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에서 필레아 페페 키우기 팁을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필레아 페페는 잎이 마치 납작한 동전처럼 생겼다고 해서 영어권에서는 ‘chinese money plant’, 중국 돈 식물이라고 부릅니다. 잎이 참 귀엽고 장난스럽게 생긴데다 관리도 매우 쉬워 특히 초보 분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아기 필레아 페페가 생길 때마다 번식 시키는 것도 무척 쉽습니다.
필레아 페페 키우기
필레아 페페
- 일반적인 이름: 중국 돈 식물, 우정 식물, 선교 식물, 팬케이크 식물, UFO 식물
- 식물명: Pilea peperomioides, Pilea Cadierei
필레아 페페(Pilea peperomioides)는 많은 별칭으로 불리는데 대부분의 별칭은 필레아 페페의 외관 및 역사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이름은 ‘중국 돈 식물’이라는 이름으로 영어권에서는 일반적으로 이 이름으로 불립니다. 관리하기가 매우 쉬운 축에 들며, 둥글고 윤이 나는 잎이 아주 매력적입니다. 필레아 페페는 원래 중국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고, 노르웨이 선교사가 스칸디나비아로 가져가면서 전세계적으로 유명해지게 되었습니다.
필레아 페페는 번식도 매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꺾꽂이 또는 오프셋에서 자란 아기 필레아 페페를 새 화분에 심기만 하면 됩니다.
햇빛
필레아 페페가 풍성하고 무성한 잎을 내려면 간접광을 충분히 받아야 합니다. 중간정도 또는 밝은 간접 광이 가장 좋으며, 이를 통해 필레아 페페가 선명한 녹색을 유지하고 계속해서 새 잎을 낼 수 있습니다. 단, 직사광선은 잎을 태울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필레아 페페의 모든 면이 균일한 햇빛을 받을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필레아 페페 화분을 회전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전반적으로 잎이 더욱 풍성해지며, 햇빛을 충분히 받지 못한 잎만 길어지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물주기
필레아페페 키우기를 할 땐 흙에 손가락을 넣어보고 최소 두 마디 정도의 깊이까지 건조하다 싶을 때에만 물을 주면 됩니다. 물을 한 번 줄 때에는 흙을 흠뻑 적시고 화분 아래의 배수구멍을 통해 물이 빠져나가도록 하십시오. 필레아 페페는 물이 부족해지면 줄기가 처질 수 있으며, 즉시 물을 주면 잎이 다시 자라나게 됩니다.
겨울철에는 필레아 페페가 물을 덜 필요로 하며 이는 완전히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흙이 건조하다고 느껴질 때에만 물을 주면 되고, 수분계 등을 통해 흙이 마른 정도를 계속 모니터링하면 됩니다.
온도
필레아 페페는 따뜻한 환경을 좋아하며 일반적으로 편안한 실내 온도 정도가 필레아에게 가장 좋습니다. 필레아 페페는 갑작스러운 온도 변동이나 통풍을 좋아하지 않으니 난방 또는 냉방 통풍구, 에어컨 장치, 심지어 외부 문 근처에도 필레아 페페 화분을 두지 않는 게 좋습니다. 베란다에 화분을 둔 경우에는 날이 너무 추워지기 전에 거실 등의 실내로 들여오는 게 필요합니다.
습도
필레아 페페는 관리가 쉬운 만큼 다양한 환경에서 잘 자라지만 습도의 경우 중간 이상의 높은 습도를 선호합니다. 잎의 가장자리가 마르기 시작하는 게 보이면 공기 중에 더 많은 수분이 필요하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겨울철, 특히 건조한 기후에서는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주변에 물그릇을 놓아야 할 수 있습니다.
습도는 필레아 페페에게 물을 주어야 하는 빈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습한 환경에서 필레아 페페 키우기를 하는 경우에는 물을 자주 줄 필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비료
따뜻한 계절에 필레아 페페에게 비료를 주면 필레아가 더욱 번성하고 새 잎을 더 자주 낼 수 있습니다. 해초 유제가 섞여있는 비료 또는 희석된 액체 비료를 격주로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비료를 거의 주지 않아도 됩니다.
필레아 페페 키우기 전문가 팁
- 필레아 페페의 잎에 먼지가 쌓인 경우 젖은 천을 사용하여 잎을 닦아주면 필레아 페페가 최상의 모습으로 유지될 뿐만 아니라 깨끗한 잎을 통해 광합성을 더 잘 할 수 있게 되어 좋습니다.
- 필레아 페페는 줄기 절단을 통해 번식시킬 수 있습니다. 잎을 잘라내고 줄기의 끝 부분을 물에 담그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몇 주 후에 뿌리가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건강한 필레아 페페는 준비가 되면 새끼 필레아 페페를 만들기도 하는데 이 새끼를 통째로 나누고 흙 또는 물에 넣어주어도 번식이 가능합니다. 그냥 놔두면 어미 식물과 함께 같은 화분에 뿌리를 내릴 수 있습니다.
- 필레아 페페는 적절하게 관리하면 흰색의 작은 꽃을 피우기도 합니다. 꽃이 지면 떼어내어주면 됩니다. 꽃보다 잎이 더 중요하다면, 잎 쪽으로 양분이 더 많이 전달될 수 있도록 꽃이 피기 전에 꽃을 즉시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함께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