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약품을 쓰지 않고 집안의 벼룩 퇴치하는 방법

자연적인 방식으로 벼룩 퇴치가 가능한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벼룩은 집에 침입하여 집안에서 함께 사는 애완동물에게 불편함과 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 짜증나고 해로운 해충이죠. 벼룩은 강아지 등 애완동물의 털 속에 숨어 피를 빨아 먹고 사는데 각종 질병과 기생충을 전염시킬 수 있어 문제가 됩니다. 또한 알레르기 반응, 가려움증, 피부 감염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애완동물이 있는 경우 자신도 모르는 사이 집에 벼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벼룩 퇴치

벼룩 특성

벼룩은 날개가 없는 작은 곤충인데, 집안에서 함께 사는 개나 고양이의 피를 빨아먹는 걸 좋아합니다. 따뜻하고 숨을 곳이 많은 애완동물의 털 속에 살기 좋아하는 것입니다. 벼룩에 물리면 알레르기가 있는 동물들은 가려워서 몸을 할퀴거나 깨물기도 합니다. 사람도 벼룩에 물리면 손목 발목 등에 붉은 색으로 벼룩 물린 자국이 생기고 간지러워 집니다.

성체 벼룩은 길이 1.5mm 정도로 매우 작아서 잘 안 보이지만 몸 색깔은 어두운 적갈색이고 물고기처럼 옆으로 납작한 모양이며 털과 가시로 뒤덮여 있습니다. 그리고 긴 다리로 잘 뜁니다. 성체 벼룩의 입은 피를 빨아들이기 좋게 되어 있습니다. 유충은 머리가 검은색이며 길이는 6mm에 몸 색깔은 하얗습니다. 빛을 싫어하고 애완동물이 자는 곳이나 카펫, 가구 등에 숨어 지냅니다.

벼룩 생태 및 생애 주기

암컷 벼룩은 하루에 50개 정도의 알을 낳습니다. 알에서 부화한 유충은 성체 벼룩이 배설한 흙(피의 일부분)을 먹으면서 자랍니다. 유충은 커가면서 두 번 껍질을 벗고, 그 다음에는 고치를 만들어 번데기로 변합니다.

번데기가 되어있는 기간에는 숙주가 만들어내는 움직임과 진동으로 숙주가 근처에 있는지를 알아차립니다. 숙주가 없으면 번데기 안에서 오래 기다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빈 집에 들어가보면 그동안 번데기로 기다리던 벼룩들이 성체가 되어 나타나면서 전혀 보이지 않던 벼룩이 갑자기 많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체가 나오면 숙주에게 붙어 피를 빨고, 새로운 알을 낳는 생애주기가 다시 시작됩니다.

벼룩 퇴치 방법 6가지

1. 반려동물의 잠자리를 청소하세요

벼룩 퇴치에 있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우리집 반려동물이 매일 잠을 자는 침대를 쉽게 빨아쓸 수 있는 것으로 바꿔주는 것입니다. 세탁이 어려운 재질로 된 것은 말 그대로 세탁이 쉽지 않기 때문에 더러워져도 방치하게 됩니다. 쉽게 세탁하고 정기적으로 닦아낼 수 있는 침대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침대 뿐만 아니라 애완동물이 접촉하는 모든 제품은 빨아쓰기 쉬운 것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벼룩의 수를 줄이고 집 안의 다른 곳으로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반려동물이 다락방, 지하실 등 청소하기 어려운 곳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막아야 합니다. 반려동물이 자주 만지는 침구, 카페트, 장난감 등을 뜨거운 물로 세탁하고 고온으로 건조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애완동물 털을 자주 빗질해주고 허브 샴푸 등을 사용하여 벼룩이 많이 생기지 않도록 자연적인 장벽을 만들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2. 집을 철저히 진공청소하세요

다음으로 집을 철저히 그리고 자주 진공청소기로 청소해주는 것도 벼룩 퇴치에 있어 중요합니다. 특히 반려동물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은 꼭 규칙적으로 청소해야 합니다. 진공청소기로 카펫, 바닥, 가구, 커튼 등을 자주 빨아들이면 벼룩 알, 유충, 성충을 최대 95%까지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충이 먹는 벼룩 똥(배설물)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흡입력이 좋고 일회용 먼지 봉투나 HEPA 필터가 있는 진공청소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공청소기로 청소한 후에는 먼지 봉투를 밀봉하거나 필터를 비우고 집 밖의 쓰레기통에 버려야 합니다.

3. 바닥에 붕산가루를 뿌리세요

붕산가루는 벼룩의 탈수와 신진대사를 방해하여 벼룩을 죽일 수 있는 천연 성분입니다. 시멘트, 목재, 타일, 리놀륨, 벽돌 등 딱딱한 표면과 벼룩이 문제가 되는 부위에 붕산가루를 뿌리면 됩니다. 카펫이나 커튼에는 얼룩이 생기거나 호흡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적절하게 사용하면 사람과 반려동물에게 안전하지만, 많이 섭취하거나 흡입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나 동물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4. 규조토를 뿌리세요

규조토는 벼룩의 외골격을 절단하고 건조시켜 벼룩을 죽일 수 있는 또 다른 천연 성분입니다. 규조토는 현미경으로 보면 깨진 유리처럼 보이는 수생 생물의 화석화된 잔해로 만들어집니다. 무독성이고 친환경적이지만, 흡입하면 눈과 폐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규조토를 가볍게 카펫, 러그, 가구, 반려동물 침구 등 벼룩이 숨거나 알을 낳을 수 있는 곳에 발라야 합니다. 규조토를 다룰 때는 장갑과 마스크를 착용하고 어린이나 동물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5. 선충류를 활용하세요

흙 속에서 살고 있는 벼룩을 퇴치하는 데에 선충류를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벼룩 유충이 성충이 되기 전에 감염시켜 죽일 수 있는 미세한 벌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선충류는 인간이나 애완동물, 식물 및 익충들에게는 무해하지만 벼룩, 진드기, 흰개미 등과 같은 다양한 해충에게는 치명적입니다. 선충은 특히 집안에 화분이 많거나 베란다에서 작물을 기르고 있을 때, 집마당이 있을 때 유용하게 시도해볼 수 있는 벼룩 퇴치 방법입니다. 선충류는 온라인 등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늘진 곳과 집 주변에 뿌려야 합니다. 사용하기 전후에는 토양에 충분히 물을 주고, 사용 방법을 잘 따라야 합니다.

6. 최후의 수단으로 식물성 살충제를 사용하세요

식물성 살충제는 피레스린(국화 꽃에서 추출), 님 오일(님 나무 씨앗에서 추출), 감귤 오일(감귤 껍질에서 추출) 등 벌레를 죽이는 특성을 가진 식물에서 추출한 물질로 만든 살충제의 일종입니다. 합성 화학물질보다는 덜 해롭고 환경에서 빨리 분해되지만, 잘못 사용하거나 과도하게 사용하면 부작용이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위의 다른 방법들이 실패하거나 벼룩 침입이 너무 심각한 경우에만 식물성 살충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마치며

벼룩은 성가실 뿐만 아니라 건강과 행복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집에 벼룩 침입의 징후가 보이면 신속하게 대처하고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벼룩을 없애야 합니다. 또한 집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반려동물을 잘 관리하고, 허브 샴푸와 목걸이를 사용하고, 벼룩 함정을 설치하는 등을 통해 벼룩이 다시 돌아오는 것을 막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요령을 따르고 벼룩 없는 편안한 공간에서 애완동물과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