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고니움 키우기, 실내에서 쉽고 재미있게 키우는 방법

싱고니움 키우기는 물을 주는 것만 잘 지켜주면 관리하기가 비교적 쉽고 저조도에도 잘 적응하는 식물이지만 몇 가지만 잘 알고있다면 더욱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싱고니움은 작고 귀여운 실내 식물이지만 사실은 모험심이 넘치는 덩굴 식물이기도 합니다. 화살촉같은 덩굴은 모든 방향으로 자라고 싶어하기에 가끔 가지치기를 해줘야 하기도 합니다. 싱고니움은 실제로 가지치기를 좋아하고, 가지치기를 해주면 더욱 더 풍성하고 아름다운 식물이 됩니다.

싱고니움

싱고니움은 다양한 품종이 있고, 각각이 고유한 특성과 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료 없이도 오래 살 수 있고, 빛이 거의 없는 공간에 놓아도 잘 살 수 있어서 (물론 모든 실내 식물은 빛이 필요하지만요) 싱고니움은 식물을 키워본 경험이 거의 없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선택지입니다.

싱고니움은 일종의 훈련을 통해 원하는 모양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말뚝이나 격자, 심지어 벽 위를 타고 올라가면서 자라도록 유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싱고니움은 덩굴손이라고 불리는 공중 뿌리를 통해 표면에 붙을 수 있습니다. 지지대에 묶어주면 더욱 튼튼하게 자랄 수 있는데, 싱고니움이 어릴때 지지대를 옆에 놓아주면 스스로 지지대를 찾아가기도 합니다. 싱고니움은 그만큼 어떻게 보면 스스로의 성장을 즐기는 식물이기도 합니다.

싱고니움 잎 - 싱고니움 키우기, 실내에서 쉽고 재미있게 키우는 방법

단, 한가지 주의할 점은 있습니다. 싱고니움은 섭취하면 독성이 있으므로 애완동물이나 어린 아이가 있는 경우에는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싱고니움 키우기 팁

햇빛

싱고니움은 저조도에도 잘 견디지만 중간광에서 밝은 간접광까지 매일 최소 6시간 동안 노출되면 더 빨리 자라고, 생기있고 화려한 잎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직사광선은 잎을 태울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싱고니움 키우기를 할 때 여름에 밖에 내놓으면 이른 아침의 직사광선을 잘 견디고 심지어 그로부터 힘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후의 강렬한 태양은 잎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싱고니움 화분을 둔 실내 공간에 햇빛에 약하다면 인공 조명 아래에서도 싱고니움을 키울 수 있습니다. LED 성장 조명은 에너지 효율적이고 열을 많이 발생시키지 않기 때문에 좋은 선택지입니다. 겨울철에는 싱고니움을 광원에 더 가깝게 옮기고, 식물에 물을 주거나 돌볼 때마다 화분을 가끔 돌려서 식물 전체가 균등하게 자라도록 하면 더 좋습니다.

물주기

싱고니움은 토양이 부분적으로 건조되었을 때에만 물을 주어야 합니다. 단, 너무 오랫동안 건조시키면 아랫쪽 잎부터 마르면서 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혹시 이미 그렇게 되었다면 물을 주어 흙을 충분히 적셔주고, 싱고니움이 다시 수분을 공급받도록 해야 합니다.

반대로 흙이 오랫동안 젖어 있는 경우에도 문제가 생기며, 잎이 노랗거나 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싱고니움에게 물을 너무 많이 주면 흙이 물에 잠겨 산소가 뿌리에 도달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흙이 마치 늪지와 같이 되어버리는 것인데, 이렇게 되면 각종 박테리아와 질병이 번식하기에 좋은 환경이 되기도 합니다. 물을 줄 때 너무 한 번에 많이 주지 않고 적당히 주어 뿌리가 썩거나 흙이 너무 말라버리지 않도록 관리해주는 게 필요합니다.

토양

싱고니움은 영양분과 유기물이 풍부하면서도 배수가 잘 되는 흙을 좋아합니다. 이탄 기반의 일반 화분용 믹스여도 괜찮기는 합니다. 단, 수분을 너무 오래 유지시키는 물질은 들어가지 않은 게 좋습니다. 흙이 지속적으로 축축하면 뿌리 부패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온도

싱고니움 키우기에 있어서는 16~26도 범위의, 일반적인 실내 온도가 가장 적합합니다. 그리고 10도 이하로는 내려가지 않는 게 좋으니 겨울철에는 외풍이 드는 곳이나 출입구에 가까이 두지 마세요.

싱고니움 화분 - 싱고니움 키우기, 실내에서 쉽고 재미있게 키우는 방법

습도

일반적인 실내 식물을 보면 40~50% 정도의 습도가 적합한 경우가 많은데 싱고니움은 그보다 좀 더 높은 60%도 까지는 괜찮습니다. 싱고니움 주변의 습도를 높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싱고니움을 다른 식물들과 함께 놓거나, 습기가 많은 욕실 또는 부엌에 놓거나, 가습기를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가끔 싱고니움의 잎을 분무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비료

싱고니움은 성장이 왕성한 기간 동안에는 한 달에 두 번 ½ – ¼ 강도의 액체 비료를 주면 좋습니다. 또는 이른 봄에 천천히 방출되는 서방형 비료나 퇴비를 써도 됩니다. 싱고니움은 빠르게 자라는 식물인 만큼 비료를 넣어주면 큰 잎을 내고 뿌리가 건강해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싱고니움 키우기 – 전문가를 위한 팁

  • 싱고니움은 덩굴이 길게 자라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싱고니움 키우기를 할 땐 걸이형 화분을 쓰는 것도 좋습니다.
  • 전반적으로 좀 컴팩트하게 키우고 싶다면 잎사귀를 조금씩 다듬어서 형태를 유지하세요.
  • 몇 주에 한 번씩은 잎을 닦아주는 것도 좋은데, 이렇게 하면 먼지가 쌓여 광합성을 방해하는 것을 막고 해충을 제거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 물을 주거나 가꾸어 줄 때마다 싱고니움 화분을 ¼바퀴씩 돌려주면 전반적으로 더 균형 있고 균등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 싱고니움의 잎과 줄기에 흰색 반점이 나타나는 것이 보인다면 이는 깍지벌레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흙과 잎을 희석한 님 오일로 일주일에 한 번씩, 깍지벌레가 사라질 때까지 처리해주는 게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