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영은 실내에서도 키울 수 있는 다육식물 중 가장 독특하고 매력적인 식물 중 하나이지요. 녹영은 작은 구슬 모양의 잎과 긴 덩굴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양한 모양이 있어서 화분을 고르는 재미도 있습니다. 녹영은 관리가 쉽고 번식이 빠른 편이기도 합니다. 녹영 키우기 방법을 알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이 글을 꼭 읽어보세요! 녹영의 특징과 녹영 키우기 방법, 그리고 전문가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녹영 키우기
햇빛
녹영은 밝은 빛을 좋아합니다. 녹영 키우기를 할 땐 간접광이 충분한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식물의 윗부분에도 햇빛이 들어오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토양을 건조하게 하면 햇빛이 흙을 충분히 건조시켜줄 수 있기에 곰팡이를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화분은 가능한 한 창 가까이에 배치하세요. 직사광선도 어느정도는 견딜 수가 있지만 이러한 환경에서는 녹영 화분에 물을 더 자주 주어야 합니다.
물
녹영은 건조한 토양을 좋아합니다. 녹영은 물을 너무 많이 주면 쉽게 쇠퇴하고 뿌리가 썩을 수 있습니다. 녹영은 뿌리가 얕기 때문에 얕은 화분에 보관하고 완전히 건조되었을 때만 물을 완전히 주어야 합니다 (작은 잎들이 서서히 주름지기 시작합니다). 식물이 테라코타나 점토 화분에 있거나 밝은 빛 아래에 있다면 실내 식물에 더 자주 물을 주어야 합니다. 따뜻한 계절에는 물이 더 많이 필요하고 추운 계절에는 물이 덜 필요합니다.
토양
녹영은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좋아합니다. 녹영은 화분 토양에 나무 조각, 진주암, 거친 모래 또는 부석과 같은 배수 재료(대부분의 실내 식물의 토양과 비교하여)가 더 많이 포함되어 물이 빨리 배수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실내 식물용으로 만든 대부분의 흙이 없는 화분 흙은 잘 작동하지만 다시 물을 주기 전에 흙이 완전히 건조되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뿌리가 너무 오랫동안 푹 젖어 있는 것 같으면 선인장 화분용 흙 믹스를 조금 추가해 주면 물이 빠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하기 가장 좋은 때는 더 큰 화분으로 분갈이를 해줄 때입니다.
온도
녹영은 온도 변화에 민감합니다. 녹영은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도 비교적 시원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여름의 더위는 녹영이 엄청난 속도로 성장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공기 순환을 좋게 해주면 곰팡이와 박테리아가 생기는 걸 막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습기
녹영은 습도가 적당한 곳을 좋아합니다. 녹영은 평균적인 실내 습도 정도라면 가장 적합하지만 약 50% 이상으로 유지하도록 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비료
녹영은 비료를 거의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녹영은 잎에 수분과 영양분을 어느정도 저장해두는 특성이 있기에 비료를 자주 줄 필요가 없습니다. 성장이 왕성해 지는 시점 정도에 한 달에 한 번 어류 유제 또는 매우 희석된, ¼ 강도 정도의 액비를 줄 수는 있겠습니다. 봄에는 유기물이 풍부한 퇴비를 조금 넣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성장 속도
녹영은 꽤나 빠르게 자라는 식물입니다. 일단 한 번 자리를 잡고 적절한 환경이 만들어지면 꽤 빠른 속도로 자라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품에 따라서는 3개월에 약 10~30cm까지도 자랄 수 있습니다.
녹영 키우기 전문가 팁
전문가 분들이 녹영 키우기를 하는 데 필요한 몇 가지 팁도 함께 알려드립니다.
- 햇빛이 가급적이면 녹영의 가장 높은 곳에서 자라고 있는 잎까지 닿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 물을 너무 많이 주지는 마십시오. 물을 주어야 할 때가 되었는지 확실하지 않다면 잎의 표면을 살펴보세요. 약간 주름이 잡혀있다면 그때가 녹영에게 물을 줄 때입니다.
- 너모 깊고 큰 화분에 녹영을 심지 마십시오. 녹영의 크기보다 화분이 너무 크면 수분이 너무 과도하게 화분 안에 쌓이게 되며, 이는 뿌리가 부패하는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 녹영의 덩굴이 너무 길어지면 잘라내어 새 화분에 심어보세요. 이렇게 하면 녹영을 쉽게 번식시킬 수 있습니다. 가끔 물을 준다면 아기 녹영 키우기를 할 수 있게 됩니다.
- 녹영은 다양한 모양과 색상의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녹영의 꽃은 작고 향기가 강하며, 보통 봄이나 여름에 피어납니다. 녹영의 꽃을 보려면 식물에 충분한 빛과 물을 주고, 겨울에는 휴면기가 있는 만큼 녹영이 충분히 휴식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함께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