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테라는 실내 관엽 식물 중에서도 특히 인기가 많은 식물이에요. 커다란 잎에 홈이 뚫려 있는 모양이 너무 예쁘죠. 하지만 몬스테라도 보면 여러 가지 다양한 몬스테라 품종이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그렇습니다! 실제로 몬스테라 품종은 48종이나 되는데요,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건 그 중 일부뿐이에요. 그 중에는 야생에서 17번밖에 발견되지 않은 매우 희귀한 종류도 있답니다. 신기하죠?
몬스테라는 성장하면서 잎의 모양이 많이 바뀌기 때문에, 종묘장이나 정원 상점에서 판매하는 몬스테라의 이름이 잘못 적혀 있을 수도 있어요. 어린 식물은 성숙한 식물과 완전히 다르게 생겼고, 때로는 다른 종류처럼 보일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몬스테라를 사고 싶은 분들을 위해, 지역 종묘장이나 온라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몬스테라 종류와 그 특징을 알려드릴게요!
목차
가장 인기 있는 몬스테라 종류
몬스테라 델리시오사
우리가 가장 자주 보고, 잘 알고 있는 몬스테라 종류예요. 원예점에서 거의 대부분 이 종류를 팔고 있어요. 크고 화려하면서 중간 중간이 찢어져있는 잎이 특징인데, 인테리어 잡지에서도 자주 보이죠. 몬스테라 잎 관리와 잎 말림, 변색 시 해결 방법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재미있는 사실로, 몬스테라 델리시오사는 열매를 맺을 수 있는데요, deliciosa라는 단어를 보면 어떤 영어 단어가 떠오르시나요? 맞아요. delicious, 즉 맛있는 몬스테라라는 뜻이 된답니다.
몬스테라 보르시지아나
몬스테라 보르시지아나는 사실 몬스테라 델리시오사의 변종이라서, 몬스테라가 어릴 때는 이들 둘을 구분하기 어려워요. 그래서 어떤 경우에는 같은 이름으로 팔리기도 해요.
둘을 구별하는 방법 중 하나는 몬스테라 줄기를 보는 거예요. 델리시오사는 잎이 줄기에 붙는 부분에 주름이 생기거나 귀여운 작은 돌기가 생기는데요, 보르시지아나는 그렇지 않아요. 보르시지아나는 델리시오사보다 작고 빨리 자라요. 다 자라면 델리시오사처럼 엉뚱하게 구멍을 낼 수도 있지만, 대부분 두 줄로 깔끔하게 잘린 구멍이나 잘린 모양을 만들어요.
몬스테라 델리시오사가 아니라 몬스테라 보르시지아나를 사게 되더라도 실망하지 마세요! 크기도 크고, 거의 비슷하고, 좀 더 빨리 자라서 집에 멋진 분위기를 줄 수 있어요.
몬스테라 바리에가타
잎에 무늬가 생기는 몬스테라 바리에가타는 따로 있는 종류가 아니라, 잎에 변색이 있는 몬스테라 종류를 일컫는 말이에요. 어떨때 보면 잎이 마치 흰색 페인트로 칠해진 것 같다고 생각할 정도로 예쁘죠. 저는 개인적으로 이 종류를 제일 좋아해요!
무늬라는 건, 녹색 외에도 흰색이나 크림색 무늬가 있는 식물을 말해요. 무늬가 있는 몬스테라 바리에가타는 다른 몬스테라 품종보다 찾기가 좀 더 어려워서 가격도 그만큼 비싸요.
참고로 오늘 소개해드리는 다른 품종들도 가끔 무늬를 낼 수 있어요. 운이 좋으면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몬스테라 아단소니
이 품종은 몬스테라 델리시오사보다 조금 작은데요, 구멍은 여전히 꽤 크고 많아요. 구멍이 잎의 절반 정도를 차지할 수도 있어요.
