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나무 키우기 방법을 알아보세요

돈나무 키우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돈나무는 금전수라고도 불리는데요, 잎이 동전처럼 생겨서 돈 운이 따른다고 해서 인기가 많은 식물이에요. 돈나무는 생명력이 강하고 관리하기 쉬운 식물이지만,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어요. 그럼 돈나무 키우기 방법을 알아볼까요?

돈나무 키우기 방법

돈나무 키우기 방법

1. 햇빛

돈나무는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라지만, 간접적으로 빛이 들어오는 반그늘에서 더 건강하게 자란답니다. 실내 형광등으로도 잘 살 수 있으니, 직사광선만 피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면 좋아요. 겨울철에는 추위에 약하니 실내에서 키우는 것이 좋고, 여름철에는 너무 덥지 않은 곳에 두는 것이 좋아요.

2. 물주기

돈나무는 특히 물주기가 가장 중요한데요, 물을 너무 많이 주면 과습으로 죽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해요. 일반적으로 한 달에 한 번 정도 물주기를 권장하는데요,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겉흙이 말랐을 때 흠뻑 주는 것이 좋아요. 물을 줄 때는 뿌리가 썩지 않도록 물이 잘 빠지도록 해주고, 잎이나 줄기에 물이 닿지 않도록 해주세요.

3. 분갈이

성장이 느린 돈나무는 키우는 과정에서 분갈이를 자주 하지 않아도 돼요. 보통 1~2년에 한 번 정도 분갈이를 해주면 되는데요, 돈나무 분갈이 시기는 봄이나 가을이 좋아요. 분갈이를 할 때는 기존 화분보다 큰 화분을 준비하고, 마사토와 배양토를 섞어서 화분에 채워줍니다. 돈나무를 새 화분에 옮기고, 마사토를 맨 위에 깔아주면 무게감을 주어 배양토가 넘치지 않도록 눌러주는 효과를 낼 수 있어요. 분갈이 후에는 바로 물을 주지 않고 1~2주 뒤에 물주기를 해야 한답니다.

4. 가지치기

돈나무는 가지치기를 하면 더욱 더 예쁘게 자라요. 가지치기 시점은 봄이나 여름에 하는 것이 좋고, 죽은 잎이나 시든 잎은 바로 제거하는 것이 좋아요. 죽은 잎은 갈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금방 알 수 있어요. 가지치기를 할 때는 생장점에서 자라난 잎줄기 뒤에 삐죽이 나오거나 수형이 예쁘지 않은 곳을 가지치기 해줍니다. 키가 크게 하려면 가지치기를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돈나무는 이름에 ‘돈’자가 들어가는 만큼 부귀와 번영의 상징이라고 해서 선물로도 인기가 참 많은 식물이에요. 이 글을 보고 돈나무 키우기를 하시는 모든 분들께 돈복이 따르길 바라는 마음으로 본 글을 마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