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란타 키우기 – 마란타가 좋아하는 환경 알아보기

마란타는 열대 지방에서 자라는 식물로, 대성당 식물, 공작 식물, 얼룩말 식물, 방울뱀 식물 등 다양한 이름과 종류가 있기도 합니다. 건강하게 마란타 키우기를 위해서는 마란타가 좋아하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하는데요, 아래에서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마란타

마란타는 식물이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식물입니다. 햇빛의 양의 변화에 따라 잎이 위로 접히거나 펴지는데요, 마치 두 손을 모아 기도하는 것처럼 보여서 ‘기도 식물’이라고도 불립니다. 저녁 시간대에 마란타를 타임랩스로 촬영해 보면 잎이 어떻게 춤추는지를 바로 알게 됩니다. 이 과정은 과학적으로 수면운동 또는 개폐운동(nyctinasty)이라고 부르는데요, 물의 흐름을 통해 태양의 에너지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잎이 움직이는 것입니다. 자연의 힘은 참 신기하고 신비합니다.

마란타 키우기는 다른 실내 식물보다 조금 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보람도 큽니다. 마란타의 아름다운 잎을 보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기분이 좋아집니다. 마란타를 잘 키우려면 뭐니뭐니해도 습도화학 물질이 없는 물이 가장 중요합니다. 마란타 잎의 가장자리가 갈색으로 변하는 것은 물에 염분, 염소, 클로라민, 브롬화물 또는 불소가 많다는 증거가 되기도 할 정도입니다. 물을 밤새도록 두면 화학물질이 증발할까요? 아니요, 그렇게 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일반 수돗물에는 클로라민이 들어있는데, 클로라민은 증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습도가 낮으면 잎 가장자리가 갈색으로 변할 수도 있습니다. 마란타는 열대 식물이기 때문에 공기 중 수분이 많을수록 행복합니다.

그럼 마란타 키우기에 필요한 정보를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마란타 키우기에 필요한 환경

햇빛

마란타는 중간에서 밝은 간접광을 좋아합니다. 직사광선은 피해야 합니다. 직사광선을 받으면 식물의 색이 바래고 잎이 타버릴 수 있습니다. 잎이 다양한 색으로 물들어 있는 식물은 밝은 빛을 많이 받아야 합니다. 그러면 색이 더욱 선명해집니다.

물주기

토양의 최상층이 건조하면 마란타에 물을 주세요. 물을 줄 때는 흠뻑 주고, 배수가 잘 되도록 해주세요. 마란타는 물에 들어있는 염분과 화학 물질에 민감합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여과수, 증류수 또는 빗물을 사용하세요. 수돗물을 사용하면 안 됩니다. 마란타의 뿌리 주변에 물기가 너무 많아 뿌리가 물에 잠기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세요.

마란타는 영양분과 유기물이 풍부하면서도 배수가 잘되는 화분용 흙을 좋아합니다. 코코 야자나무 또는 이탄 기반의 화분용 흙 혼합물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토양이 너무 촉촉해지면 뿌리가 썩을 수 있으니, 수분 유지 결정이 들어있는 흙은 피하세요. 모험심이 있으시다면 직접 화분 흙을 만들어 보는 것도 재미있는 경험이 되겠네요.

마란타 키우기 - 마란타가 좋아하는 환경 알아보기

온도

마란타는 18~28도의 온도에서 잘 자랍니다. 추운 계절에는 바람이 들어오는 창문이나 문 근처에 두지 마세요. 영하의 온도에 잠깐이라도 노출되면 잎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마란타를 일년 내내 따뜻하게 유지하고, 공기 순환이 잘 되도록 하세요. 그러면 응애벌레나 다른 실내 식물 해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습도

마란타는 습도를 좋아합니다. 공기가 너무 건조하면 잎 가장자리가 갈색으로 변합니다. 공기가 너무 건조한 경우 가습기를 사용해 보세요. 가습기는 집의 습도를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가습기가 없다면, 식물을 한데 모아 놓거나, 자갈과 물이 담긴 쟁반 위에 놓아보세요.

비료

봄부터 여름까지 마란타의 주요 성장기에 비료를 주세요. 해초 유제, 퇴비 같은 지렁이 주물, 완전 액체 비료 등 다양한 비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액체 비료는 권장 농도의 1/4로 희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양에 이미 서방성 비료가 들어 있다면 마란타의 크기에 따라 비료를 몇 개월간 주지 않아도 되기도 합니다. 크기가 큰 마란타라면 영양분을 모두 소모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더 자주 비료를 주어야 합니다.



마란타 성장 속

대부분의 마란타는 중간 속도로 자라며 실내에서 20센치 이상의 높이를 거의 넘지 않습니다. 마란타 키우기를 올바를 방법으로 해주고 적절하게 관리하면 그 속을 채우고 큰 잎으로 넓고 무성하게 될 것입니다.

마란타 키우기 - 마란타가 좋아하는 환경 알아보기

마란타 독성

모든 마란타는 애완동물에게 독성이 없습니다.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정에서도 비교적 안전하게 마란타를 키워보실 수 있습니다.

마란타 키우기 전문가 팁

  • 여러 화분을 한 곳에 두고 키우면 서로 뭉쳐서 습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습도가 충분하지 않으면 가습기를 구입하세요.
  • 마란타는 화학 물질이 함유된 물을 좋아하지 않으므로 수돗물이 화학적으로 처리된 경우 여과수, 증류수 또는 빗물을 사용하십시오.
  • 수돗물의 화학물질과 미네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결과가 음성으로 나오면 수돗물을 그대로 쓰셔도 되겠지요.
  • 마란타 잎은 손으로 떼어내기가 어려운 편입니다. 갈색이 되었거나 황변하는 잎을 제거하려면 원예용 가위를 사용하십시오.
  • 노란색 또는 갈색 잎이 빠른 속도로 형성되는 것을 발견하면 토양이 건조하거나 과포화되었는지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십시오.

이렇게 마란타 키우기 방법에 대해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마란타는 실내 식물 중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식물 중 하나이니 마란타 키우기를 해보시고 더욱 아름답고 생기 넘치는 환경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