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테라 노란 잎, 노랗게 황변하는 이유

몬스테라 노란 잎

몬스테라 식물은 정말 인기 있는 관엽 식물 중 하나입니다. 몬스테라 델리시오사부터 몬스테라 아단소니까지, 다양한 종류의 몬스테라가 많은 사랑을 받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만큼 항상 예쁘게 유지되지 않고 잎이 변색되기도 하는데요. 몬스테라 노란 잎이 발생하는 원인과 이를 해결하거나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몬스테라 노란 잎의 발생 원인

몬스테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물이 제대로 자라기 위해서는 적절한 빛, 온도, 물, 영양 공급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물을 너무 많이 주거나, 햇빛에 너무 오래 노출되지 않거나, 토양에 영양분이 부족하거나, 분갈이 시 식물이 충격을 받는 등의 요인으로 몬스테라 노란 잎이 발생하곤 합니다. 몬스테라의 성장에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도 균형을 잃으면 몬스테라 잎이 노란색으로 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이를 해결하거나 예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몬스테라 노란 잎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면 식물을 다시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몬스테라 노란 잎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물 주기

관엽 식물을 키우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물 주기입니다. 식물 관리에 있어 가장 간단한 것이기도 하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인해 다치는 식물도 꽤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몬스테라 노란 잎의 가장 일반적인 이유 중 하나는 물을 너무 많이 주는 것입니다. 몬스테라는 토양이 과습되는 것에 굉장히 예민합니다. 이 때문에 잎 황변이나 뿌리 부패 등이 발생하다 결국 식물이 죽기도 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흙 윗부분이 5~7cm는 건조해졌을 때 깊이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흙은 배수가 잘 되어야 합니다. 물을 다시 주기 전에는 겉흙이 거의 완전히 마른 상태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식물의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몬스테라를 화분에서 꺼내어 뿌리 부패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부패된 부위가 확인된다면 그 부분은 잘라내고, 배수가 잘 되는 흙으로 분갈이를 해주어야 합니다.

몬스테라 잎 황변 현상은 몬스테라를 키우는 토양이 과도하게 건조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토양에 충분한 수분이 없으면 식물은 영양분을 흡수하거나 광합성을 할 수 없습니다. 그 결과로 엽록소가 부족해져 잎이 노랗게 변하게 됩니다. 몬스테라 노란 잎에 별도 조치가 취해지지 않으면 갈색 반점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햇빛

몬스테라는 열대 지역이 원산지인 식물로, 밝은 간접광을 좋아합니다. 다만 너무 오랫동안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잎이 탈 수 있고, 노출된 부분은 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햇빛이 부족해도 몬스테라 잎이 누렇게 변할 수 있습니다. 창문이 북향인 경우나, 주변에 창문이 없는 경우 화분을 밖에 잠시 놔두거나 간접 조명을 쐬어주어 상황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온도 및 습도

온도와 습도도 몬스테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습도가 너무 낮으면 잎 가장자리부터 마르면서 노란색에서 갈색으로 변하고, 이후에는 잎 전체가 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화분 받침에 물을 채워두고 자갈을 깔거나 가습기를 사용하여 습도를 높여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몬스테라는 열대 관엽 식물이기 때문에 극한 기온이나 급격한 기온 변화가 있는 경우에도 잎이 노랗게 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웃풍이 있는 곳에 화분이 놓여져 있다면 찬 바람이 불지 않는 따뜻한 장소로 화분을 옮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해충 및 질병

실내에서 기르는 식물은 해충이나 질병으로 인해 노랗게 변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진딧물이나 깍지벌레, 응애벌레와 같이 식물의 수액을 빨아먹는 곤충에 의해 처음에는 잎에 노란색 반점이 생기다가 점차 전반적으로 황변됩니다. 흰가루병과 같은 질병 또한 몬스테라 노란 잎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잎의 색상을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식물의 성장 자체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병해충의 징후가 보일 땐 최대한 빠른 시점에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집에서 키우는 식물의 경우 간단하게 순한 주방세제 또는 비누를 물에 풀어준 뒤 비눗물을 해충이 있는 곳에 뿌려주면 어느정도 해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식물용 님오일을 사용하는 것도 친환경적으로 해충을 억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토양의 상태

