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펜바키아 키우기, 특징 및 성장 조건, 종류 알아보기

디펜바키아는 중남미가 원산지인데, 그만큼 집안에서 키우면 집안이 이국적인 분위기로 바뀌기도 하죠. 디펜바키아 키우기는 매우 쉬운 편으로 초보 식집사에게도 인기가 있습니다. 디펜바키아 키우기 팁과 특성, 성장 조건, 종류, 번식 방법 등에 대해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디펜바키아의 특징

디펜바키아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성숙한 크기: 약 3m
  • 햇빛: 저조도, 중간 또는 밝은 빛
  • 토양 유형 및 pH : 촉촉하고 배수가 잘되며 pH는 6.1~6.5 사이
  • 독성: 인간 및 애완동물에게 독성이 있음

디펜바키아는 잎의 가장자리로 갈수록 점차 어두워지는 음영이 있는 것이 특징이죠. 잎은 넓은 편이고 끝이 뾰족합니다. 반점이나 줄무늬가 있는 품종도 있고, 무늬에 노란색이 섞여있는 품종도 있습니다. 줄기는 곧은 편이며 품종에 따라 크기도 조금씩 다릅니다. 디펜바키아 키우기를 할 공간에 적합한 품종을 고르고, 해당 품종이 가장 성숙했을 때의 키를 알아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디펜바키아 키우기, 특징 및 성장 조건, 종류 알아보기

디펜바키아 키우기 팁

디펜바키아는 일반적인 관엽 식물용 화분 믹스를 사용하여 심을 수 있습니다. 흙은 어느정도 촉촉한 상태를 유지해야 하지만 눅눅하지는 않아야 합니다.

물주기

흙의 윗부분이 말랐을 때 디펜바키아에게 물을 주고, 흙의 마른 정도를 정기적으로 확인하세요. 디펜바키아는 휴면기인 겨울에는 물이 덜 필요하며, 저조도에서 키우는 디펜바키아의 경우 일반적으로 물이 덜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물이 부족해지면 디펜바키아 잎이 처질 수도 있습니다. 단, 물이 부족할 때와 물이 너무 많아 흙이 축축해졌을 때 디펜바키아의 상태가 조금 비슷해보일 수 있으니 흙을 만져보고 수분 상태가 어떤지 파악한 후에 물 주는 양과 빈번도를 결정하는 게 좋습니다.

습도

디펜바키아는 습도를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습도를 좋아하는 다른 식물과 함께 디펜바키아 화분을 배치하거나 가습기를 틀어주는 식으로 주변 습도를 조금 높여주면 좋습니다. 또는 디펜바키아 잎을 부드러운 천이나 스펀지로 정기적으로 닦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때 잎의 밑면도 닦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봄과 여름과 같이 디펜바키아의 성장이 왕성해지는 기간에는 매달 관엽식물 전용 비료를 주면 좋습니다. 단, 비료를 주는 것은 식물의 성장과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과다하게 주면 잎이 노랗게 변하거나 떨어질 수 있습니다. 비료를 주기 전에 토양이 충분히 촉촉한지 확인하고, 비료의 사용량과 빈도를 제품의 지시사항에 따라 조절하세요. 겨울에 휴면기에 들어가면 비료 주기를 멈춰야 합니다.

온도

디펜바키아는 자연 정글 서식지와 유사한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서 가장 잘 활동합니다. 밤에도 18도 아래로 떨어지지 않는 온도여야 하며, 차가운 외풍이 없는 장소 또는 공기를 건조시키는 난방 통풍구가 없는 곳에 화분을 놓아야 합니다. 디펜바키아는 습하고 증기가 많은 환경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디펜바키아 화분을 욕실에 두어도 좋습니다.

햇빛

디펜바키아는 밝지만 간접적인 햇빛을 선호합니다. 트로픽스노우나 아모에나와 같은 일부 품종은 저조도에 더 잘 견딥니다. 디펜바키아는 햇볕에 타기 쉽기 때문에 직사광선에 절대 두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잎이 타거나 노랗게 황변할 수 있습니다.



디펜바키아는 저조도나 밝은 인공 조명 아래에서도 생존할 수 있지만 성장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아랫쪽에 붙어있는 잎이 떨어지거나, 일부 줄기만 가늘고 길게 자라고 있다면 햇빛이 부족하다는 신호입니다.

디펜바키아 키우기 - 디펜바키아 잎

디펜바키아의 종류

디펜바키아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각 디펜바키아 품종은 잎의 색상, 크기, 모양 등에 차이가 있습니다.

  • 디펜바키아 트로픽스노우 : 녹색과 황록색의 잎이 특징입니다. 잎은 넓고 뾰족하며, 가운데 줄무늬가 있습니다. 키는 1.5m 정도로 자랍니다.
  • 디펜바키아 스노우 : 잎에 흰색과 녹색의 대비가 뚜렷합니다. 잎은 작고 둥글며, 저조도에도 잘 적응합니다. 1.8m 정도로 크게 자랄 수 있습니다.
  • 디펜바키아 카미유 : 크고 뾰족한 잎의 중앙은 크림색과 녹색, 가장자리는 어두운 녹색입니다. 다 자라도 1m가 되지 않습니다.
  • 디펜바키아 스파크스 : 작고 둥근 녹색의 잎에 노란 얼룩무늬가 있습니다. 다 자라도 전체 높이가 60cm 정도로, 크지 않게 자랍니다.

디펜바키아 독성

디펜바키아에는 독성이 있습니다. 디펜바키아 독성은 어린이나 애완동물에게는 위험할 수 있으니 화분 근처에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디펜바키아 가지치기를 해주는 등 관련 작업을 할 땐 보호용 장갑을 착용하고, 작업 후에는 꼭 손을 씻는 것도 중요합니다.

함께 읽어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