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멜론은 맛있고 영양가 있는 과일이죠. 머스크멜론을 먹으면 면역력이 좋아지고, 체중을 관리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머스크멜론의 대표적인 종류로는 칸탈로프 멜론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머스크멜론과 칸탈로프 멜론은 어떻게 다를까요?
목차
머스크 멜론과 칸탈로프 멜론의 차이점
머스크멜론은 박과 식물 중 하나로, 호박이나 수박, 주끼니와 같은 식물과 비슷합니다. 머스크멜론은 껍질의 모양이나 색깔, 과육의 맛이나 향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품종은 칸탈로프 멜론입니다. 칸탈로프 멜론은 머스크 멜론의 종류 중 하나이기에 모든 칸탈로프 멜론은 머스크 멜론에 속합니다. 칸탈로프 멜론 외에 머스크멜론에 속하는 종류로는 허니듀 멜론, 페르시아 멜론 등이 있습니다.
머스크 멜론의 영양가 및 효능
머스크멜론은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들어 있는 영양이 좋은 과일입니다. 특히 비타민 C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C는 감기 같은 감염병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물질입니다. 머스크멜론은 눈 건강, 피부 세포 재생,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영양소인 비타민 A도 풍부합니다. 머스크멜론에는 또한 갈산, 엘라그산, 카페산과 같이 세포를 손상시키는 물질과 싸워주는 항산화제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머스크멜론을 먹으면 얻을 수 있는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체중 감량에 도움
머스크멜론은 체중 감량에도 여러모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영양이 풍부합니다. 즉, 칼로리는 적지만 몸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 수분이 약 90%나 들어 있어서 수분을 잘 보충해줄 수 있습니다.
- 섬유질이 많아 소화를 돕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줘서 음식을 적게 먹게 해줍니다.
면역력 강화
머스크멜론은 면역 건강에 중요한 비타민 C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비타민 C를 충분히 먹으면 감기 같은 감염병의 증상이나 기간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머스크멜론에는 비타민 A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A는 감염이나 병으로부터 몸을 지켜주는 백혈구를 만들어주고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그리고 카페산, 엘라그산 등 항산화제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런 항산화제는 세포를 손상시키는 물질로부터 보호해주고, 심장병 같은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염증 완화
급성 염증은 몸이 감염과 싸우고 치유되도록 돕는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하지만 만성 염증은 심장병, 당뇨병, 암 같은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어느 연구에 따르면 멜론 추출물에 세포의 산화 손상을 줄여주는 항산화제인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제가 들어있어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머스크 멜론 먹는법
머스크멜론은 달콤하고 상큼해서 그냥 먹어도 좋고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에도 좋습니다. 머스크 멜론은 큐브 모양으로 잘라서 그냥 먹어도 되고, 다른 과일들과 섞어서 과일 샐러드로 만들어도 맛있습니다. 갈아서 샤베트를 만들어도 좋습니다.
또한 머스크멜론은 샐러드나 스무디에 넣으면 영양과 맛이 더해집니다. 머스크멜론 씨앗도 버리지 마세요. 씨앗을 씻고 말린 뒤 구워서 간식으로 먹거나, 수프나 샐러드에 곁들여도 맛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