구미가 잎 가장자리를 따라 갉아먹은 흔적이 보이는지 찾아보면 좋습니다.
덥고 건조한 환경에서서는 아스틸베 잎이 탈 수 있습니다. 날씨로 인한 손상을 입었거나, 주어진 환경에 정착하는 데 문제가 발생한 것일 수 있습니다.
요약
아스틸베는 그늘진 정원에 생동감과 아름다움을 더하는 다년생 식물입니다. 풍부하고 촉촉한 토양과 적절한 물주기, 정기적인 가지치기와 관리를 통해 아스틸베를 건강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스틸베의 아름다운 꽃과 잎을 오랫동안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