몬스테라 아단소니는 찾기 쉬운 편인데요, 몬스테라 오블리쿠아라고 잘못 적혀 있는 경우도 많아요. 그런데 실제 오블리쿠아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원예점에서 오블리쿠아라고 적힌 몬스테라를 본다면 실제로 몬스테라 아단소니일 수도 있어요. 몬스테라 아단소니는 오블리쿠아보다 잎이 더 두껍고 거친 느낌이에요.
몬스테라 피나티파르티타
이 녀석들은 매우 크고 광택이 나는 잎을 가지고 있어요. 잎에 구멍이 아니라 틈이 생기는데요, 잎 가장자리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요. 잎 줄기는 뻣뻣하고 튼튼하고, 에메랄드 그린 색상이 정말 예뻐요. 찾기가 좀 더 어렵지만, 보통 온라인에서 더 쉽게 찾을 수 있어요.
몬스테라 두비아
몬스테라 두비아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품종 중 하나예요. 몬스테라 두비아는 어둡고 밝은 녹색을 띠는 매우 작은 하트 모양의 잎이 특징이에요. 다른 몬스테라처럼 무늬가 나오지는 않지만, 그래도 매력적이에요. 줄기와 잎이 짧은 덩굴처럼 자라는게 특징이고 몬스테라가 붙어서 자라는 곳의 특성에 따라 잎의 모양이 달라져요.
몬스테라 두비아 품종은 찾기가 꽤 어려워요. 하지만 운이 좋으면 발견할 수 있으니, 놓치지 마세요!
몬스테라 실테페카나
사랑스러운 몬스테라 실테페카나 품종은 중앙 정맥 주위에 집중된 작은 구멍이 있는 크고 눈물방울 모양의 잎을 가지고 있어요. 다른 몬스테라보다 색상이 더 밝은 경우가 많아요. 어둡고 밝은 녹색 색상을 모두 가지고 있어요. 정말 멋지죠! 찾기가 좀 더 어렵지만, 구하면 정말 예쁩니다.
몬스테라 오블리쿠아
몬스테라 오블리쿠아도 비교적 찾기 어려운 품종 중 하나예요. 몬스테라 오블리쿠아에도 여전히 특징적인 구멍이 있지만, 잎의 전체 면적보다 잎에 난 구멍의 면적이 더 큰게 특징이에요. 구멍은 종이처럼 얇은 잎의 최대 90%를 차지할 수 있어요. 그래서 몬스테라 오블리쿠아는 그만큼 매우 섬세하고, 일반적인 원예 상점에서는 찾기가 쉽지 않기도 해요. 몬스테라 오블리쿠아는 야생에서도 발견된 적이 굉장히 드물고, 다른 품종과 교배하는 방법을 현재 활발히 연구하고 있어요.
미니 몬스테라 (Rhaphidophora Tetrasperma)
미니 몬스테라는 엄밀히 말하면 몬스테라가 아니에요. (아마도 학명에 “몬스테라”가 없다는 걸 눈치채셨을 거예요.) 하지만 몬스테라와 함께 두면 정말 잘 어울리는 식물이에요.
미니 몬스테라는 잎에 구멍이 있는 몬스테라의 작은 버전처럼 보이지만, 큰 구멍은 잎 가장자리까지 닿아 더 톱니 모양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어요. 짙은 녹색 색상도 눈에 띄고요. 미니 몬스테라는 일반적인 몬스테라 품종보다도 찾기가 더 흔하고, 관리하기도 쉬워요. 미니 몬스테라 관리 팁을 보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하세요.
몬스테라 컬렉션을 키워보세요
몬스테라 품종들은 관리하는 방법이 거의 비슷해서, 새로운 품종을 컬렉션에 추가할 때마다 다시 배울 필요가 없어요. 지역 종묘장에 가서 이 품종들을 찾아보거나, 온라인으로 검색해 보세요. 좀 더 이국적인 몬스테라 품종은 찾기가 어려울 수 있지만, 포기하지 마세요! 이 품종들 중 몇 개를 키우면 실내 정원이 더 멋져 보일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