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마가렛 키우기에서 중요한 요소는?

목마가렛 키우기에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마가렛을 심고 키우는 방법, 관리하는 방법, 해충과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방법, 그리고 목마가렛을 번식 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마가렛 키우기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이 글을 참고하여 자신만의 아름다운 목마가렛을 키워보시길 바랍니다.

목마가렛 키우기 팁 알아가세요

목마가렛을 심을 장소

목마가렛은 21도를 넘지 않는 시원한 온도와 햇빛이 가득 들어오는 장소를 선호합니다. 매일 최소 6시간 동안 햇빛을 받을 수 있고 평균적으로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이 있는 장소를 찾으세요. 관목이 무성해지는 외관을 고려했을 때 목마가렛은 대량 재배 또는 대형 화분에서 키우는 것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목마가렛은 봄과 가을에 가장 잘 피어납니다. 봄에 심으면 여름과 가을에 꽃이 피고, 성장기의 서늘한 기간에 꽃이 가장 잘 피어납니다.

목마가렛을 심기 전에, 목마가렛을 심을 토양에 퇴비 약 5cm 가량을 섞어주고 배수 상태를 개선해 주며 목마가렛이 번성하는 데 필요한 영양분을 넣어주는 게 좋습니다. 식물의 뿌리 크기보다 두 배 가량 넓은 구멍을 파십시오. 뿌리를 부드럽게 풀어 뿌리 덩어리에서 떼어낸 다음 식물을 구멍에 넣고 다시 채웁니다. 흙을 다지고 물을 충분히 줍니다. 식물 주위에 도넛 모양의 고리를 만들어 물이 원하는 방향으로 향하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여러 목마가렛을 함께 심는 경우 서로 30~40cm 정도 떨어져 있는지 확인하세요.

목마가렛 키우기 팁

목마가렛 키우기는 까다롭지 않습니다. 목마가렛을 키우면서 건강을 유지하려면 시원한 날씨, 많은 햇빛, 지속적인 물주기, 약간의 가지치기가 필요하지만 거의 모든 종류의 배수가 잘되는 토양에서 잘 자라는 편입니다.

목마가렛은 온대 식물이기 때문에 하루에 최소 6시간의 햇빛이 필요합니다. 다만 한여름 오후시간이 되면 기온이 올라가므로 오후에는 그늘이 있는 곳으로 화분을 옮겨 고열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양과 물 주기

목마가렛은 카나리아 제도의 비옥한 화산 토양이 원산지이지만 중성, 산성, 알칼리성 등 배수가 잘되는 거의 모든 토양에서 자랄 수 있습니다.

새로운 목마가렛 식물이 자리를 잘 잡을 때까지 일주일에 한 번씩 물을 주세요. 그 후에는 날씨가 매우 덥지 않은 한 일주일에 약 2.5cm 정도의 물만 필요합니다. 물을 너무 많이 주거나 배수가 잘 안되는 토양은 곰팡이, 뿌리 부패 및 곰팡이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곰팡이 문제의 징후를 늘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

목마가렛은 햇볕이 잘 드는 지중해의 시원한 기후가 원산지이기에 서리에는 약한 편이며 4.5도 이하로 내려가는 온도에서 죽습니다. 그래서 겨울에 베란다에서 키우는 경우 온도가 4.5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는 이상 살 수 있지만 노지 월동은 불가합니다. 다년생으로 키우고 싶다면 겨울에 따뜻하게 키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온실에서는 겨울에도 꽃이 계속 피지만, 우리나라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매년 새로 심는 게 나을 수 있습니다.

21도 이상의 봄~여름 날씨에서는 목마가렛이 꽃 피우기를 멈출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름에 온도가 높아지면 시들어가는 꽃이 보일 때마다 잘라줍니다. 이후 가을에 접어들면서 온도가 조금 낮아지면 식물이 다시 꽃을 피울 수 있게 됩니다.



비료

배수가 잘되고 유기물이 풍부한 토양에서 목마가렛 키우기를 한다면 비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비료를 사용하는 경우 줄기만 길어지는 모양이 될 수 있습니다.

가지치기 및 데드헤딩

목마가렛이 더 무성하게 자라게 하려면 시든 꽃이나 잎이 보일 때마다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시든 꽃으로 전달되던 영양분이 새싹과 새 꽃봉오리로 전달될 수 있게 됩니다.

목마가렛 해충 및 질병

목마가렛 키우기에 있어 해충 문제는 잘 발생하지 않는 편이긴 하지만 주변에 진딧물, 진드기, 총채벌레와 같은 일반적인 해충에 감염된 식물이 있는 경우 목마가렛에도 옮겨올 수는 있습니다. 유기농 방식으로 이러한 해충을 퇴치하고자 한다면 님 오일 등 천연 살충 효과가 있는 물질을 사용하여 해충을 좀 더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제거해볼 수 있습니다.

목마가렛은 물을 너무 많이 주면 뿌리가 썩을 수 있고, 햇빛 너무 강하면 뿌리가 빨리 상할 수 있습니다. 목마가렛 키우기에 있어 이 점만 주의한다면 목마가렛은 질병에도 비교적 강한 편입니다.

목마가렛 분갈이

목마가렛은 잘 자랄 수 있을 만큼 큰 화분이 주어지면 이상적인 화분 식물이 됩니다. 일부 품종은 키가 60~90cm까지도 달할 수 있으므로 화분에 심기 전에 해당 품종의 최대 높이와 필요한 공간 크기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마가렛 분갈이에 가장 좋은 시기는 봄, 마지막 서리가 내린 이후입니다. 분갈이를 하는 경우, 이전 화분보다 약간 큰 화분을 사용한 적 없는 화분 믹스로 채우세요. 화분 흙에 구멍을 파고 물을 충분히 준 뒤 식물을 심습니다. 화분의 배수가 잘 되는지 확인하고 목마가렛을 심을 때 물을 더 넣어주세요.

목마가렛 번식 시키기

목마가렛 번식은 줄기를 잘라 삽목 방식으로 해볼 수 있습니다. 늦여름에 꽃이 피지 않은 건강한 줄기를 5~10cm 정도 잘라냅니다. 잎의 아랫쪽 부분을 벗겨내고 뿌리 발근제에 담그십시오. 화분 흙에 줄기를 심습니다. 화분에 심은 가지를 직사광선이 닿는 곳에 두고 촉촉하게 유지해주세요. 새 잎이 나타나면 절단된 면에 뿌리가 생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 서리가 내린 후 이른 봄 쯤에 야외로 옮길 수도 있습니다.

목마가렛을 씨앗 파종으로 키울 수도 있는데, 마지막 서리가 내리기 전에 (모종을 외부에 옮겨심기 약 6~8주 전) 실내에서 파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촉촉한 화분 믹스 위에 씨앗을 놓고 믹스를 위에 좀 더 뿌려줍니다. 씨앗을 발아시키는 데는 특별한 방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정기적으로 물을 주고, 온도가 21도 정도 유지되게 하고, 배수가 잘 되는 토양과 씨앗이 싹틀 수 있도록 햇볕이 잘 드는 곳만 있으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