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화분에서 비비추 키우기

실내 화분에서 비비추 키우기 방법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비비추는 녹색의 밀랍 같은 잎과 다양한 단풍 색깔을 지닌 아름답고 그늘에 강한 식물입니다. 뿌리줄기 뿌리가 있고 약 5년 안에 성숙하며 일반적으로 봄이나 가을에 심습니다. 비비추는 일반적으로 야외에서 재배되지만 적절한 조건에서는 화분에 담아 키워도 훌륭한 관엽 식물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다른 관엽 식물과 달리 비비추는 번성하려면 차가운 환경에서 매년 휴면 기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필요한 만큼만 제공할 수 있다면 비비추는 해충과 질병에 덜 취약한 실내에서 자랄 때 더욱 평온한 식물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비비추는 개나 고양이가 섭취할 경우 독성이 있으므로 실내에서 키우는 경우 주의하세요.

비비추를 실내에서 키울 수 있나요?

비비추는 일반적인 실내 식물은 아니지만 올바른 조건에서 실내에서 확실히 자랄 수 있습니다. 비비추 키우기는 까다로운 편이 아니며 실내에서 자랄 때 해충과 질병의 영향을 덜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겨울철에 주변 온도가 5도 이하로 떨어지면 최소 6주간의 휴면에 접어들게 됩니다. 비비추를 월동시킬 때 야외에 보관할 수 있긴 하며, 휴면 중에 잎이 떨어져도 이는 정상적인 현상이므로 놀라지 않아도 됩니다.

비비추 속은 작은 잎을 가진 섬세한 식물부터 지름이 수 미터에 달하는 거대한 식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과 품종으로 구성됩니다. 즉 우리 주변의 거의 모든 공간에서 키우기 적합한 비비추 종류가 다양하게 있다고 보면 됩니다. 능숙한 분들은 일반적으로 잎이 더 두껍고 광택이 나는 품종을 고르기도 합니다.

실내 화분에서 비비추 키우기

실내에서 비비추 키우기

햇빛

일반적으로 비비추는 그늘을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이로 인해 특히 겨울철에는 다소 어두운 실내라도 재배가 가능합니다. 다만 너무 햇빛이 들지 않는 완전한 어둠은 아니어야 합니다.

녹색 잎을 내는 비비추 품종은 깊은 그늘에 가장 잘 견디지만, 이들조차도 어느 정도 필터링된 햇빛을 선호합니다. 대부분은 햇빛을 하루에 3~4시간 정도만 받을 수 있는 환경에 적합하며, 노란색 잎을 내는 비비추 종류의 경우 하루 최대 6시간까지는 햇빛을 받아도 됩니다. 야외에서 키우는 비비추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실내에서 키우는 비비추도 한낮의 태양은 피할 수 있는 곳이 좋습니다.

비비추가 햇빛을 너무 강하게 받게 되면, 잎 바깥쪽 가장자리부터 갈색으로 변하거나 잎의 색상이 흐릿해지고 반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온도와 습도

실내에서나 실외에서나 비비추는 자신이 자라는 환경에 대해 크게 민감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실내 습도 및 실내 온도라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휴면을 위해 한겨울 약 6주간은 추운 온도를 맞춰줄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물주기

비비추 키우기를 실내 화분에서 하는 경우 많은 양의 물이 필요합니다. 특히 더운 날에는 자주 물을 주어 항상 흙을 촉촉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화분에 배수구멍은 반드시 있어야 하며, 습도가 적정하면 잘 자라지만 습도가 너무 지나치게 높거나 흙이 축축하면 잘 자라지 않습니다.



겨울 휴면에 접어드는 시점이 되면 물 주기를 한 달에 한 번으로 줄여볼 수 있습니다.

비료

잎을 왕성하게 내는 기간에는 완효성 비료를 사용하고, 이후 수용성 비료로 격주로 계속해서 비비추에 비료를 줄 수 있습니다. 화분에서 자라는 비비추는 물을 계속 주어야 하는 관계로 흙에 있는 영양분이 그만큼 쉽게 빠져나가기 때문에 야외에서 기를 때보다 약간의 비료가 더 필요합니다. 단, 비비추가 휴면 상태에 들어가기 약 4개월 전부터는 비료 공급을 중단해야 합니다.

가지치기 및 유지관리

비비추는 휴면기에 들어가면서 점점 잎이 떨어지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인 만큼, 보통은 가지치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시들거나 누렇게 변한 잎이 있는 경우에는 제거해줄 수 있습니다. 비비추 꽃이 피었을 때 꽃을 더 오래보고 싶은 경우에는, 지는 꽃을 바로바로 잘라주면 꽃이 자랄 수 있는 공간도 더 확보되고 양분도 꽃으로 전달되어 더 좋습니다.

화분 선택

화분 크기는 비비추의 크기에 따라 맞춰주면 됩니다. 작거나 왜소한 크기의 비비추는 상대적으로 작은 화분에 들어갈 수 있지만, 더 큰 품종은 자라기 위해 충분한 공간이 필요합니다. 비비추가 크게 자랐을 때 예상되는 크기만큼 너비가 넓은 화분을 선택하면 보통 큰 문제 없습니다. 대부분의 비비추의 경우 일반적으로 40cm 전후입니다. 어떤 크기의 화분을 선택하든 바닥에 배수구멍이 있는지는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