비료를 너무 많이 사용하면 토양에 수용성 염분과 미네랄 농도가 높아져 토양의 산성도가 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는 경우 몬스테라 잎은 시들고 노랗게 변하며 잎 가장자리는 갈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몬스테라 잎이 노랗게 변하는 것은 영양 결핍의 징후일 수도 있습니다. 몬스테라는 토양에 질소가 부족하거나 철, 아연과 같은 미량 영양소가 부족할 때 영양 부족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 좋은 믹스를 사용하거나 유기성 액비를 통해 보충할 수 있습니다. 비료의 효과를 보려면 성장기 동안 한 달에 한 번 균형잡힌 수용성 비료를 절반 강도로 하여 흙에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몬스테라 델리시오사의 경우 토양에 좀 더 민감합니다. 몬스테라 델리시오사는 뿌리까지 산소가 도달할 수 있는, 배수가 매우 잘되고 느슨한 토양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토양이 무겁거나 축축해지는 경우 잎이 황변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토양 속 수분이 원인인 것으로 파악되는 경우 아로이드를 혼합한 흙에 몬스테라를 옮겨 심거나, 토양을 개선하기 위해 펄라이트를 추가해볼 수 있습니다.

배수가 있는 적절한 크기의 화분

몬스테라를 키울 때는 반드시 배수구가 있는 용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배수구가 있어야 물이 화분 안에 고이는 것을 방지하고, 몬스테라 잎이 노랗게 변하고 뿌리가 부패하는 상황을 막을 수 있습니다.

화분의 크기도 고려해야 합니다. 식물에 비해 너무 큰 화분을 사용하면 토양이 과도하게 습해지고 뿌리가 썩을 수 있습니다.

계절

계절 요인 또한 다른 외부 요인과 마찬가지로 간접적으로 몬스테라 노란 잎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토양이 마르는 속도가 느려져서 흙이 더 쉽게 과습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온도도 차츰 변화하게 됩니다. 이러한 요인에 민감한 몬스테라는 잎이 황변하기도 합니다. 계절 변화에 의한 황변을 방지하려면 실내 환경을 최대한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치기

정기적인 가지치기는 몬스테라 관리에서 중요합니다. 손상된 잎이나 죽어가는 잎을 자르거나 제거하면 몬스테라가 영양분과 같은 자원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몬스테라 잎이 황변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지치기를 너무 한 번에 많이 해주는 경우 식물에 충격을 줘서 잎이 노란색으로 변할 수도 있습니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잎을 제거하지는 않아야 하며, 새 잎이 더 쉽게 돋아나도록 하기 위해 마디 위쪽을 잘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치 이동 또는 분갈이

몬스테라 노란 잎이 보이는 것은 식물이 스트레스를 받았다는 신호가 되기도 합니다. 몬스테라와 같은 관엽 식물을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옮기는 것은 식물에 큰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몬스테라를 이제 막 구매하여 가게에서 집으로 옮겨온 경우, 또는 새로운 장소로 옮기는 경우 식물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몬스테라가 적응하는 단계에서 일부 잎이 노랗게 변하고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적응기를 거치고 주어진 환경에 완전히 적응된 후에는 다시 회복되어 건강한 상태로 돌아옵니다. 그래서 적응 단계에서의 잎 황변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몬스테라는 분갈이 과정에서도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올바르지 않은 시기에 분갈이를 할 때 발생합니다. 뿌리를 너무 오랫동안 외부에 노출시키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잎 황변이 자연스러운 경우

다른 식물들처럼 몬스테라의 노란 잎도 몬스테라가 자라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일부분입니다. 오래된 잎, 특히 아랫쪽에 붙어있는 잎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노란색으로 변하고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더더욱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경우는 식물의 수명 주기에 따른 자연스러운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몬스테라 노란 잎 처리 방법

몬스테라 잎이 노랗게 변했다면 식물이 어떤 식으로든 스트레스를 겪었다는 신호입니다. 그래서 우선 황변의 원인과 그 심각성을 파악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확인할 것은 몬스테라 생존에 있어 필요한 필수 요소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식물이 하루 종일 적절한 빛을 받고, 물 배수가 적절한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잎의 일부분만 황변한 경우 일시적인 탈수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물을 충분히 주면 잎의 색깔이 원래대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봄과 여름철인 경우 영양 보충제를 넣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몬스테라 잎의 노란색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경우 이미 노란색으로 변한 잎은, 특히 잎 전체가 노란색으로 변한 상태라면, 노란색이 계속 유지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몬스테라 노란 잎의 상태가 심각한 경우에는 날카로운 칼이나 가위로 식물의 기둥 부분에 가깝게 잘라서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몬스테라 노란 잎은 보통 몬스테라를 키우는 환경이 몬스테라에 맞지 않는 등 관리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다행히도 위에서 보신 것과 같이 해결하기 쉬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몬스테라의 모든 잎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잎이 노랗게 변하는 초기 징후와 증상을 주시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면 몬스테라가 더 빨리 회복되고 건강하게 자라는 데 도움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