깍지벌레 퇴치, 방제 방법 5단계 알아보기

깍지벌레는 식물의 잎이나 줄기에 붙어서 식물의 즙을 빨아먹는 해충입니다. 깍지벌레라고도 하지만 개각충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글을 통해 식물에 기생해서 사는 깍지벌레의 특성과 생애 주기, 그리고 깍지벌레 퇴치 방법을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깍지벌레 퇴치 -
Jacopo Werther, scale insects, CC BY-SA 2.0

깍지벌레란

깍지벌레는 전세계적으로 8,000종이 넘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깍지벌레는 대체로 움직이지 않고 돌기같은 모양을 하고 있어서 식물이 질병에 감염된 것이라고 착각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깍지벌레는 보통 여러 마리가 한 곳에 있으며, 개체 수가 많아지면 식물이 약해지고 잎이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심하면 식물이 죽을 수도 있습니다.

깍지벌레 생애 주기

깍지벌레는 알, 애벌레, 유충, 성충의 네 단계로 자라납니다.

  • 알 단계 : 성충이 된 암컷은 약 300~600개의 알을 낳습니다. 약 2주 간 지속해서 알을 낳는데, 모든 알을 낳은 직후 암컷은 죽습니다. 알은 1~3주 정도 후면 부화합니다.
  • 애벌레 단계 : 알에서 깨어난 애벌레는 식물에서 먹을 수 있는 곳을 찾습니다. 적당한 장소를 찾으면 입을 식물에 꽂고 수액을 빨기 시작합니다. 이때부터 애벌레는 거의 움직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차츰 유충으로 변합니다.
  • 유충 단계 : 유충은 식물을 먹으면서 점점 커집니다. 몸에 밀랍 갑옷 껍질을 만들어 스스로를 보호합니다. 유충은 번데기가 되지 않고 바로 성충으로 변합니다.
  • 성충 단계 : 성충이 된 깍지벌레는 토양을 떠나 다음 세대를 시작합니다. 수컷은 날개가 있고 모기와 비슷하게 보이기도 합니다. 암컷은 날개가 없고 갑옷으로 덮여 있습니다. 암컷은 짝짓기 없이도 번식할 수 있습니다.

깍지벌레의 전체 수명주기는 온도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으나 평균적으로 3~4주 정도 걸립니다. 여러 세대가 동시에 존재할 수 있으므로 깍지벌레 퇴치 작업을 할 땐 여러 번 반복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깍지벌레 종류

깍지벌레는 보호막이나 갑옷으로 둘러싸여 있어서 벌레처럼 보이지 않기도 합니다. 깍지벌레는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 껍질이 딱딱한 종류 : 몸에 딱딱한 껍질을 만들어서 자신을 보호합니다. 껍질의 길이는 약 3mm 정도이고 보통 갈색이나 회색 빛을 띕니다. 이 껍질 아래에서 깍지벌레는 식물을 먹으면서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 유형의 경우 단물도 만들어내지 않습니다.
  • 껍질이 부드러운 종류 : 몸과 연결된 밀랍 같은 막으로 자신을 보호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종류는 가루깍지벌레 (솜깍지벌레) 입니다. 막은 길이가 최대 13mm 정도이고 흰색이나 황색, 주황색 등 다양한 색상을 띕니다. 대부분의 경우 짧은 거리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단물이라는 달콤한 액체를 많이 냅니다. 몸은 평평하거나 구형 등 여러 가지 모양을 가집니다.

깍지벌레를 식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종류가 워낙 다양한데다 한 자리에 붙어서 움직이지 않는 종류가 많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그래서 일반적인 다른 해충들과는 달리 곤충처럼 보이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깍지벌레는 주로 식물의 줄기, 잎 마디, 잎 밑면에 붙어서 사는데 색상, 모양, 크기 등을 잘 관찰해야 식별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깍지벌레 증상

깍지 벌레가 식물에 해를 끼치는 방법은 수액을 빨아먹으면서 잎을 변형하거나 황변시키거나 갈색 반점을 만들거나 떨어뜨리는 것입니다. 또한 단물을 내는 종류의 경우 단물 때문에 식물에 그을음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잎에 그을음병이 발생하면 식물이 광합성하는 능력이 떨어져 건강이 약해지기도 합니다.

깍지벌레 퇴치 방법

깍지벌레 퇴치를 위해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라볼 수 있습니다.

1단계: 식물 검사하기

깍지벌레가 있는지 의심되는 식물을 찾았다면, 먼저 식물에 나타난 해충이 깍지벌레가 맞는지 확실히 확인부터 해야 합니다. 깍지벌레는 갈색이나 회색의 딱지가 줄기나 잎에 다닥다닥 붙어있는 것처럼 보이기에 그래도 다른 해충보다는 식별이 쉬운 편입니다. 다만 움직임이 거의 없는 경우가 많다보니 식물의 일부라고 생각하거나 식물에 다른 질병이 생긴 것으로 혼동할 수는 있습니다. 이땐 깍지벌레 확인을 위해 돋보기나 루빼를 사용하여 딱지의 표면에 주름이 있는지, 밑면에 다리가 보이는지 등을 함께 확인해보면 됩니다.

