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뿌리파리 퇴치 방법 9가지 (뿌리파리)

작은뿌리파리는 식물에 해를 끼치는 해충의 일종으로 실내에서 흔하게 발견됩니다. 작은뿌리파리는 줄여서 뿌리파리 라고도 부릅니다. 아래에서 작은뿌리파리 퇴치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은뿌리파리 퇴치
Python, Dark-winged fungus gnat, CC BY 3.0

작은뿌리파리

작은뿌리파리는 습한 토양에 알을 낳고, 유충은 토양과 식물의 뿌리를 먹습니다. 성체는 사람에게는 해가 없지만, 유충은 식물을 죽이거나 병에 걸리게 할 수 있습니다.

작은뿌리파리 성충은 모기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길이는 약 3mm 정도이고, 검은색이나 회색 빛을 띕니다. 날개가 하나 있고, 다리가 길고 가느다랗습니다. 날개를 펼치면 머리보다 긴 더듬이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더듬이는 해조류나 유기물을 먹는 다른 파리와 구별되는 특징입니다. 작은뿌리파리는 강한 날개짓을 하지 않으며 흙에서 나오거나 창문 주변에서만 잠깐 잠깐 날아다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유충은 흙 속에서 살면서 식물의 뿌리를 먹습니다. 길이는 약 6mm 정도이고, 희끄무레하거나 투명한 몸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몸체의 앞쪽에는 반짝이는 검은색 머리가 있습니다. 유충은 습기가 많고 비옥한 토양을 좋아합니다. 흙을 조심스럽게 건드려보면 유충이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작은뿌리파리는 약 일주일 동안 살면서 300개 정도의 알을 낳습니다. 알은 약 3일 만에 부화하고, 유충이 됩니다. 유충은 약 2주 동안 토양에서 먹다가, 번데기로 변합니다. 번데기는 약 3~4일 동안 지속되고, 성충으로 변합니다. 성충은 다시 토양을 떠나서 다음 세대를 시작합니다. 알에서 성체까지 자라는 시간은 주변 온도에 따라 달라지긴 하나 보통 3~4주 정도 걸립니다.

작은뿌리파리 감염이 심해지면 식물이 시들거나, 황변하거나, 성장이 멈출 수 있습니다. 특히 제라늄, 카네이션, 포인세티아 등의 식물이 쉽게 피해를 입습니다.

작은뿌리파리 퇴치 및 제어 방법

작은뿌리파리는 흙 속에서 알을 낳고 유충이 되면 식물의 뿌리를 먹고 자라는 등 보이지 않는 곳에서 식물에 해를 끼치기 때문에 골치가 아픈 해충입니다. 성충이 되어 흙 밖으로 나오더라도 식물의 잎을 물거나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작은뿌리파리 퇴치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1. 식물 구매 전 살피기

식물을 사서 집안으로 들여오기 전에 잘 살펴보세요. 흙이나 잎에 해충의 흔적이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흙을 조심스럽게 건드려보았을 때 윤기 나고 투명한 유충이 보인다면 작은뿌리파리의 유충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딘가에 붙어있던 검은 벌레가 갑자기 날아서 도망친다면 작은뿌리파리 성충일 수 있습니다. 건드렸을 때 뿌리파리 유충이나 성충이 명확히 보이는 식물은 구매를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2. 감자 조각 활용

감자 조각을 흙에 꽂아보세요. 이렇게 하면 작은뿌리파리 유충이 감자 조각으로 이동하여 감자 조각을 먹기 시작합니다. 며칠 후에 감자 조각을 뒤집어보면 밑면에 작은뿌리파리 유충이 달라붙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유충의 개체수부터 차츰 줄여나가며 작은뿌리파리 퇴치가 가능합니다.

3. 과습 방지

흙을 너무 촉촉하게 하지 마세요. 작은뿌리파리는 습한 토양에서 잘 번식합니다. 식물에 물을 줄 때는 토양의 윗부분이 충분히 건조해지도록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피트모스 같은 유기 물질 또한 작은뿌리파리가 서식하기에 좋은 환경을 만들어줄 수 있기에 화분에 심을 때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끈끈이 사용

날개가 달려 주변을 날아다니는 작은뿌리파리 성충을 잡기 위해 노란색 끈끈이를 사용하세요. 작은뿌리파리는 노란색을 좋아하기에 노란색 끈끈이를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끈끈이를 토양 위나 창문 근처에 붙여두고 지켜보면 작은뿌리파리가 붙어서 죽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작은뿌리파리 함정 사용

사과식초와 물로 함정을 만들어보세요. 얕은 그릇에 사과식초와 물을 같은 양으로 넣고, 액체 주방세제를 몇 방울 넣어서 섞어주세요. 그리고 작은뿌리파리가 있는 식물 근처에 그릇을 놓아두세요. 이렇게 해두면 작은뿌리파리가 식초 향에 유인되어 함정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함정에 빠지면 쉽게 나오지 못하여 결국 죽게 됩니다. 며칠마다 함정을 확인하고 필요할 때마다 바꿔주세요.

6. 선충 활용

곤충병원성선충과 같은 선충류를 활용하는 것도 작은뿌리파리 퇴치의 좋은 방법이 됩니다. 선충은 작은뿌리파리 유충뿐만 아니라 다른 해충의 유충도 먹는 유익한 벌레입니다. 토양에 선충을 뿌리면 선충이 작은뿌리파리와 같은 해충을 공격하고 죽입니다. 선충은 애완동물이나 식물, 사람에게는 해가 없습니다.

7. 님오일 활용

식물용 님오일 또는 님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사용해볼 수도 있습니다. 물에 섞어서 토양에 부어주면 작은뿌리파리 유충을 죽입니다. 작은뿌리파리 개체수가 많은 경우 5~6일마다 한 번씩 사용해주면 됩니다.

8. BTI 활용

작은뿌리파리 퇴치 방법 중에는 BTI(Bacillus thuringiensis israelensis)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BTI는 뿌리파리 및 모기에게 해를 입힐 수 있는 세균의 일종입니다. BTI는 자연 상에서도 존재하는데 모기와 뿌리파리의 개체 수를 자연적으로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작은뿌리파리가 BTI를 먹으면 죽게 됩니다. 다행히도 꿀벌이나 나비와 같은 익충이나 조류, 어류 등 다른 야생 동물에게는 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시중에서 파는 BTI 제품은 작은 알갱이처럼 생긴 경우가 많으며, 화분의 흙 위에 알갱이를 뿌려주는 방식입니다.

9. 살충제 사용

작은뿌리파리 개체수가 너무 늘어난 경우 살충제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제품을 구매할 땐 식물에 최대한 해가 가지 않는 친환경적인 살충제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 성분으로 만들어진 스프레이의 경우 페퍼민트, 계피 등 자연에서 온 성분이자 작은뿌리파리와 같은 해충이 싫어하는 물질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창문 주위에 뿌리면 뿌리파리 및 각종 날아다니는 해충을 쫓아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