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를 재배하는 도중에 작업 속도를 높여야 할 때가 있습니다. 심는 시기가 늦어졌거나, 이번 시즌에 고추 수확량을 더 늘리고 싶은 경우도 있습니다. 고추는 제대로 관리만 해주면 성장 속도를 높일 수 있는데요. 고추 농사에서 고추 열매 빨리 자라게 하는 방법을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목차
고추 열매 빨리 자라게 하는 방법
식물등 활용
식물 재배를 위한 생장 조명 제품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습니다. 예전엔 크고, 팬을 계속 돌려서 소리도 시끄러웠는데 요즘 나오는 식물등 제품은 크기도 작고 가격도 저렴해진데다 소리도 조용한 LED 성장 램프 제품이 많습니다. 이러한 식물 조명을 쓰면 식물이 더 빨리 자라게 됩니다.
실내외에서 고추 열매 빨리 키우기도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고추 열매가 자랄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줘야 하지만 식물등을 쓰면 그만큼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식물 성장 조명을 설치해 주면 고추 열매가 더 빨리 자랄 뿐만 아니라 잎도 더 튼튼해집니다.
키우고 있는 고추 열매 위에 식물 조명을 적당히 걸어주면 됩니다. 매달 수 있는 곳에 매달아두면 됩니다. 조명을 열매에 얼마나 가깝게 배치할지는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제품 설명서를 확인해 보시고 제조사가 알려주는 대로 따르면 됩니다.
비료를 정기적으로 주기
고추 식물에게는 햇빛도 필요하지만 영양분도 필수입니다. 영양분이 부족하면 고추 열매의 성장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잎 색깔이 바래지거나 뿌리가 약해지거나, 잎이 시들거나 성장 속도가 느려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비료를 선택할 땐, 특히 어린 고추 식물에게는 질소 함량이 높은 비료를 주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고추 식물의 발달 단계에 맞는 비료를 고르는 게 좋습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건강한 잎이 최대한 많이 자라도록 도와주는 비료를 쓰고, 두 번째 단계에서는 많은 꽃을 피울 수 있게 해주고, 세 번째 단계에서는 고추 열매 생산을 가속화 시켜주는 식으로 단계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분갈이
고추를 재배하는데 있어 적절한 시기에 분갈이를 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이렇게 해주어야 고추 식물이 계속 자라기 위해 필요한 공간을 확보해줄 수 있습니다. 시기를 놓치면 제한된 공간 안에서 뿌리가 너무 엉키고 묶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식물의 성장에도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작은 고추 씨앗을 심은 경우, 고추 식물이 싹을 트기 시작하면 약 3~4주가 지난 시점에 더 큰 화분으로 분갈이를 해주어야 좋습니다. 분갈이를 해줄 땐 뿌리가 화분의 바닥에 닿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종자 트레이에서 시작해서 9~10cm짜리 화분으로 한 번 옮긴 뒤 최종적으로 큰 화분 또는 야외 흙에 심어주는 방향으로 가는 분들도 많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보면 고추 열매가 크게 열리는 품종일수록 더 여유있는 화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치기
고추 식물을 조기에 가지치기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시즌 초반(대략 1.5-2개월 된 식물)에 가지치기를 해주면 영양분이 꼭 필요한 곳에 집중될 수 있기에 식물이 더욱 싱싱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 수확량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다만, 가지치기를 고려한다면 적절한 시기를 확인하고 식물을 최대한 손상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시기가 맞지 않는 경우 식물에 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충분한 햇빛 쐬어주기
고추 식물을 야외로 옮기려 하는 경우 햇빛이 가장 잘 드는 장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이 잘 드는 곳일 수록 고추 열매가 더 빨리 자랄 수 있습니다. 특히 화창한 날씨가 계속되는 경우 성장 속도가 더욱 빨라지게 됩니다.
고추와 함께 큰 식물을 재배하는 경우에는 고추가 남쪽에 위치하도록 하여 고추 식물에 그림자가 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분에서 재배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화분 주변에 놓인 다른 화분이나 인테리어 가구 등이 고추식물 앞에 그늘을 만들지 않게 해야 합니다.
익은 고추는 따주기
고추 식물이 가장 좋은 열매를 맺게 하려면 고추가 익었을 때 즉시 수확해야 좋습니다. 그래야만 고추 식물이 더 많은 열매를 생산하는 방향으로 영양분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잘 익은 고추를 부지런히 따면 딸수록 남은 고추 열매가 더 빨리 자라게 됩니다.
참고로 고추 열매를 식물에 남겨두면 일반적으로 식물에 오래 남아있을수록 맛이 더 매워집니다. 필요한 경우 수확하기 전에 이 점을 고려하는 것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