2단계: 감염된 가지 자르기 및 처리하기

깍지벌레가 있는 식물을 발견했다면 깍지벌레가 다른 식물로 번지지 않도록 격리시켜야 합니다. 깍지벌레가 완전히 사라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적어도 3주 동안 따로 두세요. 감염 증상이 비교적 약하다면 이 단계를 건너뛸 수 있지만 확실하지 않다면 이 단계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하다고 건너뛰었다가 나중에 후회하는 것보다는 미리 조심하는 것이 나은 것입니다.



원예 가위로 식물의 감염된 부분을 잘라내고, 잘라낸 가지나 잎은 바로 버리세요. 깍지벌레가 발생하여 잘라낸 줄기를 그냥 버리면 깍지벌레가 다른 곳으로 확산할 수 있으므로 묶어서 폐기하거나, 필요한 경우 태워서 버려야 합니다.

3단계: 소독용 알코올을 적신 면봉 사용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눈에 보이는 깍지벌레 퇴치를 진행해야 합니다. 깍지벌레의 수가 적다면 손으로 문지르거나 뜯어내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개체 수가 많아 보인다면 면봉에 알콜이나 님오일을 적셔서 잎을 하나하나 닦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면봉을 병에 바로 담그지는 않아야 합니다. 대신 소독용 알코올을 작은 용기에 따르고, 그 안에 면봉을 담궈서 깍지벌레에 바르세요. 이렇게 해야 용액이 오염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일부 성숙한 깍지벌레는 제거하기가 어려울 수 있는데 이땐 손톱 등으로 긁어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단계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계이므로 천천히 시간 여유를 두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4단계: 젖은 천을 사용하여 죽은 깍지벌레 닦아내기

식물을 물에 씻거나 젖은 극세사 천을 사용하여 죽은 깍지벌레를 조심스럽게 닦아내세요. 극세사 천은 식물을 상하게 하거나 손상시키지 않을 만큼 부드러워서 좋습니다. 극세사 천을 흐르는 물에 적셔서 잎과 줄기를 가볍게 닦아주세요. 너무 세게 문지르면 식물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5단계: 깍지벌레 방제 시도하기

앞선 단계에서 깍지벌레 개체수의 절반 정도를 처리했지만, 아직 남아있는 깍지벌레 퇴치가 남았습니다. 앞서 한 네 단계는 성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어린 애벌레나 유충이 아직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이 단계는 깍지벌레가 다시 나타나지 않도록 모든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것입니다. 아직 남아있는 깍지벌레를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깍지벌레 천적 활용

무당벌레, 병대벌레, 풀잠자리, 기생 말벌 등 깍지벌레 애벌레를 잡아먹는 천적을 활용하는 것도 깍지벌레 퇴치의 좋은 방법입니다. 종류에 따라서는 농촌진흥청으로부터 분양을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 무당벌레 : 무당벌레는 깍지벌레 성충이나 유충을 잡아먹어 개체수를 조절해줄 수 있습니다.
  • 기생벌 : 기생벌은 깍지벌레의 몸체에 알을 낳습니다. 알은 체내에서 부화하여 깍지벌레의 몸을 부풀게 하며, 기생벌의 유충이 자라면 깍지벌레의 몸을 뚫고 나옵니다. 그리고 깍지벌레의 알이나 유충을 먹습니다.

개미 제거

개미는 깍지벌레가 내는 단물을 좋아하여 깍지벌레를 보호해 줍니다. 개미가 단물을 내는 진딧물과 공생 관계에 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식물에 깍지벌레와 개미가 함께 보이는 경우, 깍지벌레 퇴치 시 개미도 함께 퇴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원예 오일

원예 오일 및 기타 안전한 오일 기반 살충제는 해충을 질식시켜서 죽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깍지벌레는 껍질이 딱딱하여 약이 잘 안들 때가 많은데 원예 오일 성분은 깍지벌레 성충을 포함하여 모든 단계의 깍지벌레 퇴치에 효과가 있습니다.

님오일 관련 제품

님 오일은 님 나무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되어있어 유기농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해충 방제제입니다. 여러 가지 방식으로 해충을 죽이므로 해충이 저항력을 갖기 어렵습니다. 또한 꿀벌이나 다른 유익한 곤충들에게는 독성이 없어 좋습니다.

과산화수소

깍지벌레 퇴치를 위해 과산화수소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과산화수소는 약국 또는 온라인 상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과산화수소의 성분이 깍지벌레의 껍질에 자극을 주고 죽게 만듭니다. 구매한 과산화수소의 농도에 따라 물을 필요한 만큼 섞어 희석시켜서 분무기에 담고 식물에 뿌리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3% 농도 정도면 식물에 쓰는 용도로 적합합니다. 농도가 더 높은 용액을 취급할 땐 장갑을 착용해야 합니다.

살충 비누

살충 비누나 d-리모넨 같은 유기 살충제도 깍지벌레 유충을 죽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제품은 순한 만큼 효과 유지 기간도 짧은 편이므로 알이 부화하는 동안 여러 번 뿌려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살충제

식물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만든 식물성 살충제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식물성 살충제는 아무래도 인공 화학 물질보다 안전하고, 분해도 잘 되어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도 덜합니다. 네오니코티노이드 같은 화학 물질을 포함하고 있는 화학 살충제도 있습니다. 깍지벌레를 잘 없애줄 수 있지만, 꿀벌이나 다른 곤충들에게는 매우 위험합니다. 농약이나 살충제는 깍지벌레 퇴치를 위해 시도한 다른 방법이 모두 실패했을 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