깍지벌레와 가루깍지벌레의 생태

깍지벌레와 가루깍지벌레는 많은 관상용 식물과 과수원의 주요 해충으로, 매년 수백만 달러의 손실을 초래합니다. 이 작은 곤충들은 다른 많은 곤충과 더 큰 포식자들의 먹이가 되기도 합니다. 일부 깍지벌레는 담즙 형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깍지벌레와 가루깍지벌레의 생태와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깍지벌레의 외형

깍지벌레는 전 세계적으로 7,500종 이상이 알려져 있습니다. 깍지벌레는 많은 조경 및 정원 식물에 서식하지만, 눈에 잘 띄지 않습니다. 이들은 보통 몇 밀리미터 길이의 작은 곤충으로, 외부 요소에 노출되지 않는 잎이나 다른 식물 부분의 아래쪽에 위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깍지벌레와 가루깍지벌레의 생태
깍지벌레

깍지벌레는 성적으로 이형입니다. 즉, 수컷과 암컷이 서로 완전히 다르게 생겼습니다. 다 자란 암컷은 일반적으로 둥글고 날개와 다리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수컷은 날개가 있어 날개 달린 진딧물이나 작은 각다귀처럼 보입니다. 깍지벌레를 식별하려면 숙주 식물을 식별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곳에 사용되는 깍지벌레의 친척들

깍지벌레는 비록 해충으로 간주되지만, 역사적으로 보면 인간에게 유익한 방식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선인장에 기생하는 코치닐 벌레도 깍지벌레의 일종인데, 코치닐 벌레에서 추출한 붉은 색소는 식품, 화장품, 직물에 사용되는 천연 붉은색 염료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만능 도료로 쓰이는 셸락도 깍지벌레 친척의 분비물로 만들어집니다. 깍지벌레 및 이들이 분비하는 밀랍 분비물은 다양한 문화권에서 양초 제조, 보석 제조, 심지어 껌 씹는 데에도 사용되었습니다.

깍지벌레 분류 기준

깍지벌레의 분류는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일부 곤충학자들은 깍지벌레를 상과가 아닌 아목으로 분류합니다. 그리고 깍지벌레에 대한 분류법 역시 여전히 유동적으로 계속 변화하고 있습니다. 일부 분류학자는 깍지벌레를 22과로 세분하는 반면 일부 분류학자는 최대 45과로 분류합니다.

깍지벌레와 가루깍지벌레의 생태
가루깍지벌레

깍지벌레의 생태

다음으로 깍지벌레의 생태를 알아보겠습니다. 깍지벌레는 식물을 섭식하며, 관통하는 입 부분을 사용하여 숙주 식물에서 수액을 빨아들입니다. 대부분의 깍지벌레 종은 특정 식물로부터 먹이를 섭취합니다.

깍지벌레의 생활사는 종에 따라 크게 다릅니다. 대부분의 깍지벌레는 알을 낳고, 암컷이 알을 보호합니다. 깍지벌레의 약충은 일반적으로 조금씩 이동이 가능하며, 영어로는 크롤러라고 불립니다. 유충이 되면 숙주 식물에 정착하여 먹이를 먹기 시작합니다. 암컷 성충은 일반적으로 움직이지 않으며 평생 동안 한 위치에 머무릅니다.

깍지벌레는 몸 위에 덮개와 같이 보이는 밀랍 분비물을 생성합니다. 밀랍 분비물의 성분이나 형태는 종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일부 깍지벌레는 가루처럼 보이는 덮개로 덮여져 있고, 이들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가루깍지벌레입니다. 그 외 다른 깍지벌레 종류 중에느 왁스와 같은 성분의 분비물을 분비하는 종도 있습니다. 이 왁스 성분은 깍지벌레가 숙주 식물과 섞이는 데 도움이 되며, 깍지벌레를 온도 변화로부터 보호하고 몸 주변의 적절한 습도도 유지해 줍니다. 또한 약간의 위장도 되기에 포식자와 기생충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깍지벌레와 개미의 공생 관계

깍지벌레는 식물 수액을 섭취한 후 단물을 배설합니다. 이 달콤한 물질은 개미를 유인합니다. 단물을 좋아하는 개미는 때때로 포식자로부터 깍지벌레를 보호하여 설탕 공급이 유지되도록 합니다. 개미와 진딧물의 공생관계와 유사하게 개미와 깍지벌레도 공생 관계에 있습니다.



마치며

깍지벌레와 가루깍지벌레는 식물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해충이지만, 역사적으로 유익한 방식으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이들의 생태와 생활사를 이해함으로써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필요할 때는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깍지벌레의 다양한 특성과 습성을 이해하는 것은 정원사와 농부들에게 중요한 정보가 될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