쐐기벌레 독성은 악명이 높죠. 함부로 만지면 피부에 독이 주입될 수 있는 털이나 가시가 있습니다. 겉모습은 화려하지만 연약한 애벌레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보호수단으로 독성이 있는 가시를 몸에 지니게 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쐐기벌레의 특징과 독성, 그리고 다양한 쐐기벌레 종류를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쐐기벌레란?
쐐기벌레는 전세계적으로 약 1,800종의 독이 있는 쐐기나방 및 쐐기풀나비 유충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러한 나방과 나비류는 주로 열대 지역에서 발견되어 왔으나 우리나라에서도 간혹 발견되곤 합니다. 이들이 다른 나방 애벌레와 구별되는 점은 뾰족한 가시가 돋힌 독특한 생김새와 이들의 독성입니다.
쐐기벌레 특징 및 생태
쐐기나방 및 쐐기풀나비 유충은 단면이 둥글거나 정사각형인 것부터 모양이 편평하고 민달팽이 같은 것까지 다양한 형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들의 몸은 보통 길이가 길고 화려한 장식과 뾰족한 강모(털)가 있을 수 있으며, 등쪽 돌기에는 무늬가 있거나 갑옷과 비슷한 판 또는 짧은 가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독특한 겉모습은 포식자에 대한 방어기제 역할을 합니다.
쐐기벌레의 독특한 특징 중 하나는 앞다리가 빨판으로 변형된다는 것입니다. 빨판이 되면 애벌레가 매끄러운 잎 표면에 달라붙을 수 있도록 하여 먹이를 먹는 동안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합니다. 애벌레가 휴식을 취하거나 먹이를 먹고 있을 때 애벌레의 머리는 두건과 같은 앞가슴으로 가려집니다.
쐐기벌레는 나무, 관목, 허브, 풀, 양치류 및 이끼를 포함한 다양한 식물을 먹습니다. 일부는 이러한 식물을 다양하게 먹고 일부는 특정 식물군만 먹습니다. 일부는 농작물이나 관상용 식물의 해충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쐐기벌레의 일종인 새들백 애벌레의 경우 사람이 이 애벌레를 직접 만지거나 이들이 서식하는 장미, 감귤류 또는 야자나무와 같은 숙주 식물을 만지면 심각한 피부 자극과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쐐기벌레는 다양한 위장술 및 방어 행동을 통해 포식자를 피하거나 저지합니다. 일부는 강모를 쏘아 가시 끝에서 화학 물질이나 독을 분비하여 적에게 통증, 염증, 심지어 마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독소 중 일부는 숙주 식물에서 파생되는 반면 일부 독소는 애벌레 자체에서 생성됩니다.
쐐기벌레가 성충이 되면 일반적으로 야행성이며 먹이를 먹지 못하도록 입 부분이 퇴화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은 애벌레일 때 축적한 에너지 비축량에 의존합니다. 이들의 주요 목적은 짝짓기와 알을 낳는 것입니다. 일부 종은 날개나 복부에 발광점이 있어 이를 번쩍이면서 구애 행동을 합니다.
쐐기벌레 독성 및 쏘는 방식
쐐기벌레는 몸을 덮고있는 독특한 가시로 유명합니다. 이들의 몸에 난 가시는 실제로 피부 아래의 독주머니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가시를 만지면 가시가 떨어져 나와 피해자의 피부에 독소를 방출합니다. 독소는 통증, 가려움증, 붓기, 발적, 물집, 메스꺼움 및 발열과 같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의 형태와 심각도는 애벌레의 종류, 피부를 관통하는 가시 또는 털의 양, 피해자의 민감도, 쏘인 위치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새들백 애벌레(Acharia stylea) 및 원숭이민달팽이나방 애벌레(Phobetron Pithecium)와 같은 일부 종은 다른 종보다 독소가 훨씬 강력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쐐기벌레 독소에 더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더 심각한 증상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얼굴, 눈, 입, 생식기 등과 같이 민감한 부위에 쏘이면 고통이 더 커지거나, 심각한 경우 생명이 위험해질 수도 있습니다.
쐐기벌레 물린 곳 치료 방법
쐐기벌레에 쏘인 경우 쐐기벌레 독에 의한 통증을 줄이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다음 단계를 따라볼 수 있습니다.
- 테이프나 핀셋을 사용하여 피부에 남아있는 가시와 털을 제거합니다. 해당 부위를 문지르거나 긁으면 독소가 더 퍼질 수 있으므로 문지르거나 긁지 마십시오.
- 비누와 물로 해당 부위를 씻어서 남아있는 쐐기벌레 독소를 제거하십시오.
- 냉찜질이나 얼음찜질을 하면 쐐기벌레 독에 쏘인 부위의 붓기와 염증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이부프로펜, 아세트아미노펜 등 일반 진통제를 복용해볼 수 있습니다.
- 쐐기벌레 독에 쏘인 부위의 가려움증과 알레르기 반응을 줄이기 위해 항히스타민제 크림을 바르거나 디펜히드라민, 로라타딘과 같은 경구용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 호흡 곤란, 흉통, 현기증, 실신, 감염 징후 등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의 진료를 받으세요.
쐐기나방과의 하위 아과
쐐기나방과(Limacodidae)는 아래 두 개의 아과로 나뉩니다.
- Chrysopolominae아과 : 이 아과의 유충은 매끄러운 몸체를 가지며 색상은 일반적으로 녹색 또는 보라색입니다. 길고 검은 털과 같은 강모를 가지고 있으며 양쪽 끝부분은 흰색입니다.
