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자민 고무나무 번식 및 분갈이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벤자민 고무나무는 수양무화과(Ficus Benjamina)라고도 불리며 아름다운 잎과 우아한 자세로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벤자민 고무나무는 적절한 관리만 해주면 잘 자라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으며 벤자민 고무나무 번식과 분갈이도 어렵지 않습니다.
목차
벤자민 고무나무 번식 방법
벤자민 고무나무 번식은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간단한 줄기 꺾꽂이를 통해 쉽게 번식이 가능합니다.
작업을 시작하려면 꺾꽂이를 할 수 있는 건강하고 성숙한 벤자민 고무나무가 필요합니다. 줄기가 튼튼하고 건강하며 잎이 많은 부분을 찾아 보셔야 합니다.
- 날카롭고 깨끗한 가위나 전지가위를 사용하여 식물 줄기 중 하나를 18~20cm 정도 길이로 자릅니다. 건강하고 잎이 많은 줄기로 해야 합니다.
- 잘라낸 줄기의 아랫쪽에 달려있는 잎을 제거합니다. 원예 가위를 써도 되고 손으로 해도 됩니다. 절단한 줄기가 번식을 하려면 뿌리를 내려야 하는데, 잎이 너무 많이 달려있으면 잎 쪽으로 양분이 가고 뿌리 쪽으로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잎을 잘라내는 것이라고 봐주시면 됩니다.
- 줄기의 아랫쪽 끝 부분을 뿌리 발근제에 담가줍니다. 요즘엔 온라인에서도 많이 파니 쉽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 배수가 잘되는 화분 믹스를 작은 화분에 채워주세요.
- 연필이나 손가락을 사용하여 화분의 중앙쪽 흙에 구멍을 뚫어줍니다.
- 구멍을 낸 곳에 줄기를 조심조심 넣어줍니다. 그리고 줄기 주변의 흙을 가볍게 눌러 제자리에 고정시킵니다.
- 줄기를 꽂은 화분에 물을 충분히 주어 흙이 촉촉해졌는지 봐주세요. 그리고 화분을 비닐봉지나 투명한 플라스틱 뚜껑 등으로 덮어서 습도를 높여주세요.
- 화분을 밝고 따뜻한 곳(간접광이 있는 곳 등)에 두되, 직사광선은 피하세요. 벤자민 고무나무는 15~24도 사이의, 적당히 선선한 온도를 선호합니다.
- 줄기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화분속 흙이 계속해서 촉촉하게 유지되는지 확인하십시오. 몇 주정도 지난 후 줄기를 가볍게 잡아당겨보아 뿌리가 잘 형성됐는지 확인하세요. 줄기가 쉽게 뽑히지 않는다면 뿌리가 잘 내린 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제 좀더 밝은 햇빛과 실내 일반 습도에 점진적으로 적응할 수 있습니다.
줄기 꺾꽂이를 통해 벤자민 고무나무 번식을 시키는 것은 이 아름다운 식물의 컬렉션을 확장하는 재미 있고 보람 있는 방법입니다. 약간의 인내심과 주의를 기울이면 앞으로 몇 년 동안 집에 아름다움과 기쁨을 가져다 줄 새로운 벤자민 고무나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벤자민 고무나무 분갈이 방법
벤자민 고무나무 분갈이는 다른 식물을 키울 때와 마찬가지로 벤자민 고무나무가 더 왕성히 자랄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주는 중요한 일입니다.
벤자민 고무나무를 화분에 심거나 분갈이를 해줄 땐 올바른 화분 크기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화분이 너무 작으면 벤자민 고무나무의 성장이 제한될 수 있고, 화분이 너무 크면 흙에 수분이 너무 많이 남아 뿌리가 썩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현재 화분보다 직경이 5~6cm정도 더 큰 화분을 선택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배수가 잘되고 영양분이 풍부한 고품질 화분믹스를 선택하세요. 정원용 일반 흙은 벤자민 고무나무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해충이나 질병 바이러스가 들어있을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화분 바닥에 물이 고이거나 배수가 잘 안되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화분 바닥에 자갈이나 모래를 조금 넣어줄 수도 있습니다.
벤자민 고무나무 분갈이를 해주려면, 현재의 화분에서 나무를 조심스럽게 빼내고 엉킨 뿌리를 풀어주세요. 깨끗한 가위를 사용하여 죽거나 손상된 뿌리를 다듬습니다. 이제 벤자민 고무나무를 새 화분에 넣고 뿌리 주위에 신선한 화분 믹스를 넣어준 뒤에 가볍게 눌러 공기층을 제거합니다.
벤자민 고무나무 분갈이 후에는 아래 방식으로 관리를 해주면 더 좋습니다.
- 나무에 물을 충분히 주고, 밝은 간접광이 비치는 곳에 두십시오.
- 잎이 탈 수 있으므로 직사광선에 화분을 두지 마십시오. 벤자민 고무나무는 새 화분에 적응하는 데 몇 주가 걸릴 수 있으므로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주는 게 좋으며 이 기간 동안은 물을 너무 많이 주지 마십시오.
- 1년에 한 번 또는 2년에 한 번씩, 또는 벤자민 고무나무가 잘 자라다가 조금 시들해지는 게 보일 때, 현재 화분보다 조금 더 큰 크기로 분갈이를 해주는 것을 고려해보면 좋습니다. 이때 중요한 건 화분의 크기를 볼 때 현재 시점에 가장 적합한 크기를 골라주는 것입니다.
함께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