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분에서 헬레보어 키우기를 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실내나 실외에서 모두 잘 자라는 편이고, 다른 식물들이 아직 잠들어 있는 늦겨울과 초봄에 꽃을 피우기에 헬레보어가 있으면 봄을 더 빨리 맞이하는 느낌도 줍니다. 다만 헬레보어를 화분에서 키우려면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이를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화분에 헬레보어 심기
헬레보어를 화분에 처음 심는 경우라면, 늦봄이나 초가을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가을에 심어주면 헬레보어의 뿌리가 더 잘 자라고 겨울도 잘 견디게 됩니다. 다만 가을에 심은 헬레보어는 꽃이 피는 모습을 보기까지 2년까지 걸릴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봄에 헬레보어를 심으면 꽃을 더 빨리 볼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겨울을 잘 견디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화분에 헬레보어를 심을 때는 다음과 같은 점을 유의하는 게 좋습니다.
- 화분은 배수 구멍이 하나 이상 있는 것을 사용하세요. 헬레보어는 토양이 젖어 있으면 뿌리가 썩을 수 있습니다. 배수가 잘 되는 화분을 사용하면 토양이 너무 축축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화분은 한겨울의 아주 추운 기온에도 쉽게 깨지지 않는 것을 사용하세요. 헬레보어는 겨울이라도 환경만 맞으면 성장을 지속하고 꽃을 보여주는 만큼 겨울에도 안전한 환경에서 크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야외와 실내를 오가는 화분이라면 온도가 내려가도 견디는 재질로 만들어진 화분을 써야 합니다.
- 고품질의 다용도 화분용 흙을 사용하세요. 헬레보어는 풍부하고 잘 배수되는 토양을 좋아하는데 고품질의 다용도 흙을 써주면 헬레보어에게 필요한 영양분을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흙에 퇴비나 균형 잡힌 비료를 섞어주면 헬레보어가 더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 화분을 두는 위치는 겨울에는 햇빛이 잘 드는 곳, 여름에는 그늘진 곳을 선택하세요. 헬레보어는 겨울에는 햇빛을 받아야 꽃이 피고 여름에는 더위를 피해야 잎이 시들지 않습니다. 겨울에는 헬레보어가 햇빛을 잘 받을 수 있는 곳에 화분을 놓고 여름에는 헬레보어가 직사광선을 받지 않는 곳으로 화분을 옮기세요. 참고로 헬레보어는 큰 나무 아래에서 잘 자라는 편으로, 밖이든 안이든 헬레보어 화분을 놓은 곳 주변에 큰 나무가 함께 있으면 좋습니다.
화분에서 헬레보어 키우기
화분에 헬레보어를 심었으면, 정기적으로 돌봐주어야 합니다. 헬레보어는 뿌리가 손상되는 것을 싫어하기에 분갈이나 자리 이동은 최대한 피해주는 게 좋습니다. 헬레보어를 건강하게 돌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헬레보어 키우기를 할 때 병들거나 시든 잎이 보이면 잘라내어 주세요. 잘 소독시킨 원예 가위를 써서 깔끔하게 잘라주면 됩니다.
- 헬레보어는 토양이 촉촉할 때 잘 자랍니다. 하지만 토양이 너무 젖은 상태로 오래 유지되면 뿌리가 썩을 수 있으니 흙이 좀 말랐다 싶을 때만 물을 주는 게 좋습니다. 비가 오지 않는 여름에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물을 주세요. 겨울에는 물을 줄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화분이 겨울에 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헬레보어는 비료를 주면 더 건강하고 아름답게 자랍니다. 헬레보어에 비료를 주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처음 화분에 헬레보어를 심을 때, 퇴비나 균형 잡힌 과립형 또는 분말형 비료를 토양에 섞어주세요. 이렇게 하면 헬레보어가 뿌리를 잘 내리고 영양분을 잘 받을 수 있습니다.
- 봄이나 가을에는 액체비료를 헬레보어에 주세요. 액체비료는 헬레보어의 꽃과 잎에 좋습니다. 액체비료를 주기 전에 흙을 축축하게 만들어주면 더 안전하게 비료를 줄 수 있게 됩니다. 액체비료를 줄 땐 포장에 적힌 사용법을 지키고 가급적이면 헬레보어의 뿌리에 닿을 수 있도록 뿌려주세요. 그리고 비료를 너무 많이 주면 헬레보어의 뿌리가 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헬레보어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 해결
화분에서 헬레보어를 키우다 보면 몇 가지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헬레보어의 가장 흔한 문제는 병과 해충입니다. 헬레보어의 병과 해충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질병
- 헬레보어를 키우다 보면 잎에 검은 점 또는 갈색 반점이 생기거나 잎이 노랗게 변하고 떨어지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병은 주로 습도가 높거나 공기 순환이 잘 되지 않는 환경에서 발생합니다. 헬레보어가 병에 걸리면 다른 식물이 병에 걸릴 때와 마찬가지로 병균이 주변 식물에 빠르게 번지고 전염될 수 있으니 병든 잎이 보이면 즉시 잘라내고, 화분을 통풍이 잘 되는 곳으로 옮겨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식물 전용 살균제를 사용하여 한 번씩 닦아주는 게 좋습니다.
- 헬레보어는 뿌리썩음병에도 걸릴 수 있습니다. 흙이 너무 장기간 젖어있거나 비료를 너무 많이 주었을 때 발생합니다. 뿌리썩음병에 걸린 헬레보어는 잎이 시들고 꽃이 피지 않습니다. 한 번 뿌리썩음병에 걸린 헬레보어는 구조가 어려우므로, 안타깝지만 화분과 함께 버려야 할 수 있습니다. 뿌리썩음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흙이 적당히 건조할 때만 물을 주고, 비료를 주는 양도 적절히 지켜주어야 합니다.
해충
- 헬레보어는 잎에 구멍을 내거나 물어뜯는 각종 해충의 공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헬레보어에 해를 끼치는 해충은 주로 미나리아재비나 민달팽이, 진딧물 등입니다. 이러한 해충은 주로 밤에 활동하기에 낮에는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충의 공격을 받은 헬레보어도 잎이 상하고 꽃이 피지 않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살충제를 써야할 수 있고, 살충제를 쓸 땐 헬레보어의 꽃이나 뿌리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헬레보어는 뿌리를 공격하는 해충의 영향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로 선충의 공격을 받을 수 있는데 이러한 해충은 흙 속에 숨어서 지내는 특성 상 평소에는 거의 보이지 않아서 해충이 발생했다는 걸 모르고 있다가 이미 식물이 많이 시들고 나서야 알게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헬레보어의 뿌리가 공격받으면 뿌리부터 썩으면서 점차 잎이 시들고, 꽃이 피지 않습니다. 상태를 확인하려면 화분을 뒤집어서 흙을 조심스럽게 흔들면서 헬레보어를 꺼내고, 눈에 보이는 해충을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해충을 제거한 후에는 새 흙을 담은 새 화분에 헬레보어를 다시 심어야 합니다. 해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흙을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더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