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선화 구근 심기 –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수선화는 그 아름다움과 강인함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꽃입니다. 이 글에서는 수선화 구근을 심는 방법을 단계별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수선화는 겨울의 끝을 알리고 봄을 맞이하는 첫 신호로, 행복과 희망의 상징으로 여겨지기도 하죠. 서늘한 기후에서부터 혹독한 겨울까지 다양한 환경에서 잘 자라며 3~5년간 계속해서 다시 피어나는 생명력을 보여줍니다. 눈이 내리고 꽁꽁 얼었던 땅에서도 새싹이 솟아오르는 튼튼한 식물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일단 수선화의 구근을 심어두면 해마다 돌아와서 번식하기도 합니다. 수선화는 씨앗을 통해서도 번식할 수 있지만, 꽃이 피기까지 몇 년이 걸릴 수 있는 만큼 꽃을 더 오래 많이 보기 위해서는 구근을 통한 번식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선화 구근 심기에 적절한 시기

수선화 구근을 심는 가장 좋은 시기는 토양 온도가 12~16°C일 때입니다. 이 온도는 구근이 뿌리를 내리고 성장할 수 있는 최적의 온도입니다. 이보다 온도가 높으면 구근이 벌써 봄이 온줄 알고 일찍 잎을 틔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개 가을에, 9월에서 10월 사이가 이상적이며 이때 구근을 심으면 겨울 동안 뿌리를 내리고, 봄에 건강한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수선화 구근을 심는 시기는 일반적으로 9월과 10월입니다. 적당히 추운 가을 정도의 날씨가 수선화 구근의 성장에 이상적입니다. 날이 좀 더 따뜻한 남부 지역에서는 겨울을 나지 않고도 잘 자랄 수 있는 다른 품종을 찾아서 키우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수선화 구근 심기 -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수선화 구근 심는 방법

수선화 구근을 심을 때는 햇빛과 배수성이 중요합니다. 열린 공간 또는 잎을 떨구는 커다란 나무 아래에 심어 햇빛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경사진 곳에 심거나, 평평한 곳에는 배수가 잘 되도록 큰 구멍을 파고 흙을 풀어주면 수선화 구근 주변이 너무 과습되지 않으며 봄까지 건강하게 월동할 수 있습니다.

수선화 구근 여러 개를 함께 심으면 더욱 눈에 띄는 꽃밭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스스로 번식이 가능한 품종이라면 자연스럽게 주변 지역에 퍼지면서 수선화 밭이 펼쳐지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선화는 정원이나 텃밭에서 자연스럽게 번식하고 퍼지며, 매년 봄마다 더 많은 꽃을 피우게 됩니다.

정원 화단 장식용으로 수선화의 구근을 심을 때는 불규칙한 모양의 도랑을 파면 수선화가 자라면서 더욱 자연스럽게 보이게 되어 좋습니다. 이미 구근이 심어진 정원에는 얇은 삽이나 구근 심기 도구를 사용하여 각 구근 별로 개별 구멍을 만들고, 약 20cm 간격으로 구근을 심습니다. 참고로 수선화의 구근을 흙에 심을 땐 구근 전체 길이의 최소 3배 깊이로 심는 것이 가장 권장되고 있습니다.

구근을 심는 흙 바닥에는 인을 섞어 뿌리가 잘 자랄 수 있도록 하면 더 좋습니다. 구근을 심은 후가 아닌, 심기 전에 흙에 인을 첨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은 식물의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구근 뿌리 근처에 위치해야 합니다. 산성 토양에는 연암인을, 알칼리성 토양에는 바다새의 분변(구아노)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뼛가루나 과인산염은 사용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근을 심을 때는 뾰족한 쪽이 위로 향하도록 하고, 흙과 퇴비를 3:1 비율로 섞어 사용하세요. 구근을 심은 후에는 흙을 부드럽게 누르며 다져주고, 물을 충분히 줍니다. 이렇게 하면 수선화의 구근이 겨울 내내 뿌리를 잘 내리고, 봄에 더욱 건강한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수선화 구근 심기 -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화분에 수선화 구근 심기

화분에 수선화 구근을 심어서 기르는 것도 좋습니다. 수선화를 키우는 데 있어 그리 어렵지 않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수선화를 다른 다년생 식물과 함께 심고 잎이 자라고 지는 시기가 겹치지 않게 한다면 서로 보완이 되고 더 오래 녹색 잎들을 볼 수 있어 좋기도 합니다.

시든 잎과 꽃 잘라내기

수선화는 일단 꽃이 피면 6주에서 8개월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수선화 꽃이 지고 나면 즉시 꽃을 잘라내어 씨앗 꼬투리가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세요. 잎은 노랗게 변할 때까지 구근에 영양을 계속 공급하니 자연스럽게 떨어지기 전까지는 그대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잎까지 완전히 진 이후에는 잎과 줄기를 잘라줄 수 있으며, 자른 잎과 줄기는 (병충해를 입지 않은 건강한 것이라면) 퇴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근 분할 및 재심기

3~5년마다 수선화 구근을 분할하여 재심기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해주면 자라고 있는 각 수선화에 더 넓은 공간을 제공해줄 수 있으며 그만큼 더 많은 꽃을 피울 수 있게 합니다.

구근 보관하기

가을에 구근을 다시 심기 전까지 구근을 보관해둘 수 있습니다. 구근 주변에 붙은 흙을 가볍게 털고 말린 후, 비누망과 같은 망이나 버리는 스타킹 등에 넣어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세요. 참고로 수선화의 구근은 사람과 애완동물에게 독성이 있으니 특히 어린이와 애완동물의 손이 쉽게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함께 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