- Limacodinae아과 : 이 아과에 속하는 유충은 원형 또는 정사각형의 단면, 편평하고 민달팽이 같은 외관, 돌기와 같은 다양한 장식을 포함하여 다양한 형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날카로운 강모나 갑옷처럼 보이는 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아과에는 아래 종류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갈고리쐐기나방 (Heterogenea)
- 검은쐐기나방 (Scopelodes)
- 검은푸른쐐기나방 (Parasa)
- 굵은선쐐기나방 (Setora)
- 극동쐐기나방 (Thosea)
- 꼬마쐐기나방 (Microleon)
- 꼬마얼룩쐐기나방 (Narosa)
- 끝검은쐐기나방 (Belippa)
- 남방쐐기나방 (Phlossa)
- 노랑쐐기나방 (Monema)
- 대륙쐐기나방 (Ceratonema)
- 배나무쐐기나방 (Narosoideus)
- 새극동쐐기나방 (Neothosea)
- 얼룩무늬쐐기나방 (Kitanola)
- 참쐐기나방 (Rhamnosa)
- 흑색무늬쐐기나방 (Phrixolepia)
- 흰점쐐기나방 (Austrapoda)
쐐기벌레 종류 예시
쐐기벌레에는 아래와 같이 다양한 애벌레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원숭이 민달팽이 나방 (Monkey slug, Phobetron Pithecium)
매우 독특한 애벌레 단계를 갖는 북미 출신의 나방입니다. 몸체는 민달팽이처럼 미끈하고 여섯 개의 긴 팔을 가졌으며 팔에 갈색 털이 수북하여 원숭이 민달팽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포식자의 위협을 받으면 팔은 쉽게 분리됩니다. 애벌레는 다양한 낙엽수와 관목을 먹고 삽니다.
새들백 애벌레 (saddleback caterpillar, Acharia stimulea)
새들백 애벌레는 안장 나방 애벌레라고도 불리며, 쐐기벌레 종류 중에서도 생김새가 독특한 편입니다. 머리와 꼬리는 갈색에 가시가 돋아나 있으며, 몸체는 녹색이고 중앙에 갈색의 타원형 무늬가 있습니다. 이러한 녹색 부분이 마치 말의 안장처럼 생겼다고 해서 새들백 애벌레 또는 안장 애벌레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안장등 애벌레의 몸에는 네 쌍의 다육질 뿔이 있고 각 뿔에는 털 다발이 달려 있습니다. 이 털은 속이 비어있어 애벌레를 만지면 피부에 쉽게 꽂히면서 부러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털에는 피부에 심한 통증, 부기, 가려움증, 발진을 일으킬 수 있는 독소가 들어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쐐기벌레 독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나 감염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새들백 애벌레는 단풍나무, 히비스커스, 백일홍 등 다양한 식물을 먹습니다. 일반적으로 잎의 밑면이나 줄기에서 발견됩니다. 그다지 공격적이지는 않지만 방해를 받으면 스스로를 방어합니다. 이 애벌레에 쏘이는 것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식물이나 잎을 만지기 전에 먼저 눈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가시참나무민달팽이 애벌레 (Spiny oak slug, Euclea delphinii)
가시참나무민달팽이 애벌레는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또 다른 쐐기벌레 종류입니다. 다양한 색상과 크기의 가시로 덮여있는, 타원형 몸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가시는 길고 가늘며 일부 가시는 짧고 두껍습니다. 가시는 몸의 가장자리와 뒤쪽 끝에 클러스터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가시참나무민달팽이 애벌레는 식단과 환경에 따라 녹색, 노란색, 주황색, 분홍색 또는 보라색을 띨 수 있습니다.
가시참나무민달팽이 애벌레는 참나무, 버드나무, 체리 등 다양한 목본 식물을 섭식합니다. 주로 잎의 윗면이나 가지에서 발견됩니다. 그다지 활동적이지는 않지만 위협을 받으면 몸을 웅크리고 가시를 드러냅니다. 가시는 속이 비어 있고 밑부분에 독샘이 있습니다. 이 애벌레의 쏘임은 새들백 애벌레만큼 강하지는 않지만 여전히 피부에 작열감이나 따끔거림, 발적 및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쏘이면 물집이나 궤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스팅잉 로즈 애벌레 (Stinging rose caterpillar, Parasa indetermina)
가시나방이라고도 불리는 나방의 한 종류입니다. 날개 길이는 대략 23~30mm 정도이며 성충은 6~7월 사이에 비행하며 짝짓기를 합니다. 애벌레의 경우 사과, 단풍, 참나무, 포플러, 장미 등 다양한 식물을 먹습니다. 가시 털이 많으며 노란색에서 붉은색을 띠어 stinging rose, ‘쏘는 장미’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노란어깨 민달팽이 나방 (Yellow-shouldered slug, Lithacodes fasciola)
가시나방과에 속하는 또 다른 나방의 한 종류입니다. 애벌레는 성충의 경우 몸의 길이는 10~13mm 정도로 작은 편이며 따뜻한 지역에서는 한 해에 두 세대, 추운 지역에서는 한 세대가 번식을 합니다. 애벌레는 몸이 녹색을 띠며 갈색의 미세한 가시가 등에 돋아나 있습니다.
마무리
쐐기벌레는 겉보기에는 굉장히 다채롭고 독특하지만, 쐐기벌레 독침에 쏘이면 많은 고통과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보기에는 신비로워 보이지만 쐐기벌레를 맨손으로 함부로 만지는 일은 없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