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동 시금치 키우기 방법 알아보기

월동 시금치 키우기에 있어 중요한 핵심과 팁을 아래에서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월동 시금치는 씨앗이 영상 4도의 차가운 토양에서도 발아하며 겨우내 키우기 좋은 작물 중 하나입니다. 월동 시금치 키우기를 실내에서 하려고 하면 오히려 잘 자라는 경우가 거의 없고, 식물이 약해지고 길게만 자라기도 합니다. 하지만 야외에서 월동 시금치 키우기를 하면 거의 모든 씨앗이 발아하기도 합니다. 월동 시금치는 겨울에도 무성하게 잘 자라며 추위에도 강합니다.

월동 시금치 키우기 방법과 팁 알아보세요

월동 시금치 씨앗

시금치 씨앗은 대부분의 원예 가게나 온라인 샵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품종이 있으니 원하는 특성을 가진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우리나라 연간 출하량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품종은 동양종입니다. 블랙스톤 종은 내한성이 강하고 병에 강한 편으로 가을과 겨울 재배에 적합한 품종 중 하나입니다. 그 외에도 스피드블랙 시금치, 흑성, 신비, 월드스타 등을 월동 시금치 품종으록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서양종 중에는 사보이 시금치 (블룸스데일)라는 품종이 늦게 수확할 수 있어 좋습니다. 시금치 씨앗은 보통 2~3년 동안 유효합니다. 날짜를 확인하고 신선한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월동 시금치 심는 시기

월동 시금치 심는 시기는 지역에 따라 9월 중순에서 11월 초 사이입니다. 추위가 빨리 찾아오는 지역일 수록 월동 시금치 파종 시기를 앞당기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봄에 시금치 심는 시기는 4월에서 늦어도 5월 중순까지이며, 가을 시금치 심는 시기는 8월 중순부터 9월 중순 사이가 좋습니다.

월동 시금치 심을 위치

월동 시금치는 차가운 토양에서도 잘 자라며 햇빛이 많이 드는 곳을 좋아합니다. 월동 시금치 심는 곳은 남향이나 동향이 좋습니다. 두둑 높이를 조금 높여서 키우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토양 온도가 높아지고 수분의 배수가 더 좋아집니다. 높이를 높여주면 눈이 쌓이는 것도 방지하고 수확하기에도 편리해 집니다.

월동 시금치 키우기 팁 알아보기

월동 시금치 키우기에 있어 씨앗부터 발아시켜서 튼튼하게 키우는 팁과 방법을 아래에서 참고해보실 수 있습니다.

월동 시금치 씨앗 발아 시키기

  1. 시작하기 전에 묻힌 계분 퇴비나 석회 비료를 토양에 섞어주세요. 시금치는 산성이 덜 하고 비옥한 토양을 좋아하고, 질소가 풍부한 곳에서 잘 자랍니다. 토양이 부드럽고 영양분이 풍부하면 씨앗이 더 잘 발아합니다.
  2. 월동 시금치 씨앗을 심을 때는 갈퀴나 손으로 토양 표면을 고르게 펴줍니다. 그리고 씨앗을 토양 위에 뿌려줍니다. 씨앗을 심기 쉽게 하기 위해 토양에 작은 구멍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구멍은 1~2cm 정도 깊이로, 20cm 정도의 간격으로 떨어뜨려 주세요. 구멍마다 2~3개의 씨앗을 넣고, 흙으로 다시 덮어주세요. 씨앗이 너무 깊이 묻히면 발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씨앗이 발아하기 전까지는 물을 꾸준히 주어 토양이 건조하지 않게 해줍니다. 덮개나 뚜껑을 사용해서 씨앗을 보호해주면 더 좋습니다. 씨앗이 발아하면 덮개나 뚜껑을 제거해 주면 됩니다.
  4. 월동 시금치 씨앗은 약 15~20일 후면 싹이 나옵니다. 씨앗이 발아하면 물을 자주 주세요. 토양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시금치는 물을 좋아하는 채소이므로 토양이 항상 축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물을 줄 때는 잎이나 줄기에 물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물이 닿으면 병이나 해충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5. 씨앗이 발아한 후에는 가끔씩 식물을 살펴보세요. 너무 많이 자란 부위를 가지치기 해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가지치기를 하면 전반적으로 더 건강하고 풍부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또한 잡초나 민달팽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보이는 즉시 제거해주세요. 잡초나 해충은 시금치의 성장을 방해하고 영양분을 빼앗을 수 있습니다.

월동 시금치 보호시키기

월동 시금치는 추위에 강하지만 갑자기 추워지는 강추위나 강한 바람에는 약할 수 있습니다. 월동 시금치 키우기에 있어 이러한 갑작스러운 날씨로부터 시금치를 보호하기 위해 덮개나 미니 비닐하우스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명 플라스틱이나 유리, 천으로 만들어진 소재 등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러한 보호 장치를 통해 월동 시금치를 키우는 토양과 식물의 온도를 유지하고, 눈이나 바람으로부터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다만 낮에는 덮개를 열어두었다가 밤에만 사용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월동 시금치 수확하기

월동 시금치 수확 시기는 씨앗을 심은 후 약 40~50일 정도 후부터 찾아옵니다. 월동 시금치를 수확하기 전 잎이 충분히 커졌는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4월 초 경부터 작은 잎 수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를 수확할 때는 가위나 칼로 잎을 잘라내거나, 손으로 잎을 뽑아줍니다. 잎을 뽑을 때는 식물의 중심부에 있는 잎은 남겨두고, 바깥쪽에 있는 잎만 뽑아주세요. 그러면 식물이 계속 자라면서 잎을 다시 내놓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시금치는 연작 장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를 한 번 심어서 키운 곳은 이어서 시금치를 키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