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플레라 키우기에 필요한 환경 만들어 주기

쉐플레라는 흔히 이탈리아 돌소나무 또는 엄브렐러 소나무라고도 불리며, 바늘 모양의 상록수로 둥근 관목 모양의 나무로 시작하여 서서히 자라 특유의 버섯 모양의 천개를 지닌 우뚝 솟은 나무로 성장하는 게 특징이죠. 아래에서 건강하게 쉐플레라 키우기 위한 환경 조건을 알아가세요.

쉐플레라 키우기에 필요한 환경 만들어 주기
쉐플레라? 쉐프렐라?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쉐플레라 키우기

햇빛

  • 햇빛이 잘 드는 곳에 쉐플레라 화분을 두는 게 좋습니다.

  • 쉐플레라는 너무 습하지 않고 배수가 잘되는 토양을 선호합니다. 이 품종은 광범위한 토양 pH를 견딜 수 있지만, 약산성 토양 조건에서 잘 자랍니다.

  • 쉐플레라는 일단 자리잡으면 가뭄에 강하지만, 첫 성장 시즌에는 뿌리가 자리잡는 데 도움이 되도록 적절한 물을 주어야 합니다. 쉐플레라는 건조한 지중해 지역이 원산지이므로 최상의 환경은 그러한 조건을 모방하는 것입니다.

온도 및 습도

  • 쉐플레라는 눈에 띄는 온도 변화가 없고 상대적으로 건조한 환경을 선호합니다. 곰팡이 문제와 부패에 취약할 수 있는 매우 습한 환경에서는 잘 자라지 않습니다. 또한 겨울과 여름의 온도 차이가 큰 환경도 좋아하지 않습니다.

비료

  • 일단 자리잡은 쉐플레라는 비료를 줄 필요가 없습니다. 첫 1~2년 동안 나무가 제대로 자라지 않으면 산성비료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지치기

  • 쉐플레라는 어렸을 때 관목이 많고 줄기가 여러 개 있는 형태를 취하지만, 위로 자라면서 여러 개의 줄기가 하나의 줄기로 합쳐지고 땅 위로 높이 뻗어나가는 가지로 갈라집니다. 나무가 위쪽으로 자라면서 우산 모양을 갖추기 시작하면 아래쪽 가지가 자연스럽게 떨어지게 됩니다. 죽거나 병들거나 손상된 가지를 관리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면 일반적으로 추가 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쉐플레라 씨앗 파종하기 방법

쉐플레라는 종자로 번식시키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씨앗이 발아할 수 있으려면 어떤 경우엔 몇 년이 걸립니다. 넉넉히 시간을 두고 씨앗부터 키우기를 희망하시는 분들이라면 시도해 보셔도 되겠습니다.

씨앗 수확

  1. 씨앗 모으기 : 씨앗을 모아 완전히 열릴 때까지 따뜻하고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놓아두세요.
  2. 씨앗 추출 : 씨앗은 저절로 떨어질 수도 있지만, 원뿔 모양의 끝을 깨뜨려 씨앗을 빼내야 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씨앗 준비

  1. 물에 담그기 : 씨앗을 밤새 물에 담가 두세요.
  2. 냉장 보관 : 불린 씨앗을 축축한 물이끼를 채운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고에 60~90일간 냉장 보관합니다.

파종

  1. 화분 준비 : 작은 화분에 씨앗 혼합재(또는 모래, 피트모스, 질석 혼합물)를 채우고 얕은 깊이로 씨앗을 심습니다.
  2. 물 주기 : 흙 표면에 물을 뿌리고 화분을 햇볕이 잘 드는 창가에 놓습니다. 매일 점검하고 분무기로 토양 표면을 촉촉하게 유지하세요.

발아 후 관리

  1. 모종 솎아내기 : 씨앗이 싹이 트면 약한 모종은 솎아냅니다.
  2. 화분에서 재배 : 가지가 형성되기 시작할 때까지 화분에서 식물을 1년 동안 재배합니다. 그 이후에는 다른 위치에 옮겨 쭉 키울 수 있습니다.

쉐플레라 꺾꽂이로 번식 시키기

쉐플레라는 꺾꽂이로 번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날카로운 가위를 사용하여 길이가 약 15~20cm 정도인 줄기를 자릅니다. 자르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늦봄이나 초여름입니다.
  2. 절단한 줄기의 아랫 부분에 나있는 가지나 잎을 제거해 줍니다.
  3. 작은 칼을 사용하여 절단된 면을 따라 홈을 만듭니다.
  4. 홈이 있는 끝 부분을 뿌리 호르몬에 담그고 화분 흙을 채운 화분에 넣으세요.
  5. 흙을 촉촉하게 유지하되 물을 너무 많이 주지 마십시오.
  6. 몇 달 후에 줄기를 부드럽게 잡아당겨 뿌리 발달 여부를 확인합니다. 뿌리가 싹이 트면 나무를 땅에 옮겨 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화분이 충분히 깊다면 몇 년 동안 화분 안에서도 살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