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환경에 예민한 스트렙토카르푸스 키우기 팁 알아보기

스트렙토카르푸스는 작고 예쁜 꽃을 피우는 식물로 전세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잎은 부드럽고 녹색이며, 꽃의 색상은 다양하고 화려합니다. 스트랩토카르푸스는 거의 일년 내내 꽃이 피어 집안을 밝게 해줍니다. 스트렙토카르푸스 키우기에 필요한 조건과 방법을 아래에서 알아가시고 더욱 화사하고 예쁘게 스트랩토카르푸스를 키워보시길 바랍니다.

스트렙토카르푸스 키우기 팁 알아보세요

스트렙토카르푸스

스트렙토카르푸스는 아프리카 대륙에서 자생하는 150여 종의 식물을 부르는 이름입니다. 스트랩토카르푸스는 케이프 프림로즈라고 불리는 경우도 있는데요, 케이프 프림로즈는 스트랩토카르푸스를 유럽과 미국의 기후에 맞게 개량한 품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스트렙토카르푸스와 케이프 프림로즈는 시작점은 같지만 식물학자들은 이들 둘을 서로 다른 식물로 여기고 있습니다.

스트랩토카르푸스는 숲이나 바위 사이에서 살며, 습기와 그늘을 좋아합니다. 나무가 무성하고 빽빽한 숲 속에서도 잘 자랍니다.

스트렙토카르푸스 심기

스트렙토카르푸스는 씨앗을 파종하거나 삽목을 통해 번식할 수 있습니다. 씨앗은 크기가 매우 작은 편이며, 봄에서 여름 사이에 흙의 표면 근처에 뿌리면 됩니다. 씨앗이 발아하기 위해서는 햇빛이 필요하기에 씨앗을 뿌린 곳은 흙으로 덮지 않아야 합니다.

바람이 많이 부는 지역 등에서 씨앗을 어느정도 보호해 주어야 하는 경우 투명한 랩으로 가볍게 덮어주는 것은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면 초기 발아에 필요한 수분도 적절히 유지해줄 수 있어 좋습니다. 씨앗은 일반적으로 약 2주 안에 발아하게 되며, 본잎이 2개 생기면 좀 더 큰 화분으로 옮겨심을 수 있습니다. 씨앗에서 시작한 스트랩토카르푸스는 약 5개월 안에 꽃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참고로 스트랩토카르푸스는 야외에서는 키우기가 다소 어려운 식물입니다. 온도가 적절하지 않으면 쉽게 죽을 수 있으므로 실내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온도가 적절한 기간에는 스트랩토카르푸스를 야외에서 키우고 싶은 경우 화분에서 키우고, 필요할 때 바로 실내로 들여올 수 있으면 됩니다.

스트렙토카르푸스 키우기

스트렙토카르푸스 키우기 팁 알아보세요

온도

스트렙토카르푸스는 온도와 빛에 민감한 식물입니다. 이 식물은 낮에는 21°C 정도, 밤에는 15°C 정도의 온도에서 가장 잘 자랍니다. 온도가 5도 이하로 너무 추우면 죽고, 26도 이상으로 너무 더우면 꽃이 잘 피지 않거나 죽을 수도 있습니다. 아주 약한 서리는 어느 정도 견디기도 합니다.

햇빛

이 식물은 간접적인 빛을 좋아하므로 창가에 두되 직사광선은 피해야 합니다. 북쪽이나 동쪽을 향한 창가가 좋은 곳입니다. 겨울에는 남쪽을 향한 창가에 두어도 괜찮습니다. 여름이 아닌 계절에도 직사광선은 좋지 않습니다. 햇빛이 너무 강하면 얇은 커튼으로 가려주면 좋습니다. 대부분의 집에서는 하루 종일 간접광만 있거나 이른 아침에만 햇빛을 받는 곳이 스트랩토카르푸스를 키우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습도

스트랩토카르푸스는 습도가 높은 곳을 좋아하므로 가끔 물 분무기로 뿌려주거나 습기가 있는 곳에 두면 좋습니다. 건조한 환경에서는 잘 적응하지 못합니다.

물 주기

스트랩토카르푸스는 물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으며 흙이 거의 마르기 전까지는 물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물을 줄 때는 화분 배수구멍에서 물이 나올 때까지 충분히 주세요. 그리고 화분 받침에 고이는 물은 즉시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흙이 과습되는 경우 뿌리가 썩을 수 있습니다.



스트랩토카르푸스는 온도에 매우 민감한 만큼 물의 온도도 어느정도 맞춰줄 필요가 있습니다. 여름철에 물을 주는 경우 미지근한 수돗물을 그대로 주어서는 안 되며, 겨울철에 물을 줄 때도 마찬가지로 차가운 물을 그대로 주어서는 안 됩니다. 계절과 상관 없이 수온을 실온 수준으로 맞춰서 주어야 스트레스를 피할 수 있습니다.

토양 및 비료

스트랩토카르푸스를 심을 때는 배수가 잘 되는 흙을 사용해야 합니다. 화분 혼합물과 정원 퇴비, 자갈이나 진주암을 섞은 흙이 적합합니다. 화분에는 물이 잘 빠지도록 구멍이 있어야 합니다. 흙의 pH는 약산성에서 중성인 것이 좋습니다.

비료는 꽃이 피는 동안 한 달에 한 번 정도 주면 됩니다. 비료는 절반 이하의 농도로 약하게 희석하고, 물을 주기 전에 주세요. 비료는 꽃의 색상과 개화를 도와줍니다. 가을과 겨울에 비료를 줄 땐 농도를 더욱 낮추고 날이 추워질 수록 점차 빈도를 줄여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아직 식물이 어릴 땐 뿌리가 잘 발달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므로 이땐 비료를 주지 않아야 합니다. 최소 6개월 정도는 성장한 후부터 비료를 주어야 안전합니다.

스트렙토카르푸스 번식 시키기

스트랩토카르푸스는 잎이나 줄기 삽목으로 번식할 수 있습니다. 잎이나 줄기를 잘라서 물에 담그거나 흙에 꽂으면 쉽게 뿌리가 납니다. 잎이나 줄기는 건강하고 튼튼한 것을 골라야 하며, 잘라낸 부분은 깨끗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물에 담가 키우다가 뿌리가 2~3cm 정도 나면 흙에 옮겨 심어야 합니다. 흙에 바로 심은 경우에는 습도를 유지해 주고 간접광을 받게 해야 합니다. 약 4~5주 후면 잘라낸 부위에서 새싹이 자라며, 이때부터는 정기적으로 물과 비료를 주고 필요하면 화분을 더 큰 것으로 바꿔줍니다.

스트랩토카르푸스 병충해

스트랩토카르푸스는 잎이 쉽게 썩거나 타기도 합니다. 물을 너무 많이 주거나, 흙이 잘 마르지 않거나, 또는 물이 잘 빠지지 않는 화분을 쓰는 경우 잎이 쉽게 썩곤 합니다. 썩은 잎이 확인되는 경우 잎을 즉시 제거해 주고 흙의 과습을 막아주어야 합니다.

식물이 직사광선을 받거나 너무 강한 햇빛을 받는 경우 잎이 쉽게 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식물을 햇빛이 적게 드는 곳으로 옮겨주어야 합니다.

키우다가 해충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트랩토카르푸스를 괴롭힐 수 있는 해충에는 총채벌레, 깍지벌레, 바구미, 멸구 등이 있습니다. 감염이 너무 심각한 경우에는 약을 써야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주기적으로 식물에 해충이 나타나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해충의 개체 수가 너무 많아지기 전에 처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